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결단 임박..우상호, 본격 선거모드로

김동호 2021. 1. 7. 14:3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4·7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석 달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의 경선 레이스에 활기가 돌고 있다.

야권의 단일화 논의로 선거판이 출렁이면서 여권에서 더 늦기 전에 경선 분위기를 띄워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서울시장 후보경선에 출마하면 3파전 구도를 만들 것으로 보였던 박주민 의원은 아직 마음을 정하지 못하고 장고를 거듭하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與경선레이스에 활기..박주민은 "최대한 빨리 결론"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동호 기자 = 4·7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석 달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의 경선 레이스에 활기가 돌고 있다.

야권의 단일화 논의로 선거판이 출렁이면서 여권에서 더 늦기 전에 경선 분위기를 띄워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당내서 가장 먼저 출마를 선언한 우상호 의원은 7일 자가격리 해제를 계기로 본격적인 선거 모드에 돌입했다.

80년대 학생운동권 그룹의 맏형인 우 의원은 당내 탄탄한 조직 기반이 강점이지만, 지지율이 아직 한 자릿수에 머물 정도로 대중성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평가다.

이에 우 의원은 신종코로나 감염증(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민생대책을 중심으로 유권자가 체감할 수 있는 정책 공약의 밑그림을 준비해 조만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우상호 의원[연합뉴스 자료사진]

우 의원 측 관계자는 "정부가 지급하는 긴급재난지원금에 더해 서울시 차원의 중복 지원책을 마련하고, 거리두기 방역 대책으로 어려움을 겪는 자영업자·소상공인의 업종별 대책 등이 포함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여권 주자들 가운데 가장 대중 인지도가 높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전날 "출마 가능성을 열어놓고 생각하고 있다"는 진전된 입장을 내놓았다.

박 장관은 그간 거취와 관련, "디지털 경제 대전환이라는 화두를 던진 중기부의 임무가 남아있다는 점에서 숙고하고 있다"고 밝혀왔다.

그는 최근 주변에 "케렌시아(querencia·투우장의 소가 잠시 숨을 고르는 장소)에 와 있다"는 표현으로 고민의 일단을 내비친 것으로 전해졌다.

정치권에서는 박 장관이 내주 개각으로 교체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1∼2주 사이로 출사표를 던질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박 장관이 출마하면 그로부터 서울 구로을 지역구를 물려받은 윤건영 의원이 캠프 선대본부장 등의 위치에서 도울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윤 의원은 '청와대 문고리'로 불린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이란 점에서 박 장관으로선 친문 지지층 흡수 효과를 기대해볼 만하다.

민주당 박주민 의원[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시장 후보경선에 출마하면 3파전 구도를 만들 것으로 보였던 박주민 의원은 아직 마음을 정하지 못하고 장고를 거듭하고 있다.

박 의원은 이날 BBS 라디오에서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 논의에 많이 매여있어서 고민할 시간이 별로 없었다"며 "최대한 빨리 결론을 말씀드려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dk@yna.co.kr

☞ "적금금리에 '현타'"…3040세대 삼성전자 산 이유
☞ 인니 '한국인 핏줄'…"사연 없는 아이 없어"
☞ 폭설에 속수무책…뿔난 버스기사 "경찰관들 다 어디갔나"
☞ "엄마가 형때문에 생 포기하려.." 개그맨 최홍림 아픈 가족사
☞ '국민청원' 오른 정인이 구내염 진단 논란 의사 입 열었다
☞ "배신자! 배신자!" 트럼프 앙숙 롬니 기내서 봉변당해
☞ 광주서 금은방 털어간 괴한, 잡고 보니 현직 경찰관
☞ 카지노서 사라진 145억원 행방은?…영화 같은 가능성 설왕설래
☞ '펜트하우스' 진지희, 제니를 보면 '빵꾸똥꾸' 떠오른단 반응에…
☞ 송영길, 美 의사당 난입에 "한국에 인권 훈계할 상황인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