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연방검찰, 트럼프 '폭동 선동 혐의' 적용 가능성 제기

박재우 기자 2021. 1. 8. 08:4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연방검찰이 연방의회 의사당 난입사건과 관련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폭동 선동 혐의로 고발하는 것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고 CNBC 방송이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CNBC에 따르면 마이클 셔윈 미 법무장관 대리는 기자회견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의사당 난입사건에 기여했느냐는 질문에 "범죄를 일으킨 모든 요인들을 확인하고 있다"고 답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이 의사당 난입 사건을 부추긴 정황이 나와 논란이 일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연관된 그 누구도 배제될 수 없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6일(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 인근 엘립스 공원에서 열린 지지자들의 ‘도둑질을 멈추라’ 집회에 도착을 하고 있다.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서울=뉴스1) 박재우 기자 = 미국 연방검찰이 연방의회 의사당 난입사건과 관련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폭동 선동 혐의로 고발하는 것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고 CNBC 방송이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CNBC에 따르면 마이클 셔윈 미 법무장관 대리는 기자회견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의사당 난입사건에 기여했느냐는 질문에 "범죄를 일으킨 모든 요인들을 확인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범죄에 연관이 있는 사람은 그 누구도 배제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백악관은 셔윈 법무장관 대리의 발언에 대해 아무런 반응이 없는 상황이다.

셔윈 법무장관 대리는 워싱턴D.C. 검찰이 지난 36시간 동안 15건의 연방 사건을 포함해 55건의 형사 소송을 제기했다고 말했다. 15개 연방사건 모두 의사당 난입사건과 관련이 있다고 언급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이 의사당 난입 사건을 부추긴 정황이 나와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6일 난입사건이 일어나기 직전 트럼프 대통령은 지지자들 앞에서 "오늘 우리의 선거 승리가 빼앗기는 걸 보고 싶지 않다"면서 "우리는 절대 포기하지 않을 것이며 절대 양보하지 않을 것"이라고 연설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연설 직후 시위대는 곧바로 의회로 향했다. 이들은 국회의사당 주변에서 바리케이드를 넘어 의사당 내부로 진입했고, 이 과정에서 경찰과의 충돌도 빚어져 시위대 4명이 사망했다.

jaewoopark@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