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하는법] 당당하게 브랜디드 콘텐츠 올리기, '비즈니스 파트너 태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많은 창작자와 사업자가 소통을 넘어 비즈니스 용도로도 인스타그램을 활용한다.
최근 크리에이터가 광고 콘텐츠를 올릴 때 광고임을 분명하게 명시해야하는 것이 중요해지면서, 게시글에 비즈니스 파트너를 태그할 수 있는 '파트너 추가' 기능이 추가됐다.
참고로, 브랜디드 콘텐츠에 비즈니스 파트너를 태그하는 경우, 해당 비즈니스 파트너에 프로페셔널(비즈니스 또는 크리에이터) 프로필이 있어야만 검색 결과에 표시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IT동아 장현지 기자] 많은 창작자와 사업자가 소통을 넘어 비즈니스 용도로도 인스타그램을 활용한다. 이에 따라 관련 기능도 다양해지고 있다. 최근 크리에이터가 광고 콘텐츠를 올릴 때 광고임을 분명하게 명시해야하는 것이 중요해지면서, 게시글에 비즈니스 파트너를 태그할 수 있는 '파트너 추가' 기능이 추가됐다.
프로페셔널 계정에 한해 파트너 추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프로페셔널 계정은 팔로우 수 등 조건없이 누구나 무료로 전환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 앱 실행 후, 하단에서 프로필 탭으로 이동하고 상단 더보기 버튼을 누른다. 아래 톱니바퀴 모양 '설정'에서 '계정' 항목을 선택하고,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전환'을 누른다.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전환하면 계정 정보와 통계를 더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다.
전환 완료 후 브랜디드 게시글을 업로드하고 게시물 상단 오른쪽 점 세개 모양 '더보기' 버튼을 누른다. '수정' 을 선택하면 상단 계정 이름 아래 '파트너 추가' 버튼이 있다. 버튼을 누른 후 '비즈니스 파트너 태그' 항목에서 협업한 브랜드를 검색 후 태그하려는 계정을 선택하면 된다. 참고로, 브랜디드 콘텐츠에 비즈니스 파트너를 태그하는 경우, 해당 비즈니스 파트너에 프로페셔널(비즈니스 또는 크리에이터) 프로필이 있어야만 검색 결과에 표시된다.
비즈니스 파트너를 태그한 후, 요청 보내기 메시지를 선택하면 비즈니스 파트너에게 알림이 전송된다. 비즈니스 파트너가 검색 결과에 표시되지만 태그할 수 없는 경우 비즈니스 파트너에게 문의해 승인을 요청해야한다. 비즈니스 파트너가 승인할 경우 해당 게시물의 인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는 권한을 갖는다.
인스타그램 앱 '설정' 에서 '비즈니스' 탭을 선택 후, '브랜디드 콘텐츠' 항목을 누르면 세부설정을 할 수 있다. '태그 직접 승인'을 켜면 상대가 나에게 태그 요청 시, 내가 승인한 파트너만 브랜디드 콘텐츠 게시물 및 스토리에 나를 태그할 수 있다. 이 경우 '태그 요청'탭에서 누군가 나를 비즈니스 파트너로 태그하기 위해 보낸 요청을 확인/승인할 수 있다. 직접 승인을 해제할 시 나에게 요청을 보낸 사람을 포함해 누구나 브랜디드 콘텐츠에 나를 비즈니스 파트너로 태그할 수 있다.
게시물(피드) 뿐만 아니라 IGTV 동영상이나 스토리에도 비즈니스 파트너를 태그할 수 있다. 크리에이터가 비즈니스 파트너 태그와 함께 '광고주 홍보 허용' 옵션을 선택하면, 광고주 또한 해당 게시물에 대한 광고 집행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은 해당 게시물이 광고주의 지원을 받았다는 사실을 쉽게 파악할 수 있겠다. SNS,인플루언서 광고 표기 의무가 강화된 요즘, 파트너 추가 기능을 활용해 당당한 브랜디드 콘텐츠를 제작해보자.
글 / IT동아 장현지(hj@itdonga.com)
사용자 중심의 IT 저널 - IT동아 (it.donga.com)
IT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 [인스타하는법] 창작자를 위한 무료기능, '크리에이터 계정' 전환
- [인스타하는법] 여러 게시물 모아 한번에 올릴 수 있는, '가이드 기능' 활용하기
- [인스타하는법] "버튼이 왜 달라졌지?" 추가된 샵(Shop)버튼 살펴보니..
- 출시 다가오는 메타 퀘스트3…"XR 기기 보급 확대 기대"
- 내년 초 나올 갤럭시 S24, 엑시노스 혼용에 플랫 화면만 탑재?
- 내연기관 전기차로 바꾼 ‘개조전기차’...친환경차 보급 기폭제 될까
- ‘하이패스·회전교차로’ 관련 헷갈리는 교통법규 알아보기
- 삼성의 ‘계륵’ OLED TV, 나오긴 했는데…
- [스케일업] 케어포유 [4] 한국벤처컨설팅 “투자자는 성장 파트너입니다”
- 메르세데스-벤츠 사운드 시스템…무엇이 다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