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대통령 "이란인 대상 외국 백신 실험 금지"

김승욱 2021. 1. 9. 19:4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란 대통령이 이란 국민을 대상으로 한 외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실험을 금지한다고 밝혔다.

로하니 대통령은 "그들은 이란 국민을 대상으로 백신을 실험하고 싶어했다"며 "그러나 보건부가 이를 막았다"고 전했다.

로하니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 이란 최고지도자 아야톨라 세예드 알리 하메네이가 "미국과 영국을 신뢰하지 않는다"며 미국과 영국산 코로나19 백신 수입을 금지한 지 하루 만에 나온 것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 [AFP=연합뉴스]

(이스탄불=연합뉴스) 김승욱 특파원 = 이란 대통령이 이란 국민을 대상으로 한 외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실험을 금지한다고 밝혔다.

반관영 타스님 통신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은 9일(현지시간) 코로나바이러스 국가대책본부 회의에서 "외국 기업들이 우리에게 백신을 주고 싶어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로하니 대통령은 "그들은 이란 국민을 대상으로 백신을 실험하고 싶어했다"며 "그러나 보건부가 이를 막았다"고 전했다.

이어 "우리 국민은 외국의 백신 제조사를 위한 실험 대상이 되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는 안전한 외국 백신을 구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로하니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 이란 최고지도자 아야톨라 세예드 알리 하메네이가 "미국과 영국을 신뢰하지 않는다"며 미국과 영국산 코로나19 백신 수입을 금지한 지 하루 만에 나온 것이다.

하메네이는 미국과 영국을 거론하면서 "그들은 다른 나라에 백신을 시험하려고 한다"며 "만일 미국이 백신을 생산할 수 있다면, 매일 4천 명의 사망자를 내지 않을 것이고 영국도 마찬가지"라고 비판했다.

이어 "프랑스 역시 신뢰할 수 없다"며 "만약 신뢰할 수 있는 다른 나라가 백신을 생산한다면 정부는 그 나라에서 백신을 수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메네이의 연설 직후 이란 정부는 미국산 백신 15만 도스(1회 접종분) 구매를 철회했다.

이란 정부는 코로나19 백신의 자체 개발에 속도를 내는 한편, 서방이 아닌 러시아·중국·인도 등에서 백신 도입을 검토하기로 했다.

TV 연설에 나선 이란 최고지도자 아야톨라 세예드 알리 하메네이 [AFP=연합뉴스]

kind3@yna.co.kr

☞ 미 의회폭동 잔혹상 공개…짓눌린 경찰은 피를 토했다
☞ "늙어서 소용없다" 103세 백신 접종자에 악성 댓글
☞ "제설제도 떨어졌는데 또 운행하라고" 기사가 제설차량 불 내
☞ 학원 영업제한 풀자 편법운영…"한 반 60여명 수업에 급식"
☞ 미국 아찔했었다…의회폭동 근처에 폭탄·총기 한트럭
☞ 이승엽도 라소다 전 다저스 감독 추모…무슨 인연?
☞ "트럼프, 의회폭동 때 의원들에 '대선 뒤집자' 전화 돌렸다"
☞ 펠로시 책상에 발올리고 웃던 의회난입 60대 결국…
☞ 아카데미상 받은 영화 '로마' 촬영지 주택 매물로 나와
☞ '한국 음료'에 빠진 캄보디아…3년새 수입 8배로 늘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