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도 트럼프 제재..의사당 난입사태 전 연설영상 삭제

이재영 2021. 1. 8. 10:5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 IT업체 바이트댄스가 만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틱톡(TikTok)이 친(親)트럼프 시위대의 의회 의사당 난입사태 관련 '트럼프 제재' 대열에 합류했다.

7일(현지시간) IT전문매체 테크크런치와 더버지에 따르면 틱톡은 전날 의사당 난입사태가 벌어지기 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지자들 집회에서 했던 연설을 담은 영상을 삭제하고 있다고 이날 확인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허위정보 불허용 정책 위배"
지지자들 사용 해시태그도 차단
[장현경 제작] 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이재영 기자 = 중국 IT업체 바이트댄스가 만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틱톡(TikTok)이 친(親)트럼프 시위대의 의회 의사당 난입사태 관련 '트럼프 제재' 대열에 합류했다.

7일(현지시간) IT전문매체 테크크런치와 더버지에 따르면 틱톡은 전날 의사당 난입사태가 벌어지기 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지자들 집회에서 했던 연설을 담은 영상을 삭제하고 있다고 이날 확인했다.

당시 연설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부정선거 주장을 반복했는데 이를 담은 영상을 올리는 것은 '타인이나 공동체, 대중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허위정보를 허용하지 않는다'라는 정책에 저촉된다고 틱톡은 설명했다.

틱톡은 의사당에 난입했던 시위대가 사용한 해시태그 '#stormthecapital'(의사당을 습격하라)와 '#patriotparty'(애국자집회) 등도 차단했다.

현재 틱톡에서 이 해시태그들을 단 게시물을 검색하려고 하면 "검색 결과가 없다"라는 메시지와 함께 '우리의 가이드라인을 어긴 행동이나 게시물과 연관된 문구일 수 있다"라는 안내문이 나온다.

앞서 틱톡은 지난 대통령선거가 부정선거였다고 주장하는 이들이 쓰는 '#stopthesteal'(도둑질을 멈춰라)과 극우 음모론자를 지칭하는 '#QAnon'(큐어넌) 등의 해시태그도 금지했다.

해시태그는 특정 주제의 게시물을 한꺼번에 조회하기 쉽도록 게시물에 붙이는 검색어다.

틱톡은 트럼프 대통령 연설을 반박하는 영상은 허용하기로 했다.

예컨대 이용자가 트럼프 대통령 연설을 배경으로 설정하고 이를 논평하는 영상을 올리는 것은 가능하다.

또 틱톡은 의사당에서 벌어진 폭력 장면을 담은 영상도 이를 비난하기 위한 목적이거나 출처가 언론사이면 게시를 허용했다. 그러면서 이용자들이 폭력장면이 담긴 영상을 시청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앞서 페이스북과 트위터, 스냅챗 등이 의사당 난입사태 이후 트럼프 대통령 계정을 정지시켰다.

특히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트럼프 대통령 계정 정지 기간을 "평화적 정권 이양이 이뤄질 때까지 최소 2주간"이라고 밝혔다.

남은 임기 자신들의 SNS를 사용하지 못하게 막은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틱톡이 국가안보에 위협을 가한다며 미국에서 퇴출하고자 노력해왔다. 당연히 틱톡 계정도 없다.

틱톡 로고. [AP=연합뉴스 자료사진]

jylee24@yna.co.kr

☞ 민주 당원게시판에 이낙연 퇴진·이재명 출당 투표 대결
☞ '우즈 사생활' 공개…섹스 스캔들 일으킨 2009년 다뤄
☞ 금은방·금고털이에 토막살인까지…"범인은 경찰"
☞ 출시 일주일 만에…'20살 AI 여성' 성희롱이 시작됐다
☞ "지하철 연착 책임져" 반년간 욕설·폭언
☞ '몽둥이, 망치로…' 도심에서 10년간 무자비한 개 도살
☞ 조두순, 매월 120만원 받을수도…출소 5일후 복지급여 신청
☞ '줄 수 있는 신장은 하나'…아들·딸 누구에게 기증할까
☞ 세계 부자 순위 뒤집혔다…테슬라 머스크 1위
☞ 자택 코로나 치료 할아버지 위해 머리카락 판 소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