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설에 아수라장..보험사 긴급출동 40% 급증

전선형 2021. 1. 7. 16:1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밤(6일) 손해보험사에는 차량 견인을 요청하는 긴급출동 문의가 쇄도했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지난밤 긴급출동을 통해 차 견인을 신청해 접수까지 완료했지만, 신고건수가 워낙 많아 출동에만 몇 시간이 걸리고, 보험사 견인차량도 눈길에 빨리 갈 수가 없어 제대로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사람도 있었다"며 "견인 서비스를 신청을 한 사람은 결국 갓길에 차를 두고 걸어서 귀가했고, 다음날 오전 보험사가 차량을 찾아서 견인해줬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1곳 손보사 긴급출동 6일 7만8천여건
견인 구조·배터리충전 요구 많아

[이데일리 전선형 기자] “도로가 미끄러워서 차가 도로 한복판에서 움직이지 못하고 있어요. 지금 견인차 출동 가능한가요?”

지난밤(6일) 손해보험사에는 차량 견인을 요청하는 긴급출동 문의가 쇄도했다. 러시아워인 오후 7시, 퇴근 시간에 폭설이 내리면서 차들이 도로 한폭 판에 갇히거나, 제대로 제설이 되지 않은 도로가 얼며 미끄러지는 등의 사고가 발생한 것이다. 기상청에 따르면 수도권에는 전일 오후부터 이날 오전 9시까지 약 10cm 안팎의 눈이 내렸다.

[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폭설로 출근길 교통대란이 우려되는 가운데 7일 오전 서울 강변북로를 지나는 차량들이 거북이 걸음을 하고 있다.
7일 손해보험사 11곳(삼성ㆍDBㆍ현대ㆍKBㆍ메리츠ㆍ한화ㆍ롯데ㆍ악사ㆍ흥국ㆍMGㆍ하나)에 따르면 지난 6일 접수된 긴급출동서비스 건수는 총 7만8214건에 달했다. 직전일(5)에 비해서는 43.8%가 증가했다. 보통 겨울에는 평일 기준으로 긴급출동건수가 하루당 4~5만여건이 접수된다.

가장 많은 요청은 배처리 충전이다. 배터리 방전으로 인해 충전을 요청하는 긴급출동 신고는 이날만 4만7708건이 들어왔다. 한파로 인해 시동이 걸리지 않은 탓이다.

긴급견인도 뒤이어 많은 수를 차지했다. 특히 긴급견인은 이날에만 1만6530건의 신고가 들어왔는데 전일(5일) 보다 63%나 증가한 수치다. 더욱이 이날 단시간 내에 신고량이 폭주하면서 제대로 신고가 들어가지 않았거나, 견인 요청을 하고도 눈길에 견인차가 오지 못하는 등의 사례도 있어 실제 발생한 사고건수는 더 많을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 타이어 교체 및 수리가 7257건, 잠금장치 해제가 2811건, 비상 급유 1006건 정도로 집계됐다. 사고량도 많았다. 6일 보험사로 접수된 사고건 수는 약 1만7136건으로 전일(1만4782건)보다 15% 가량 많았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지난밤 긴급출동을 통해 차 견인을 신청해 접수까지 완료했지만, 신고건수가 워낙 많아 출동에만 몇 시간이 걸리고, 보험사 견인차량도 눈길에 빨리 갈 수가 없어 제대로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사람도 있었다”며 “견인 서비스를 신청을 한 사람은 결국 갓길에 차를 두고 걸어서 귀가했고, 다음날 오전 보험사가 차량을 찾아서 견인해줬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한파에 따른 차량 사고 방지를 위해, 차량 보온을 체크 하고, 빙판길에서는 서행할 것을 당부했다.

임기상 자동차시민연합 대표는 “한파가 왔을 때 가급적 보온을 위해 차량을 되도록 지하주차장 안쪽에 놓고 옥외는 벽이나 동쪽으로 향하도록 해 차량의 보온을 유지해야한다”며 “스노우체인은 눈길에서만 사용해야 하며, 염화칼슘으로 인해 눈이 녹았다고 해서 도로에서 마음 놓고 속력을 내거나, 제동하면 눈길과 같은 미끄럼이 발생할 수 있으니 항상 서행해야 한다”고 전했다.

전선형 (sunnyjun@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