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삼성SDI '전기차 협업' 작년에 이미 시작됐다

김영권 2021. 1. 12. 18:0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현대차가 글로벌 시장에 내놓은 연료전지화물차에 삼성SDI가 제작한 전기차 배터리셀이 탑재됐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25조원 규모 이상으로 추정되는 현대자동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3차 배터리 공급사 선정 과정에서 현대차와 삼성SDI의 전기차 협업이 성사될지 관심이 커지고 있다.

특히 삼성SDI가 3차 배터리 공급사 최종 후보에 선정돼 처음으로 현대차로부터 물량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되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소전기트럭 '엑시언트' 초도물량
삼성SDI제작 배터리셀 탑재 확인
25조 규모 'E-GMP' 3차 배터리
새로운 공급사로 선정될지 '관심'
입찰결과 빠르면 이달내 마무리
현대차 수소전기트럭 '엑시언트' 현대차 제공
현대차가 글로벌 시장에 내놓은 연료전지화물차에 삼성SDI가 제작한 전기차 배터리셀이 탑재됐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25조원 규모 이상으로 추정되는 현대자동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3차 배터리 공급사 선정 과정에서 현대차와 삼성SDI의 전기차 협업이 성사될지 관심이 커지고 있다.

12일 SNE리서치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가 지난해 4월 세계 최초로 양산체계를 구축한 수소전기트럭 '엑시언트'에는 삼성SDI의 배터리셀로 구성된 아카솔의 배터리팩이 탑재됐다. 아카솔은 지난 2019년에 삼성SDI와 2020~2027년 13GWh 규모의 2차전지 셀과 모듈을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엑시언트의 초도물량에는 삼성SDI의 배터리가 들어있다는 설명이다.

SNE리서치 관계자는 "아카솔의 2차전지 팩은 삼성SDI의 배터리셀로 구성돼 있어 엑시언트의 연구개발 및 초도 물량에는 삼성SDI의 배터리 셀이 탑재됐다"면서 "초기 이후 물량은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셀이 탑재된 것으로 알려졌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확인되지 않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동안 현대차는 국내 전기차 배터리 업체 3사 중 LG에너지솔루션, SK이노베이션, 삼성SDI 가운데 삼성SDI로부터만 전기차 배터리 납품을 받지 않았다. 실제로 앞서 진행된 10조원 규모의 1차 배터리 물량은 SK이노베이션이, 16조원에 달하는 2차 배터리 공급에는 LG에너지솔루션과 중국 CATL이 각각 선정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지난해 12월 중순 마무리된 현대차 E-GMP 3차 배터리 입찰 결과가 이르면 이달 안으로 마무리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오는 2023년 출시하는 3차 배터리 물량은 25조원 수준으로 추정되지만 1, 2차에 확보한 배터리가 올해와 내년 완성차에 투입되기 때문에 1, 2차를 합한 규모보다 많을 수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삼성SDI가 3차 배터리 공급사 최종 후보에 선정돼 처음으로 현대차로부터 물량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되고 있다. 규모를 감안하면 삼성SDI와 SK이노베이션이 3차 물량을 나눠 공급하는 방안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정의선 현대차 회장 간 공개 회동이 성사된 데다 현대차가 공급처 다변화 전략을 유지하고 있는 만큼 삼성SDI 선정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라면서 "선정될 경우 미래 먹거리인 전기차 시장에서 삼성과 현대차의 협업이 시작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클 것"이라고 말했다.

kim091@fnnews.com 김영권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