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랑천·청계천서 수달 발견..서식환경 개선대책 시급"

임성호 2021. 1. 7. 11:4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멸종 위기종인 수달이 중랑천·청계천 등 서울 시내의 한강 지류에서 발견됐다고 환경단체들이 7일 밝혔다.

사회적협동조합 한강과 중랑천환경센터, 고덕천을 지키는 사람들은 이날 서울 여의도 샛강생태공원방문자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밝히고 "한강 지류에서 수달 서식처 개선을 위한 대책과 서식 현황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지난해 11월부터 한강 본류(팔당∼강서 습지)와 중랑천·청계천 등 한강 지류에서 수달의 서식 가능성을 조사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민환경단체 "서울 한강 지류서 잇단 포착..건강 열악"
한강 지류 수달 발견 기자회견 [사회적협동조합 '한강'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멸종 위기종인 수달이 중랑천·청계천 등 서울 시내의 한강 지류에서 발견됐다고 환경단체들이 7일 밝혔다.

사회적협동조합 한강과 중랑천환경센터, 고덕천을 지키는 사람들은 이날 서울 여의도 샛강생태공원방문자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밝히고 "한강 지류에서 수달 서식처 개선을 위한 대책과 서식 현황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지난해 11월부터 한강 본류(팔당∼강서 습지)와 중랑천·청계천 등 한강 지류에서 수달의 서식 가능성을 조사했다. 수달의 배설물과 족적 등 흔적을 찾고, 수달 출현이 예상되는 지점에는 무인 센서 카메라를 설치했다.

조사 결과 청계천·성내천에서는 수달 여러 개체의 모습이 카메라에 포착됐다. 중랑천과 고덕천에서는 수달의 흔적들이 다수 발견됐다.

이들은 "천연기념물 330호이자 멸종위기 야생생물 1급인 수달이 서울 시내 여러 곳, 특히 지류에서 확인된 것은 처음"이라며 "수달의 서식과 복원 가능성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평가했다.

다만 수달들은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으며, 서식 환경도 열악한 점을 고려할 때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포착된 수달들은 목과 몸통, 꼬리 등에서 상처가 눈에 여럿 띄었다고 단체들은 전했다.

단체들은 "외상으로 찢기거나 무엇인가에 물린 자국으로 보인다. 먹이가 부족해 수달들 간 싸움이 벌어졌거나, 피부병 때문일 것으로 보인다"며 "이유가 무엇이든 수달 서식처가 양호한 상태가 아니라는 증거"라고 해석했다.

실제로 수달의 배설물에서는 플라스틱과 스티로폼, 방습제 등이 발견됐다는 것. 이들 단체는 "오염됐거나 부족한 먹이에 의존하는 수달들의 상태를 보여주는 또 다른 증거"라고 주장했다.

성내천에서 발견된 상처입은 수달 [사회적협동조합 '한강'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sh@yna.co.kr

☞ "적금금리에 '현타'"…3040세대 삼성전자 산 이유
☞ 인니 '한국인 핏줄'…"사연 없는 아이 없어"
☞ 폭설에 속수무책…뿔난 버스기사 "경찰관들 다 어디갔나"
☞ "엄마가 형때문에 생 포기하려.." 개그맨 최홍림 아픈 가족사
☞ "배신자! 배신자!" 트럼프 앙숙 롬니 기내서 봉변당해
☞ 광주서 금은방 털어간 괴한, 잡고 보니 현직 경찰관
☞ 카지노서 사라진 145억원 행방은?…영화 같은 가능성 설왕설래
☞ '펜트하우스' 진지희, 제니를 보면 '빵꾸똥꾸' 떠오른단 반응에…
☞ 송영길, 美 의사당 난입에 "한국에 인권 훈계할 상황인가"
☞ 수령 100년 이상 추정 1.2㎏ 초대형 야생 산더덕 발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