그루비룸→격리해제→에픽하이, 새해에도 뜨거운 힙합 열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새해에도 힙합신의 열기가 후끈하다.
'VVS'를 비롯한 Mnet '쇼미더머니9' 경연 음원들이 차트에서 여전히 강세인 가운데 국내 대표 힙합 뮤지션들이 의기투합해 완성한 신곡들이 잇달아 베일을 벗을 예정이라서다.
12일에는 힙합 프로듀싱팀 그루비룸(규정, 휘민)과 래퍼 저스디스, 머쉬베놈의 리믹스 앨범 '굴젓'(G+Jus)이 발매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2일에는 힙합 프로듀싱팀 그루비룸(규정, 휘민)과 래퍼 저스디스, 머쉬베놈의 리믹스 앨범 ‘굴젓’(G+Jus)이 발매된다.
이들은 ‘쇼미더머니9’에서 호흡을 맞춘 사이다. 음원 차트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VVS’의 주역들이기도 하다.
앨범에는 타이틀곡 ‘옜다’(Take It)를 포함해 ‘VVS’ 하이어 리믹스 버전, ‘아츄’(Achoo) 리믹스 버전 등 총 3곡이 담겼다. 전곡은 그루비룸이 프로듀싱했다.
타이틀곡 ‘옜다’는 머쉬베놈, 저스디스가 랩을 맡았다. ‘VVS’ 하이어 리믹스 버전에는 저스디스를 비롯해, pH-1, 빅나티(서동현), 트레이드 엘, 우디 고차일드, 박재범, 키드킹 등이 참여했다.
아울러 ‘아츄’ 리믹스 버전에는 미란이, pH-1, 먼치맨, 스키니 브라운, 릴러말즈, 아우릴고트, 디보, 식케이, 오왼, 키드밀리, 스윙스, 누드보이 서, 트레이드 엘, 쿠기, 블라세, 소코도모, 쿤디판다, 카키 등이 참여했다. 프로듀싱을 맡은 그루비룸 휘민은 랩까지 얹어 듣는 재미를 더했다. 총 20명의 래퍼가 참여한 이 곡은 러닝타임은 11분이 넘는다.
구스범스가 프로듀싱을, YDG 양동근이 훅 파트를 맡은 가운데 현재까지 공개된 참여진만 총 45팀이다. ‘한국힙합 전설’ 타이거JK를 비롯해 버벌진트, 비지, 사이먼도미닉, 빌스택스, 베이식, 로꼬, 비와이, 리듬파워, 마미손 등 국내를 대표하는 래퍼들이 대거 참여 명단에 포함됐다. 2018년 무려 51명의 힙합 뮤지션이 참여해 화제를 모은 곡 ‘119 리믹스’를 잇는 또 하나의 ‘역대급’ 힙합 단체곡이 탄생할지 흥미를 돋운다.
에픽하이 측에 따르면 타이틀곡 ‘로사리오’(ROSARIO)에는 씨엘과 지코가 참여했다. 이밖에 헤이즈, 창모, 넉살, 김사월, 우원재, 비아이, 미소, 지소울 등이 이번 앨범 수록곡들에 피처링으로 참여한 것으로 알려져 에픽하이가 이들과 어떤 시너지를 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지난해 하반기 가요계를 강타한 ‘쇼미더머니9’ 경연 음원들의 기세는 여전하다. ‘VVS’, ‘내일이 오면’, ‘크레딧’(CREDIT) 등 다수의 곡이 가온차트 2021년 1주차 주간차트(2020년 12월 27일~2021년 1월 2일) 상위권에 올랐다. 이 같은 상황 속 공개되는 새로운 힙합곡들이 힙합신 열기를 더욱 뜨겁게 달아오르게 할지 주목된다.
김현식 (ssik@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최종건 오늘밤 이란서 카타르로…韓선박 억류 장기화될까
- "공군부대 치킨 환불 사장님 많이 놀라..행패? CCTV 확인해보라"
- '얼굴' 드러낸 'LG 롤러블'…“늘었다 줄었다 신기하네”
- 심은진 측 "전승빈과 법적 부부 됐다" [전문]
- 장난감 화살로 친구 실명시킨 초등생…法 “교사도 책임”
- 배진웅 "강제추행 NO, 증거 있어"vs여후배 "강간미수 혐의 고소" [종합]
- 낮술 운전에 6세 사망, 1심서 징역 8년..유족 "너무하다" 오열
- 혹한 속 ‘내복 차림’ 6살…母 “혼냈더니 삐쳐서 나갔다”
- "노래방에서 혼자 노래 중입니다"…새벽에도 들어온 '버팀목자금'
- 허경환 "닭가슴살 사업 연매출? 350억.. 직원 늘릴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