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이후 기준 바뀐 신인왕, 대상자 누가 되나 [Oh!쎈 롤챔스]

임재형 2021. 1. 8. 07:1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프로 스포츠에서 신인왕은 선수생활중 단 한번 획득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다.

함께 데뷔한 선수들 중 가장 뛰어난 활약을 펼쳤기 때문에 영예를 누릴 수 있는데, 이후엔 '신인' 자격이 없어지기 때문에 아무리 잘해도 신인왕은 차지할 수 없다.

LCK 로스터 '등록 시점' 기준 2년차까지 스프링-서머 통틀어 정규 리그 18세트 이상 참여한 선수가 신인왕 후보 대상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OSEN=임재형 기자] 프로 스포츠에서 신인왕은 선수생활중 단 한번 획득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다. 함께 데뷔한 선수들 중 가장 뛰어난 활약을 펼쳤기 때문에 영예를 누릴 수 있는데, 이후엔 ‘신인’ 자격이 없어지기 때문에 아무리 잘해도 신인왕은 차지할 수 없다. 그래서 MVP(Most Valuable Player)만큼 신인왕도 특별하다.

그간 ‘경력 신인도 수상한다’는 비판을 피하지 못했던 ‘LOL 챔피언스 코리아(이하 LCK)’도 프랜차이즈를 맞아 신인왕 규정을 손보면서 특별함을 되살렸다. 기존 ‘영 플레이어’ 상은 스프링-서머 각각 만 19세 이하 선수 중 정규 리그 18세트 이상 참가한 선수를 대상으로 투표를 진행했다. 이에 어린 나이에 데뷔하는 프로게이머 특성상 3년차의 선수도 후보에 포함되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

라이엇 게임즈는 ‘영 플레이어’를 ‘루키 오브 더 이어’로 수상 부문의 명칭을 변경하고 논란이 있던 후보 기준을 바꿨다. LCK 로스터 ‘등록 시점’ 기준 2년차까지 스프링-서머 통틀어 정규 리그 18세트 이상 참여한 선수가 신인왕 후보 대상이다. 당해 기준에 부합해 후보군에 오른 선수는 차년도 후보군에 오를 수 없다. 과거 해외 지역 로스터에 등록됐던 선수는 후보 대상에서 제외된다.

라이엇 게임즈 제공.

변경된 ‘2021 루키 오브 더 이어’의 대상자는 누가 될까. OSEN은 라이엇 게임즈에 다소 혼선이 있을 수 있는 부문에 대해 명확한 답변을 받았다. 먼저 T1의 ‘케리아’ 류민석은 ‘2020 스프링 시즌’에서 ‘영 플레이어’를 수상했기 때문에 후보군에서 제외된다. ‘영 플레이어’가 ‘루키 오브 더 이어’를 계승하는 상이기 때문에 류민석의 2021시즌 후보자격 제외는 예상된 결과다.

류민석을 포함해 2020시즌 '영 플레이어'의 후보에 들었던 선수들은 모두 '2021 루키 오브 더 이어'의 후보군에서 제외된다. 나이는 어려도 데뷔가 이른 '캐니언' 김건부, '쵸비' 정지훈, '유칼' 손우현 등은 이미 3년차 이상의 선수이기 때문에 상관 없지만, 2020시즌에 데뷔한 선수들은 아쉬움이 있을 전망이다. T1의 '칸나' 김창동, 한화생명의 '비스타' 오효성 등이 2020시즌 '영 플레이어'의 후보에 들며 2021시즌의 자격을 받지 못했다.

농심 '덕담' 서대길. /KeSPA 제공.

LCK 로스터 등록 시점 기준 2년차(‘2021 루키 오브 더 이어’는 2020시즌 데뷔한 선수) 이내 선수 중 과거에 해외 지역에 진출한 적이 없다면 후보에 오를 수 있다. 2020시즌 데뷔한 ‘구마유시’ 이민형, ‘클로저’ 이주현, ‘엘림’ 최엘림(이상 T1)은 마지막 기회가 될 신인왕을 위해 치열하게 대결할 전망이다. 2021시즌 처음으로 로스터에 등록된 '카리스' 김홍조(젠지), '제우스' 최우제, '오너' 문현준(이상 T1), '베이' 박준병(농심)도 신인왕을 노리고 있다.

선수들의 경력을 살펴보다 특이한 사례를 발견했다. 농심의 원거리 딜러 ‘덕담’ 서대길은 ‘롤 챌린저스’ 시절, 지난 2019년 LLA(라틴 아메리카 리그)의 XTEN에 임대로 뛴 적이 있다. 2020년 초 LCK가 임대 규정을 개정하기 전 일이다. 라이엇 게임즈는 서대길의 경우에 대해 '후보 제외' 결정을 내렸다. 라이엇 게임즈 측은 "임대도 해외 지역 로스터에 등록된 경우이기 때문에 신인왕 후보군에 포함될 수 없다"고 설명했다.

*라이엇 게임즈의 추가 자료 설명이 있어 내용 수정했습니다.

/lisco@osen.co.kr

Copyright © OS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