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산물 경매도 비대면으로".. KT, 13개 기업에 물류 SaaS 제공

팽동현 기자 2021. 1. 8. 18:1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KT는 '2020 핵심산업 클라우드 플래그십 프로젝트 지원사업'에 참여한 13개 기업을 대상으로 물류산업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서비스 개발 및 사업화를 완료했다고 8일 밝혔다.

김승운 KT IT부문 인프라서비스본부장 상무는 "클라우드 플래그쉽 프로젝트 지원사업을 통해 국내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클라우드 서비스 협업 생태계를 성공적으로 마련했다"며 "국내 클라우드 산업을 육성하기에서 정부에서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고 있는 가운데 KT는 국내 최대 클라우드 사업자 위상에 맞게 대한민국 클라우드 역량을 높이고 기업간 협업 생태계 구축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플래그십 프로젝트 내 KT 역할 /자료=KT

KT는 ‘2020 핵심산업 클라우드 플래그십 프로젝트 지원사업’에 참여한 13개 기업을 대상으로 물류산업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서비스 개발 및 사업화를 완료했다고 8일 밝혔다.

과기정통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주관한 ‘2020 핵심산업 클라우드 플래그쉽 프로젝트 지원사업’은 국내 클라우드 산업 생태계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사업이다. ▲제조 ▲물류 ▲헬스케어 ▲교육 ▲비대면 복지 5개 분야 기업을 선정, 지원한다.

이 사업에서 KT는 물류 분야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CSP)로 참여해 컴퓨팅 자원과 네트워크 서비스 등 클라우드 인프라를 제공했다. 기업별 SaaS 소개 브로슈어 제작과 KT 클라우드 포털을 통한 솔루션 홍보 등 개발 이후 사업화도 지원했다.

KT에 따르면 지원기업들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업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SaaS 기반으로 확보했다. 지원기업 중 하나인 우림인포텍의 경우 도매시장 업무 간소화를 돕는 ‘농산물 도매시장 유통물류 SaaS’를 사업화했다. 출하한 물품에 QR코드를 부착해 상품 주문부터 생산-포장-보관-하역-운송에 이르는 물류 프로세스를 통합 관리할 수 있다. 전 과정이 SaaS를 통해 출하자, 경매사, 도매법인, 중도매인 등 관련인 모두에 투명하게 공개된다.

그동안 농수산물 도매시장은 대면 경매가 이뤄졌는데 코로나19 확산으로 비대면 경매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번 솔루션은 SaaS 기반 출하자가 시스템에 이미지를 등록하면 이후 경매 절차가 시스템에서 비대면으로 이뤄진다. 농수산물 도매시장 경매정보 프로그램은 2000년 초 개발 이후 20여년 동안 별다른 개선이 없어 보안 위험이 지적됐는데, 클라우드를 통해 해킹과 랜섬웨어 등에 대한 보안도 한층 강화된다.

김승운 KT IT부문 인프라서비스본부장 상무는 “클라우드 플래그쉽 프로젝트 지원사업을 통해 국내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클라우드 서비스 협업 생태계를 성공적으로 마련했다“며 “국내 클라우드 산업을 육성하기에서 정부에서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고 있는 가운데 KT는 국내 최대 클라우드 사업자 위상에 맞게 대한민국 클라우드 역량을 높이고 기업간 협업 생태계 구축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머니S 주요뉴스]
섹시 스타, 비키니 내리며 "내 애플힙 어때?"
한소희가 하면 다르다… 남심 흔드는 비주얼
'보일듯 말듯' 허리라인 '헉'… 소유 몸매 맞아?
은밀한 곳에 타투가?… 모델, 옷 벗으며 '도발'
운동선수 여친, 비키니로 다 못가린 볼륨감
"부부싸움? 그날 끝장봐야"… 유태오 진실 토크
함소원 "남편에 이혼 당한다?… 나중에 보자"
배윤정, 상간녀 등장에 "저 여자애를 제거해야지"
이시영 침실서 '힐링'… "호텔이야?"
장기기증 선물하고 떠난 경동호… 누구?

팽동현 기자 dhp@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