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집콕족 '소고기' 찾았다.. 가장 인기 있는 부위는?

김경은 기자 2021. 1. 7. 16: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 집밥이 늘어난 데다 연말 홈파티 수요가 겹치면서 소고기 판매량이 급증했다.

 7일 마켓컬리에 따르면 2020년 한 해 동안 판매된 소고기는 소 15만 마리 분량인 900톤으로 2019년 판매량 대비 119% 증가했다.

전체 소고기 중 한우 판매량은 29%로 2019년에 비해 67% 증가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 집밥이 늘어난 데다 연말 홈파티 수요가 겹치면서 소고기 판매량이 증가했다. /사진=마켓컬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 집밥이 늘어난 데다 연말 홈파티 수요가 겹치면서 소고기 판매량이 급증했다. 

7일 마켓컬리에 따르면 2020년 한 해 동안 판매된 소고기는 소 15만 마리 분량인 900톤으로 2019년 판매량 대비 119% 증가했다. 1++ 등급의 프리미엄 소고기 판매량도 전년 대비 454% 증가했다.

이 가운데 가장 많은 판매량을 보인 부위는 안심이다. 전체 소고기 판매량 중 15% 차지한 안심은 소고기 부위 중에서 가장 적게 나오는 부위로 부드럽고 지방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그다음 순위로는 근육이 적고 지방이 적당한 등심(8%), 육질이 단단해 오래 끓여도 좋은 양지(7%), 넓은 지방 부분으로 부드럽게 즐길 수 있는 차돌박이(6%) 순으로 판매량이 높았다.

구매 용도별로는 소고기 구매 고객의 20%가 구이 또는 스테이크 용도의 고기를 선택했다. 이에 대해 마켓컬리는 지난해 코로나19로 외식 등이 어려워지자 집에서 고기를 구워 먹는 사람들이 많았던 것으로 분석했다. 다음으로는 볶음밥·국·떡갈비·이유식 등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다짐육이 2위(11%), 집밥 반찬으로 좋은 불고기용과 국거리용 소고기가 각각 7%로 나타났다.

1년 중 소고기를 가장 많이 먹는 달은 12월로 나타났다. 특히 1++ 등급의 프리미엄 소고기를 구매하는 고객 중 5명 중 1명은 12월에 구매해 가족이나 연인, 친구 등 소중한 사람들과 특별한 연말을 즐기는 홈 파티용으로 프리미엄 소고기를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 등급의 프리미엄 소고기 판매량은 2019년 대비 454% 증가했으며 전체 소고기 판매량 대비 비중도 2배 증가했다.

전체 소고기 중 한우 판매량은 29%로 2019년에 비해 67% 증가했다. 특히 한우에 비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즐길 수 있는 국내산 육우 판매량 비중은 35%를 차지해 일상에서 소고기를 즐기려는 많은 고객들의 선택을 받았다. 외국산 소고기 중에는 호주산 소고기가 가장 많은 판매량을 보였고,미국산, 뉴질랜드산 순으로 나타났다.

마켓컬리는 2021년 소띠 해를 맞아 신선 소고기 정육 상품부터 소고기를 이용한 국, 탕 등 간편식 상품까지 130여 개 상품을 최대 30% 할인하는 ‘컬리와 함께 힘내소’ 기획전을 오는 8일까지 진행한다. 기획전 상품으로 4만원 이상 구매 시 7% 할인(최대 5000원 할인)하는 추가 할인 쿠폰을 제공해 소고기를 더 저렴하게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머니S 주요뉴스]
김태희♥비, 침대 위 애정행각… "어머!"
E컵 가슴라인이 예술… 화보 '완판녀' 누구?
'이동국 딸' 재시, 브라탑 美쳤다… "15세 맞아?"
걸그룹 멤버, 욕조에서 흠뻑 젖은 채 '아찔'
주방에서 뭐하는 짓?… 흘러내린 옷 어쩌나
정답소녀, 이렇게 컸어요… "너무 예뻐"
'장동건♥' 고소영 미모… "애 엄마 맞아?"
'문희준♥' 소율 요트 프러포즈 황홀… 어땠길래?
슈카, 김구라 유튜브 수익 공개… "헉! 진짜?"
'이혼' 김새롬 "여자 서장훈 되겠다"

김경은 기자 silver@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