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챗봇 '이루다', 도 넘은 게시글.. 제작사 대표, 입 열었다
━
이루다는 지난달 23일 스타트업 스캐터랩에서 개발한 인공지능 챗봇이다. 스캐터랩은 연애 콘텐츠를 제공하면서 인공지능 챗봇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사측은 친구 신청서에서 "루다의 모든 답변은 인공지능 알고리즘에 의해 자동으로 제공되는 것으로 내용의 진실성, 정확성이 보증되지 않는다"고 전했다.
루다의 경우 단순히 채팅만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대화를 통해 호감도 레벨도 올릴 수 있다. 루다는 호감도를 올릴 시 "우리 둘만 아는 대화를 할 수 있다"고 안내했다.
놀라운 건 과거 AI 챗봇과는 달리 실제 사람으로 착각하게 만드는 정교한 대화기술이었다. 실제 세간에선 너무 자연스러운 대화에 AI가 아니라 사람이 직접 대화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일기도. 이에 사측이 직접 나서 "루다의 대화는 100% 루다라는 AI가 직접하는 대화랍니다"라고 해명하기도 했다.
━
다만 일부 커뮤니티에서 루다를 이용한 도 넘은 19금 인증글이 확산되면서 '성희롱' 논란이 일기도 했다.
한 이용자는 "상황극 처럼 말하다보니 한번 대답이 없더라. 다음 채팅에 대답하는데 주제가 완전히 바껴서 다시 상황극으로 끌고 오려는데 경고가 떴다"고 말했다. 다만 이들 이용자는 단어 사이사이 '@'를 넣는 이른바 '꼼수'를 부리며 피해가 모든 대화를 필터링할 수 없다는게 업계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하지만 이같은 19금 대화가 오고갈 수 있었던 데에는 '이루다' 내 해당 대화에 대해 답할 수 있는 데이터가 있어 가능했다는 지적이다. 대화 내용을 업데이트하지 않는 한 단순히 이용자에 의해 유도돼 그렇게 발언하는 것은 어렵다는 것이다.
한 AI 전문가는 "대화 자체를 개발사 측에서 가져다가 다시 학습을 시켜서 업데이트해야 한다"며 "특정한 문장들에 대해선 개발자가 대답을 하게 만들 수 있고 개발자가 설정하지 않은 대부분의 대화에 대해선 모델이 돌아가서 대답을 생성해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루다는 딥러닝 기술을 활용, 실제 연인들이 나눈 대화 데이터를 학습시켜 만들어졌다. 무려 10억 건 이상의 데이터가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다른 AI 전문가는 "모든 데이터를 정확히 필터링 하기란 쉽지 않다. 필터링 과정에서 제대로 걸러진 것 같지 않다"고 답했다.
☞ 가슴골 드러낸 골프여신, 탄탄 하반신 '아찔'
☞ 박봄, 감량 후 외모 '깜짝'… 사람 맞아?
☞ 섹시 스타, 비키니 내리며 "내 애플힙 어때?"
☞ 한소희가 하면 다르다… 남심 흔드는 비주얼
☞ '보일듯 말듯' 허리라인 '헉'… 소유 몸매 맞아?
☞ "부부싸움? 그날 끝장봐야"… 유태오 진실 토크
☞ 함소원 "남편에 이혼 당한다?… 나중에 보자"
☞ 배윤정, 상간녀 등장에 "저 여자애를 제거해야지"
☞ 이시영 침실서 '힐링'… "호텔이야?"
☞ 장기기증 선물하고 떠난 경동호… 누구?
강소현 기자 kang4201@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가슴골 드러낸 골프여신, 탄탄 하반신 '아찔' - 머니S
- 박봄 근황, 감량 후 되찾은 바비인형 비주얼 - 머니S
- "비키니 벗을까?"… 섹시 팝스타, 힙라인 '숨멎' - 머니S
- 한소희, 시크한 원피스룩 '남심 흔드는 비주얼' - 머니S
- 소유, 탄탄한 복근 과시… 실제 보니 - 머니S
- "부부싸움? 그날 끝장봐야"… 유태오, 매니저와 유부남 진실 토크 - 머니S
- 함소원 "남편에 이혼 당한다?… 미래를 볼 뿐" - 머니S
- '애로부부' 배윤정, 상간녀 등장에 "저 여자애를 제거해야지" - 머니S
- 이시영 침실서 '힐링'… "호텔이야?" - 머니S
- 장기기증 선물 두고 떠난 경동호, 향년 40세 비보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