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연 원천기술 창업 꽃 피운다..KIST, 3개 창업기업 투자유치 성공

입력 2021. 1. 10. 12: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기술출자 회사 티씨노바이오사이언스, 바이오소닉스, 메디케어텍을 설립하고 약 33억원 규모의 투자유치에 성공했다고 10일 밝혔다.

이와 동시에 창업에 필수적인 창업 기반 기술(특허)의 포트폴리오 구축, 사업계획 수립, 창업팀 빌딩, 투자유치계획의 수립 등 사업화 활동을 병행 지원한 결과 3개의 창업기업은 국내 대형 투자사인 H사의 투자를 비롯해 홍릉 클러스터 창업기업 육성을 위해 결성된 '홍릉특구펀드' 등으로부터 33억원 규모의 투자유치에 성공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창업유도형 R&D 사업 수행 통해 창업기업 3개 설립 및 33억원 투자유치
- 창업아카데미 런칭, 민간전문가 협력을 통한 한국형 창업생태계 구축 추진
KIST 창업기업 메디케어텍이 개발한 내시경 카메라가 결합된 이비인후과용 수술장치.[KIST 제공]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기술출자 회사 티씨노바이오사이언스, 바이오소닉스, 메디케어텍을 설립하고 약 33억원 규모의 투자유치에 성공했다고 10일 밝혔다. 창업이전부터 민간투자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꾸준히 창업기술과 아이템을 숙성시키고, 사업적인 역량을 키우는 등 출연연과 예비창업자, 민간전문가가 함께 협력하여 지원했던 3개의 예비창업팀을 모두 창업으로 이끌어내고 초기투자를 성공시켰다는데 의미를 둘 수 있다.

KIST는 이러한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 과기정통부 바이오스타 사업 수행을 통해 바이오분야 창업에 정통한 외부전문가를 사업기간동안 KIST 연구원으로 채용하고, 창업활동에 몰두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구축했다. 연구개발 측면에서는 연구자 매칭, 연구공간 및 사무공간 제공, 연구시설‧장비제공 등을, 사업화와 관련해서는 특허포트폴리오 구축, 창업팀빌딩, 사업계획수립, 투자계획수립, 마케팅 전략, 상표출원 및 등록 등을 투트랙으로 지원했다.

해당 사업으로 외부전문가로 선발된 티씨노바이오사이언스 박찬선 대표는 KIST 화학키노믹스연구센터 한서정 박사와 항암제, 바이오소닉스 신경식 대표는 KIST 뇌과학연구소 강지윤 박사와 알츠하이머 조기진단 키트, 메디케어텍 전한용 대표는 KIST 헬스케어로봇연구단 김천우 박사와 이비인후과용 의료기기를 각각 개발해왔다. 이와 동시에 창업에 필수적인 창업 기반 기술(특허)의 포트폴리오 구축, 사업계획 수립, 창업팀 빌딩, 투자유치계획의 수립 등 사업화 활동을 병행 지원한 결과 3개의 창업기업은 국내 대형 투자사인 H사의 투자를 비롯해 홍릉 클러스터 창업기업 육성을 위해 결성된 ‘홍릉특구펀드’ 등으로부터 33억원 규모의 투자유치에 성공했다.

이 외에도 KIST는 제도의 개선, 민간전문가와의 협업을 통한 직접사업화, 즉 창업을 기술사업화의 중점목표로 설정하여 추진해왔으며, 특히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성과창출을 목표로 이마고웍스, 엔엠디바이오, 시프트바이오 등 바이오분야 전문기업을 포함해 2020년에만 7개의 기업을 설립했다. 이러한 직접사업화의 시도는 기존의 기술이전 방식(공급자중심, 일회성)에서 탈피하여 출연연과 창업기업, 민간투자기관이 함께 기업성장의 책임을 분담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이라고 볼 수 있다.

윤석진 KIST 원장은 “올해에는 그 동안 KIST에서 추진해오던 창업지원 프로그램과 역량을 집중해 한국형 창업 생태계의 새로운 모델인 창업 아카데미를 출범시키고, 나아가 인근 대학 및 병원, 연구소 등 지역 유관 기관 및 민간 투자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홍릉을 미래 바이오·의료산업을 견인하는 혁신 클러스터로 발전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KIST는 지난해 8월 홍릉강소특구 지정과 동시에 기술 핵심 기관(KIST, 경희대, 고려대) 중심의 클러스터형 창업생태계를 구축 또한 추진하고 있다. 인턴형 창업 교육, 오디션형 창업경진대회 전방위 창업컨설팅, 확정적 투자연계를 골자로 하는 창업 아카데미 런칭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그동안 산발적으로 진행됐던 창업기업 투자유치, 마케팅활동 지원, 창업 지원사업 등을 프로그램화해 창업기업의 안정적 성장을 지원할 예정이다.

nbgkoo@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