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 '스타트업 찾기'로 14개 기업 투자 유치 성공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와디즈(대표 신혜성)가 지난해 스타트업 투자 동향 빅데이터를 분석한 '2020 스타트업 찾기 그로스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11일 밝혔다.
와디즈 투자팀 배윤희 이사는 "스타트업 찾기 서비스가 시작된지 약 8개월 만에 국내 스타트업을 위한 필수 플랫폼으로 자리 잡은 것은 스타트업 투자에 대한 기업과 투자자의 높은 관심이 반영된 자연스러운 결과"라며 "투자자들의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스타트업 투자 정보를 제공해 스타트업과 투자자의 연결을 더욱 고도화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디넷코리아=백봉삼 기자)와디즈(대표 신혜성)가 지난해 스타트업 투자 동향 빅데이터를 분석한 '2020 스타트업 찾기 그로스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2020년 한 해 동안 '스타트업 찾기'를 통해 누적된 스타트업과 투자자 정보를 바탕으로 스타트업 투자 시장의 트렌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 기반의 동향과 인사이트를 담고 있다.
스타트업 찾기는 지난해 5월 출시된 스타트업 전용 온라인 IR 플랫폼으로 스타트업과 투자자를 연결하는 정보 서비스다. 지난 한해에만 스타트업 관리자 4천618명, 전문 투자자 1천581명이 등록을 마쳤고 한국기업데이터와 연동된 100만개 이상의 스타트업 정보를 활발히 제공하면서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를 포괄하는 대표 서비스로 빠르게 안착했다.
먼저 1천292개 기업이 투자 유치 의사를 드러내는 투자 유치 희망 기능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7천45건의 IR 자료 열람 요청이 이뤄졌고 14개 기업이 벤처캐피탈(VC)을 통한 실제 투자 유치까지 성공했다.
금번 보고서는 스타트업 찾기가 보유한 100만2천338개의 기업 데이터뿐만 아니라 45만3천600건의 좋아요 수치 등 투자자들의 행동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담고 있다. 큰 틀에서는 ▲서비스 이용 현황 ▲스타트업 등록 현황 ▲투자자 등록 현황 ▲인기 검색어·산업군·투자단계 등으로 구분돼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가장 많은 투자자들이 검색한 기업은 자연먹거리 푸드테크기업 '스윗드오' 였고 친환경 소셜벤처 '소무나', 마켓컬리 운영사 '컬리' 순으로 이어졌다. 특히 투자자들로부터 IR 자료 요청이 가장 많았던 상위 5개 산업군은 라이프스타일(8.7%), 콘텐츠(7.3%), 바이오·헬스케어(7.3%), 물류·운송(7.3%), 제조업(7.0%) 순으로 나타났다.
관심 기업의 투자단계로는 초기(35.5%), 시리즈 A(19.8%), 시리즈 B(13.0%), Pre-A(11.8%), 시리즈 C·D·E(9.3%) 순으로 많이 검색돼 초기나 시리즈 A 등 성장 가능성이 높은 초기 단계 기업들이 주목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와디즈 투자팀 배윤희 이사는 "스타트업 찾기 서비스가 시작된지 약 8개월 만에 국내 스타트업을 위한 필수 플랫폼으로 자리 잡은 것은 스타트업 투자에 대한 기업과 투자자의 높은 관심이 반영된 자연스러운 결과"라며 "투자자들의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스타트업 투자 정보를 제공해 스타트업과 투자자의 연결을 더욱 고도화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백봉삼 기자(paikshow@zdnet.co.kr)
Copyright © 지디넷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플레이큐리오, ‘큐리오 매쓰매쓰’ 와디즈 펀딩 11일 오픈
- 와디즈, 올해의 펀딩 프로젝트 100팀 선정
- 와디즈, 패션 창업 인프라 지원
- 와디즈, 라인프렌즈 캐릭터 입은 스타트업 제품 펀딩
- 와디즈, 스타트업 투자자 네트워킹 행사 연다
- SK하이닉스 자회사 솔리다임, 소비자용 SSD 시장 철수…AI용 낸드 집중
- 설 명절 앞두고 소상공인 '큰일'…온누리상품권 구매, 15일부터 막힌다
- 지디넷코리아, MWC25 참관단 모집합니다
- 정신아 카카오 "AI 중심의 변화, 카카오에 기회될 것이라 확신"
- 비트코인 9만7천 달러 다시 돌파…"美 증시와 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