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주택자 양도세 퇴로 열어주자?.. "실효성 낮을 것"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여당 내부에서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한시적 감면' 카드가 거론됐지만 당 지도부는 "부동산시장에 잘못된 신호를 줄 수 있다"며 난색을 표했다.
현행 다주택자는 집을 팔 때 최고 62%, 올해 6월 이후 72%의 양도세율을 적용한다.
12일 당정에 따르면 최근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를 한시적으로 완화하는 방안이 제시됐지만 당 내부의 반대가 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현행 다주택자는 집을 팔 때 최고 62%, 올해 6월 이후 72%의 양도세율을 적용한다. 지방소득세를 포함하면 최고 82.5%다. 이 같은 양도세 중과 정책이 ‘매물 잠김’ 현상을 낳아 집값 상승을 부추기고 있으므로 세금을 한시적으로 30~40% 깎아주자는 제안이 나온 것이다.
12일 당정에 따르면 최근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를 한시적으로 완화하는 방안이 제시됐지만 당 내부의 반대가 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는 6월로 예정된 양도세 중과 시점을 연장하거나 일부 조건을 충족한 다주택자에 대해 양도세 중과를 면제해 주는 방안이다.
각종 부동산 규제에도 집값이 오르는 이유 중 하나로 과도한 양도세 부담이 지목됐기 때문이다. 현재 서울 등 조정대상지역에서 집을 팔 때 2주택자 최대 52%, 3주택 이상 62%의 양도세가 부과된다.
지난해 7·10 부동산대책에 따라 6월1일부터 10%포인트가 더해진다. 3주택 이상은 양도차익의 72%를 뱉어내야 한다. 이에 다주택자들이 집을 팔기보다 증여하거나 ‘버티기’에 나서고 매물이 감소해 집값이 뛰고 있다는 것이다.
정부는 2019년에도 12·16 대책을 통해 2020년 6월30일까지 양도세 중과를 유예한 바 있다. 이 기간 동안 다주택자가 조정대상지역 내 10년 이상보유한 주택을 팔 경우 양도차익에 기본세율(6~42%)만 적용했다.
당시 정부의 보유세 인상에 부담을 느낀 강남 다주택자들이 6월까지 집을 팔기 위해 호가를 수억원 낮춘 급매물을 내놓아 서울 집값이 일시적으로 하락하기도 했다.
다만 양도세 완화 건의가 있던 건 사실이지만 다주택자 제재를 강화하는 정책 방향과 반대되는 조치를 당이 결정하기는 부담일 것이라는 전망이다.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논의한 적이 없고 할 계획도 전혀 없다"며 "앞으로 부동산 정책을 교란시키는 말이나 주장은 나쁜 것으로 간주하고 강경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분위기가 있었다"고 말했다.
실효성 역시 우려된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은 "다주택자 주택을 시장매물로 유도하는 것은 임대시장의 매물감소로 이어진다"며 "정부 부동산 규제의 목적과 상반되기 때문에 정책의 근간을 흔드는 문제도 있다"고 지적했다.
☞ 앞만 가렸어요… 퀸화사, 매끈 등라인 '아찔'
☞ 배윤정, 11세 연하 남편 공개… "이게 돌았나?"
☞ 제니, 집에서 브라탑 입고 도발… "미모 열일중"
☞ "설마 누드야?"… 고준희 화보에 '난리'
☞ 대만 신세경?… 침대에서 과감한 포즈
☞ 양준혁 충격 "결혼, 이렇게까지 해야 하나?"
☞ '21kg 감량' 김형석 다이어트, 수트핏 보니?
☞ 허경환·김지민, 50세에 정말 결혼하나?
☞ 이용식 딸 이수민, 외모 화제… 김학래 "며느리"?
☞ '팽현숙 반찬가게'… 최양락 토끼탈 쓰고 홍보?
김노향 기자 merry@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앞만 가렸어요… 노출도 화끈 "역시 퀸화사" - 머니S
- '애로부부' 배윤정 "11세 연하 남편, 이게 돌았나? 싶어" - 머니S
- 제니, 오늘도 미모 경신… "재밌는 걸 준비 중" - 머니S
- "과감하게 벗었다"… 고준희, 아찔한 등라인 '헉' - 머니S
- '대만 신세경' 남심 홀린 섹시 자태보니… - 머니S
- 양준혁 "예비신부와 결혼, 이렇게까지 해야하나 싶어" 왜? - 머니S
- '21kg 감량' 김형석 다이어트, 수트핏 보니? - 머니S
- 허경환, 김지민 50세에 정말 결혼하나? - 머니S
- '1호가' 이용식 딸 이수민, 몰라보게 예뻐졌네… 김학래 아들과 '핑크빛'? - 머니S
- '팽현숙 반찬가게' 주목… 최양락 토끼탈 쓰고 홍보를?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