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범수 카카오 의장, '기업의 사회적 책임' 전면에..ESG위원회 신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카카오가 지배구조헌장을 제정해 투명한 기업경영 의지를 표명하고 환경과 사회문제 해결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한다.
카카오 측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Δ일상의 작은 성취를 통해 세상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행동 변화 플랫폼 '카카오프로젝트 100' Δ누구나 모금을 직접 제안하고 진행, 참여까지 할 수 있는 자발적 모금 플랫폼 '카카오같이가치' 등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플랫폼을 운영하며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강은성 기자 = 카카오가 지배구조헌장을 제정해 투명한 기업경영 의지를 표명하고 환경과 사회문제 해결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환경, 사회, 지배구조(ESG)를 담당하는 ESG위원회를 신설하고 김범수 카카오 의장이 직접 참여한다.
12일 카카오는 이사회를 열고 이사회 산하에 ESG위원회를 신설하기로 의결했다.
ESG위원회는 회사의 지속가능경영 전략의 방향성을 점검하고 이에 대한 성과와 문제점을 관리, 감독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위원회는 김범수 의장, 최세정 사외이사, 박새롬 사외이사로 구성된다.
이날 카카오는 지속가능경영 활동의 초석이 되어줄 '기업지배구조헌장'도 제정, 공표했다.
기업지배구조헌장에는 Δ주주 Δ이사회 Δ감사기구 Δ이해관계자 Δ시장에 의한 경영 감시 등 5개 영역에 대한 운영 방향과 전문성과 독립성을 갖춘 이사회의 감독 아래 경영진은 책임 경영을 수행하고 건전한 지배구조를 확립하고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선언적 의미를 담았다.
일반 주주들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기업 홈페이지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도 게재했으며 해외 투자자들을 위해 영문으로도 제공할 계획이다.
카카오는 이 외에도 기업의 사회적, 디지털 책임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미 지난 4일 구성원과 비즈니스 파트너의 인권 보호 및 이용자의 정보보호와 표현의 자유를 보장할 의무, 디지털 책임, 친환경 지향 원칙을 담은 '인권경영선언문'을 대외에 공개한 것도 이같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강화의 일환이다.
지난해 7월에는 아동・청소년 문제에 대해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의지를 반영해 아동・청소년 성보호와 관련된 금지 행위 조항을 운영정책에 추가하기도 했다.
최근 인공지능(AI) 챗봇 '이루다'로 큰 논란이 일기도 했던 AI 기술개발과 관련해선 2018년1월에 AI 기술 개발 및 윤리에 관한 규범을 담은 '카카오 알고리즘 윤리 헌장'을 발표해 논란을 사전에 차단한 바 있다.
카카오 측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Δ일상의 작은 성취를 통해 세상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행동 변화 플랫폼 ‘카카오프로젝트 100’ Δ누구나 모금을 직접 제안하고 진행, 참여까지 할 수 있는 자발적 모금 플랫폼 ‘카카오같이가치’ 등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플랫폼을 운영하며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카카오는 저탄소 경제 전환에 기여하기 위해 2023년 준공을 목표로 친환경 데이터센터를 준비 중이기도 하다.
ESG 경영 현황과 성과는 향후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esther@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남편과 사촌 동생 둘이 모텔서 외도'…이수근 '처제랑 어떻게'
- 박하선 '처음에는 모유 생각 없었다…모양 망가진다고 들어'
- 홍준표, 김종인 겨냥 '낭만의 JP도 노인의 몽니부리다 불명예 퇴장…'
- 홍록기 '나이 50에 시험관 시술 끝에 만난 아들, 가슴이 뭉클'
- 김종인 '지금 윤석열에게 딱 한번 오는 기회가…尹, 여권 후보 될 수도'
- '큰아들 외롭지 말라고…' 경동호 어머니도, 6시간 후 세상 떠났다
- 개그우먼 이세영, 눈 성형 후 역대급 미모 '콤플렉스 극복'
- [공식입장] 배진웅 측 변호사 '성추행 혐의 내용 명백한 허위…악의적 주장'
- 엄태웅 '딸이 '일 좀 하라'고'→윤혜진 '다시 좋은 기회 올 것'
- '딸 예림이 결혼하나'…이경규 '물어보살' 점괘에 '여기 진짜 용하네' 깜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