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남북대화 의지에 고무된 민주당.. 김정은 답방까지 거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신년사를 통해 남북대화 재개에 대한 의지를 피력하면서 냉각됐던 관계가 다시 개선될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의 신년사에 고무된 더불어민주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답방 기대를 언급하며 여권내 공감대를 넓히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신년사에서 "언제든, 어디서든 만나고, 비대면의 방식으로도 대화할 수 있다는 우리의 의지는 변함 없다"며 "북미대화와 남북대화에서 대전환을 이룰 수 있도록 마지막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문 대통령의 이날 신년사에 밝힌 남북 대화 의지는 지난 5~7일 노동당 당대회 결산 보고에서 김 위원장의 “북남관계가 회복되고 활성화되는가 못되는가 하는 것은 전적으로 남조선당국의 태도 여하에 달려있다”며 관계 개선 여지를 남긴 것에 대한 답례성 메시지로 풀이된다.
이에 맞춰 여당에서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답방 등 대전환의 계기를 만들기 위한 방안들이 제기되고 있다.
설훈 민주당 의원은 이날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2000년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6·15 선언을 했는데 그때도 서울 답방을 하도록 문서화 돼 있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평양에 가서 김정은 위원장이 서울 답방을 하는 것으로 약속이 정해져 있었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김 위원장이 "남조선당국 태도 여하에 따라 얼마든지 가까운 시일 안에 북남관계가 다시 3년 전 봄날로 돌아갈 수도 있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 북한이 남북 대화에 대한 의지가 있다고 보고 있다.
'3년 전 봄날'은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첫 정상회담인 2018년 4월 '판문점 회담'을 지칭한다.
문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윤건영 민주당 의원도 전날(10일) MBN 방송 인터뷰에서 "김정은 위원장의 답방이 갖는 의미는 남북관계 진전에서 10년을 앞당길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서울)답방을 한다고 하면 남북관계 일대 진전이 이루어질 것이다. 반드시 올해 있어야 된다"고 주장했다.
이낙연 대표도 전날 페이스북에서 "정부는 미국 바이든 행정부와 긴밀히 공조하며 남북관계를 타개하도록 대화를 모색하고 북한도 호응하길 바란다"며 남북대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하지만 여권의 기대와 달리 실제 눈에 띄는 성과가 있을지는 미지수다. 남북 당국 사이에 구체적인 논의 없이 김 위원장의 답방 가능성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
☞ 앞만 가렸어요… 퀸화사, 매끈 등라인 '아찔'
☞ 배윤정, 11세 연하 남편 공개… "이게 돌았나?"
☞ 제니, 집에서 브라탑 입고 도발… "미모 열일중"
☞ "설마 누드야?"… 고준희 화보에 '난리'
☞ 대만 신세경?… 침대에서 과감한 포즈
☞ 양준혁 충격 "결혼, 이렇게까지 해야 하나?"
☞ '21kg 감량' 김형석 다이어트, 수트핏 보니?
☞ 허경환·김지민, 50세에 정말 결혼하나?
☞ 이용식 딸 이수민, 외모 화제… 김학래 "며느리"?
☞ '팽현숙 반찬가게'… 최양락 토끼탈 쓰고 홍보?
나은수 기자 eeeee0311@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앞만 가렸어요… 노출도 화끈 "역시 퀸화사" - 머니S
- '애로부부' 배윤정 "11세 연하 남편, 이게 돌았나? 싶어" - 머니S
- 제니, 오늘도 미모 경신… "재밌는 걸 준비 중" - 머니S
- "과감하게 벗었다"… 고준희, 아찔한 등라인 '헉' - 머니S
- '대만 신세경' 남심 홀린 섹시 자태보니… - 머니S
- 양준혁 "예비신부와 결혼, 이렇게까지 해야하나 싶어" 왜? - 머니S
- '21kg 감량' 김형석 다이어트, 수트핏 보니? - 머니S
- 허경환, 김지민 50세에 정말 결혼하나? - 머니S
- '1호가' 이용식 딸 이수민, 몰라보게 예뻐졌네… 김학래 아들과 '핑크빛'? - 머니S
- '팽현숙 반찬가게' 주목… 최양락 토끼탈 쓰고 홍보를?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