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4차 재난지원금 속도조절.."방역 집중할 때"

이유미 입력 2021. 1. 10. 18:4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은 10일 4차 재난지원금 논란과 관련, 코로나19 방역에 집중할 시기라며 속도조절에 나섰다.

이낙연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3차 재난지원금 지급에 대해 "도움이 되기를 바라나 충분하지 못할 것"이라며 "민생 실태와 코로나 상황을 면밀히 살피며 신속하고 유연하게 추가 지원방안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추이에 달렸다"..전국민·선별 모두 열려있어

(서울=연합뉴스) 이유미 조민정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10일 4차 재난지원금 논란과 관련, 코로나19 방역에 집중할 시기라며 속도조절에 나섰다.

이낙연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3차 재난지원금 지급에 대해 "도움이 되기를 바라나 충분하지 못할 것"이라며 "민생 실태와 코로나 상황을 면밀히 살피며 신속하고 유연하게 추가 지원방안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놓고 4차 재난지원금을 염두에 두는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지만, 민주당은 당장의 재난지원금 편성엔 선을 긋는 분위기다.

이 대표는 연합뉴스에 "3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도 전에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범위에 대한 논란부터 벌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지금은 방역에 집중할 때"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코로나 안정에 집중하면서 코로나 상황과 민생 실태를 면밀히 살펴 가며 지원대책을 논의하고 준비하는 것이 좋겠다"고 덧붙였다.

발언하는 민주당 이낙연 대표 [연합뉴스 자료사진]

당 지도부 차원에서는 '선(先) 방역, 후(後) 4차 재난지원금'으로 방향을 잡은 모습이다.

'전국민 재난지원금'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잇달아 나오면서 4차 재난지원금 논의가 수면 위로 떠올랐지만, 우선은 코로나 대응이 우선이라는 것이다.

코로나 상황이 안정되면 경기활성화와 국민 위로 차원에서 전국민 지급을 생각해 볼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반대로 코로나 확산세가 잡히지 않는다면 피해 계층을 집중지원하는게 맞다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민주당이 늦어도 4월 재보선 이전에 전국민 지급 여부를 결정하지 않겠냐는 관측도 나온다.

당 핵심 관계자는 "지금은 코로나를 통제하는 데 집중해야 하기 때문에 당장 재난지원금을 논의할 상황이 아니다"라며 "코로나가 통제 가능한 수준으로 가면 경기 부양을 해야 하니 전국민 재난지원금을 검토해볼 수도 있다"고 말했다.

yumi@yna.co.kr

☞ '샤넬의 뮤즈' 슈퍼모델 스텔라 테넌트 사인은…
☞ 분양 후 수억원 뛰었는데 이제 와서 나가라고?
☞ 35년만에 가장 춥던 날, 내복만 입고 거리서 떨던 3세 여아
☞ 제설제 바닥났는데도 '눈 치우는 시늉' 지시에…
☞ 규정위반 아니라지만…나경원·박영선 예능출격 '시끌'
☞ '링컨 액자' 선물받은 안철수 "썩은 나무를…"
☞ "짐승보다 못해" 장모 윽박지른 사위…노인학대 무죄
☞ "자는데 시끄럽다" 사우나서 소화기 휘둘러…피해자 숨져
☞ "공무원이 괜찮다고…"…구청장 단체식사 식당에 불똥
☞ 제주방문 이·통장 일행 유흥업소 출입 비공개 뒤늦게 드러나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