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난에 소형 오피스텔로 몰리는 수요자들..'루원시티 2차 SK 리더스뷰' 관심 급증

2021. 1. 8. 14:4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이도영 기자] 주택 가격도 연일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새 임대차법 시행 이후 전세난까지 가중되면서 주거난이 더욱 확산되는 모양새다. 적당한 매물 찾기가 ‘하늘의 별따기’가 되면서 실수요자들은 주거를 대체할 수 있는 소형 오피스텔로 눈길을 돌리는 추세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작년 11월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지수 변동률은 0.75%로 10월(0.40%)대비 큰 폭으로 올랐으며, 부동산 대책이 발표된 6월 이래로 지속적으로 아파트값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게다가 서울시에서 공개한 지난달 서울 아파트 전·월세 거래량 8천691건 중에서 전세 비중은 61.5%로 올해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해 전세 매물마저 부족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렇게 아파트를 통한 내 집 마련이 어려워지자 합리적인 가격을 갖춘 소형 오피스텔의 인기가 상종가를 치고 있다. 실제로 올해 8월 여의도에서 분양한 한 오피스텔은 210실 모집에 총 3890건이 몰려 평균 18.52대 1의 경쟁률을 보였으며 계약 6일만에 ‘완판’을 이뤘다.

루원시티 2차 SK 리더스 오피스텔 투시도

■ 주거 대체재로 각광받는 소형 오피스텔…수익률 높아 투자자들도 관심

소형 오피스텔은 아파트 공급난에 따른 실수요자뿐만 아니라 높고 안정적인 수익을 원하는 투자자들 사이에서도 인기가 많다.

오피스텔의 경우 크기가 작을수록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지난 11월 기준 전국의 오피스텔 전용면적 40㎡ 이하의 수익률은 5.02%로 나타났다. 반면 85㎡ 초과는 3.82%로 소형 오피스텔보다 1.2% 더 낮은 수익률을 보였다.

안정적인 수익도 기대할 수 있다. 오피스텔은 소액투자가 가능해 진입장벽이 낮고 현재 0%대의 예·적금 금리에 비해 높은 수익을 안정적으로 창출 가능하다. 여기에 1인 가구가 매년 증가함에 따라 이들의 주거 대체재로 소형 오피스텔의 수요는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

부동산 전문가는 “아파트 공급난으로 인한 내 집 마련 수요에 오피스텔의 인기가 상승한 것도 주요 요인이지만 갈 곳 없는 투자자들의 유동자금까지 몰려 앞으로도 오피스텔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특히 오피스텔은 분양가의 60% 가량은 대출이 가능한데다, 대출로 발생하는 이자보다 월세가 더 높아 입지만 잘 고르면 은행보다 안정적인 수익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 알짜 입지 내 오피스텔로 투자자 뭉칫돈 몰려

이러한 상황 덕에 현재 공급되고 있는 오피스텔로 투자자들의 문의가 빗발치고 있다. 특히 SK건설이 인천 서구 루원시티에 공급하는 ‘루원시티 2차 SK 리더스뷰’ 오피스텔은 1~2인 가구가 생활하기에 적합한 오피스텔이 포함돼 투자자들의 관심이 뜨겁다.

인천 서구에 위치한 루원시티 2차 SK 리더스뷰는 지하 4층~지상 최고 47층, 10개동으로 오피스텔, 아파트, 근린생활시설이 함께 들어서는 대규모 복합단지다. 이 중 오피스텔은 전용면적 22·32㎡ 529실로 나온다.

루원시티 2차 SK 리더스뷰 오피스텔은 대규모 복합단지인 만큼 단지 내에 근린생활시설이 조성되면 각종 편의시설을 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루원시티 중심상업지구도 가까이 위치해 대부분의 편의시설을 도보권 내에서 이용할 수 있다.

뛰어난 교통여건도 눈길을 끈다. 인천지하철 2호선 가정역과 가정중앙시장역을 이용할 수 있으며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선 석남역이 올해 개통 예정이어서 서울방면으로의 이동이 한층 수월해 진다. 또한 2027년경엔 석남역에서 루원시티를 거쳐 청라국제신도시까지 7호선 연장선이 개통될 예정이어서 인천 서북권을 대표하는 교통 허브가 될 전망이다.

또한 루원시티는 루원복합청사 건립 예정으로 향후 인천 서북부 지역의 중심도시로 육성될 계획이어서 수요 증가 및 인프라 개선이 꾸준할 전망이다. 단지 내 근린생활시설과 더불어 청라, 가정지구의 생활편의시설도 근거리에서 이용 가능하다.

입주민을 위한 피트니스 센터, GX룸 등 입주자 전용 커뮤니티도 조성되며, 사용자 편의를 고려한 주방가전과 붙박이장, 빌트인 가구 등이 제공돼 공간 효율을 높였다, SK텔레콤과 협의를 통해 스마트폰으로 홈 네트워크 시스템과 홈기기를 제어하는 첨단 홈 IoT도 내놓는다. 지역 열원을 이용한 냉방으로 관리비 절감이 가능한 점도 돋보인다.

한편 루원시티 2차 SK 리더스뷰 오피스텔 견본주택은 인천시 서구에 마련됐다.

▶네이버 채널에서 '아이뉴스24'를 구독해주세요.

▶재밌는 아이뉴스TV 영상보기▶아이뉴스24 바로가기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