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가 바꾼 불황공식..2000억대 판 커진 '셀프네일'

오정은 기자 2021. 1. 10. 07: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불황이면 립스틱이 잘 팔린다는 것도 옛말이다.

코로나19(COVID-19) 확산으로 매일 마스크를 써야했던 지난해, 한국 여성들을 사로잡은 뷰티 아이템은 네일팁(손톱에 붙이는 네일스티커)이었다.

특히 셀프네일 가꾸기는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확산으로 해외서도 인기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불황에 초고속 성장한 네일팁 마켓..글루가, 젤라또랩 잇달아 코스닥 IPO 도전장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데싱디바, 젤라또팩토리, 오호라 네일 이미지

불황이면 립스틱이 잘 팔린다는 것도 옛말이다. 코로나19(COVID-19) 확산으로 매일 마스크를 써야했던 지난해, 한국 여성들을 사로잡은 뷰티 아이템은 네일팁(손톱에 붙이는 네일스티커)이었다.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증가하면서 ‘작은 사치’의 대명사가 된 셀프 네일 시장이 고성장 초입에 진입했다.

붙이는 네일팁을 이용한 셀프네일은 미국 뉴욕 브랜드 ‘데싱디바’가 공식몰을 오픈한 2015년 6월 국내에 처음 도입됐다. 2017년 네일스티커 중심의 젤라또랩이 등장했고 2018년 글루가의 오호라가 시장에 뛰어들며 판이 커졌다. 특히 2020년 코로나19 확산으로 셀프네일이 소비가 감소한 립스틱·립글로스의 빈자리를 메우며 시장은 급성장을 시작했다.

10일 뷰티업계에 따르면 국내 셀프네일 시장 규모는 2020년 기준 약 2000억원으로 추정되고 있다. 초고속 성장 추세를 고려할 때 올해 시장 볼륨은 50% 늘어난 3000억원이 될 것으로 업계는 관측하고 있다. 주요 브랜드는 제이씨코리아가 전개하는 데싱디바와 글루가의 오호라,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의 젤라또랩(브랜드명 젤라또팩토리)으로, 이들 세 브랜드가 삼파전을 벌이는 중이다.

반경화 젤 네일로 유명한 오호라를 전개하는 글루가 매출액은 2019년 28억원에 그쳤지만 2020년에는 상반기에만 410억원을 초과하는 매출을 기록하며 영업익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글루가의 기업가치는 2019년 약 200억원으로 평가받았지만 1년 만에 2000억원을 평가받으며 기업가치가 10배 뛰었다.

셀프네일 시장의 급성장 속 글루가는 최근 상장 주관사로 NH투자증권을 선정하고 코스닥 상장 추진을 공식화했다. 상장 전 투자 유치를 통해 몸집 불리기를 시작할 것으로 관측된다. 또 국내 요가복 1위 브랜드 젝시믹스를 운영하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이 지난달 젤라또랩을 인수하면서 셀프네일 시장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브랜드X 또한 젤라또랩의 IPO(기업공개)를 추진 중이다.

네일은 뷰티 시장에서도 작은 틈새에 해당돼, D2C(소비자 직접 거래) 마케팅이 매우 효과적이다. 글루가의 오호라가 D2C 마케팅으로 급성장한 가운데 D2C에 강한 브랜드X가 인수한 젤라또랩의 행보에 경쟁사의 관심이 집중되는 중이다.

특히 셀프네일 가꾸기는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확산으로 해외서도 인기다. 데싱디바와 젤라또팩토리, 오호라는 모두 한국보다 시장 규모가 훨씬 큰 일본에 진출해 성과를 내고 있다. 일본 셀프네일 시장 규모는 2020년 기준 약 520억5000만엔(약 5471억원)이다. 젤라또랩은 최근 일본 현지 매출이 100억원을 돌파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젤라또랩 관계자는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네일 관리가 자기만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하나의 뷰티 문화로 자리잡으며 셀프네일 시장이 고성장하고 있다”며 “특히 국내 셀프네일 시장은 홈코노미, 홈뷰티와 만나 올해 전체 시장 규모가 50%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관련기사]☞ 현아♥이던, 속옷만 입고 수줍운 눈빛김소연 "남편 이상우, 내 키스신 안본다"아들이 죽었는데…며느리 집에서 성추행한 시아버지'미스트롯2' 호롤롤로 최형선 '악마의 편집'?"속옷사진에 기절"…53세 치과의사 딸, SNS 차단까지?
오정은 기자 agentlittle@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