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인민은행, "인터넷회사 금융활동 면밀 감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 인민은행이 중국 공산당의 방침에 따라 인터넷 회사의 금융 활동 전반을 면밀히 감독하겠다고 밝혔다.
7일 중국 언론에 따르면 인민은행은 전날 이강(易綱) 행장 주재로 2021년 연두 업무 회의를 마치고 낸 보도문에서 "인터넷 플랫폼 기업이 벌이는 금융 활동을 면밀하게 감독·관리할 것"이라며 "반독점과 자본의 무질서한 확장 방지에 관한 당 중앙 및 국무원의 지침을 철저히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위안화 강세속 환율 기본 안정 목표 제시
[헤럴드경제=홍성원 기자]중국 인민은행이 중국 공산당의 방침에 따라 인터넷 회사의 금융 활동 전반을 면밀히 감독하겠다고 밝혔다. 세계 최대 핀테크사인 앤트그룹을 포함한 마윈의 알리바바그룹을 겨냥했다는 분석이다.
7일 중국 언론에 따르면 인민은행은 전날 이강(易綱) 행장 주재로 2021년 연두 업무 회의를 마치고 낸 보도문에서 “인터넷 플랫폼 기업이 벌이는 금융 활동을 면밀하게 감독·관리할 것”이라며 “반독점과 자본의 무질서한 확장 방지에 관한 당 중앙 및 국무원의 지침을 철저히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인터넷 회사가 금융상품을 과도하게 판촉해 고객의 과잉 부채를 유도하는 것을 엄격히 금지하겠다고 강조했다.
앤트그룹이 운영하는 전자결제 애플리케이션인 알리페이에서 활발하게 이뤄지던 소액 대출을 최대한 억제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앤트그룹의 작년 상반기 매출에서 소액 대출 부문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거의 40%를 차지했다.인민은행은 개인 신용평가 업무를 하려면 반드시 영업 허가증이 있어야 한다는 원칙도 재차 강조했다.
앤트그룹은 그동안 고객들이 알리바바의 여러 플랫폼에 남긴 이용 기록을 분석해 개인 신용을 평가, 신용 소액 대출 규모를 결정하는 데 활용해왔다. 앞으론 정식으로 신용 평가사 등록을 하지 않고서는 이런 방식의 고객 데이터 활용이 어려워졌다.
작년 10월 말 공개 포럼에서 마윈의 도발적인 정부 비판 직후 앤트그룹의 상장이 전격적으로 중단됐다. 이후 중국 당국은 반독점·금융 위험 방지를 명분으로 알리바바 핵심 계열사들을 향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인민은행은 실물 경제 분야에서 시작해 무역·투자 편의를 촉진하는 방향으로 올해 위안화 국제화를 신중하게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아울러 법정 디지털 화폐 도입과 관련한 각종 시험도 ‘적절하게’ 전개하기로 했다.
hongi@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황하나와 함께 마약한 지인…알고보니 마약왕 공급책?
- “정인이는 친딸 선물”…사실상 ‘장난감’으로 여긴 양모?
- ‘320㎏ 래퍼’ 빅죠 수술 중 끝내 사망…향년 43세
- “볶음밥 7천원에 배달비는 1만4천원” 음식보다 2배 비싼 황당한 배달! [IT선빵!]
- “폭설에 배달은 살인, 중단하라”…배달 노조 긴급 성명
- “미 연방 의사당 내 총 맞은 여성 사망”
- BJ땡초, 지적장애女 ‘벗방’…아프리카TV 영구정지
- [단독]김종인 “안철수와 회동 계획없다…우리당 후보 키우는데 총력”
- 손흥민의 첫 우승컵 도전, 상대는 맨시티
- [단독] “1합시다” TBS 캠페인 제작 4000만원…野 “세금으로 국민 지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