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 수리할 때 '인증 대체부품' 쓰세요" 값 싸고 품질 더 좋아..

지용준 기자 입력 2021. 1. 11. 13:4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에서 판매 중인 자동차 인증 대체부품이 OEM 부품에 비해 가격은 저렴하고 품질은 동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험 결과 대체부품은 OEM부품과 비교해 인장강도 등 10개 평가 항목에서 모두 동등하거나 그 이상의 품질을 보였다.

부품의 가격도 OEM부품이 9만6690원인데 비해 인증 대체부품은 5만7140원으로 OEM부품에 비해 약 41% 저렴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판매 중인 자동차 인증 대체부품이 OEM 부품에 비해 가격은 저렴하고 품질은 동등한 것으로 나타났다./사진=현대차
국내에서 판매 중인 자동차 인증 대체부품이 OEM 부품에 비해 가격은 저렴하고 품질은 동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교통안전공단(TS)은 현대자동차 아반떼 AD의 범퍼를 대상으로 실시한 보험개발원 자동차기술연구소 성능 실험 결과를 11일 공개했다.

대체부품은 자동차 제작사에서 출고된 자동차에 장착된 부품을 대체해 사용할 수 있는 부품이다.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부품은 출고된 자동차에 장착된 부품을 말한다.

시험 결과 대체부품은 OEM부품과 비교해 인장강도 등 10개 평가 항목에서 모두 동등하거나 그 이상의 품질을 보였다. 부품의 가격도 OEM부품이 9만6690원인데 비해 인증 대체부품은 5만7140원으로 OEM부품에 비해 약 41% 저렴했다.

반면 비인증 수입 부품은 전단강도, 충격강도, 선형 열팽창 계수, 단차 등 검사 항목에서 인증기준에 미달했다. 전단강도는 OEM 부품의 72% 수준, 충격강도는 OEM 부품의 13.3% 크게 미달됐다. 전단강도, 충격강도가 떨어지는 비인증 부품을 사용하는 경우 자동차의 내구성이 저하되는 등 안전성이 취약할 수 있다.

류도정 TS 자동차안전연구원장은 "대체부품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대체부품 인증지원센터를 구축하는 등 중소기업의 대체부품 개발과 인증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자동차 인증 대체부품 조사 대상 현황 및 결과./사진=한국교통안전공단
[머니S 주요뉴스]
엄정화, 유재석에게 명품 패딩 선물… 가격이 '헉'
개미허리 모델, 쭉 뻗은 다리에 미모까지 '완벽'
이시영, 훈남 남편 공개… 대박난 요식업 '큰손'?
가슴골 드러낸 골프여신, 탄탄 하반신 '아찔'
박봄, 감량 후 외모 '깜짝'… 사람 맞아?
박나래의 ‘모하비’ vs 임영웅의 ‘렉스턴’… 승자는?
박남정 딸 박시은 화제… "배우에 걸그룹까지"
조이, 섹시 옆트임 원피스룩 '고혹적'
윤스테이 촬영지, 1박에 얼마길래 난리?
'사람들 시선 무섭다'는 김현중, 무슨 일?

지용준 기자 jyjun@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