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모유를 내기 위한 요령과 관리법

이진경 2021. 1. 7. 16: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모유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지방, 비타민 등이 균형 있게 들어 있고 아기를 병으로부터 지키는 면역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많은 엄마들이 번거로움을 감수하고서라도 모유수유를 하고자 한다.

또 모유의 맛과 질을 높이기 위해 비타민과 미네랄, 칼슘이 다량 함유된 녹황색 채소를 자주 먹어주도록 한다.

흰 살생선 및 육류, 고단백 저지방 식품인 달걀과 콩, 해조류 등도 모유 분비와 산후 회복에 도움이 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이진경 기자 ]모유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지방, 비타민 등이 균형 있게 들어 있고 아기를 병으로부터 지키는 면역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많은 엄마들이 번거로움을 감수하고서라도 모유수유를 하고자 한다. 성공적인 모유수유를 위해 엄마들이 알아두면 좋은 몇 가지 요령을 살펴보자. 

▲ 유방 마사지하기 

좋은 모유를 내기 위해서는 유방 마사지를 자주 해주어 유방 안 혈류를 원활하게 해주는 것이 좋다. 유두 마사지의 기본 동작은 한쪽 손으로 유방을 보호하면서 다른 쪽 손가락으로 마사지하는 것이다. 유두를 손가락으로 잡고 3초 정도 압박하다가 넷을 셀 때 힘을 빼는데, 1일 1회 3분 정도 실시하면 도움이 된다. 또 견갑골 주위를 스트레칭으로 풀어주거나 핫팩 등으로 몸을 따뜻하게 해주면 유방 주변의 혈액순환이 좋아진다. 

▲ 젖이 잘 나오는 식단 챙기기 

하루 세끼 필요한 영양소를 규칙적으로 섭취하고 동물성 지방은 피하는 것이 좋다. 미역국과 사골 국물 등은 젖이 잘 나오는데 도움이 된다. 또 모유의 맛과 질을 높이기 위해 비타민과 미네랄, 칼슘이 다량 함유된 녹황색 채소를 자주 먹어주도록 한다. 특히 시금치에는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흡수율도 높아 산모에게 좋다. 흰 살생선 및 육류, 고단백 저지방 식품인 달걀과 콩, 해조류 등도 모유 분비와 산후 회복에 도움이 된다. 

▲ 가슴 청결하게 하기 

가슴을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젖을 먹이기 전에 엄마의 손과 가슴을 깨끗하게 하고, 먹인 후에는 젖꼭지를 물로 헹궈내는 것이 좋다. 수유브라 역시 깨끗해야 하는데, 젖이 흘러넘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수유를 할 때마다 수유패드를 사용하며 갈아주는 것을 추천한다. 

30년 경력의 임산부 전문 언더웨어 브랜드 프라하우스는 벌집모양의 고급스러운 안감과 통기성이 뛰어난 방수층으로 가슴을 뽀송하게 유지시켜주는 일회용 수유 패드를 선보이고 있다. 미국 GP사의 분쇄펄프로 흡수력이 뛰어나며, 대칭의 샘 방지선으로 모유 흐름을 방지해 준다. (사진= 프라하우스 제공)

이진경 키즈맘 기자 ljk-8090@kizmom.com 

KIZMOM.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키즈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