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m 조선왕실 문서 '20공신회맹축-보사공신녹훈후' 국보된다

이기림 기자 2021. 1. 7. 1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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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미 대둔사 경장·상주 남장사 영산회 괘불도 및 복장유물 보물 지정 예고
'20공신회맹축-보사공신녹훈후' 시작 부분.(문화재청 제공)© 뉴스1

(서울=뉴스1) 이기림 기자 = 문화재청(청장 김현모)은 실물과 관련 기록이 완전히 남아있고, 25m에 달하는 큰 규모를 갖춘 조선 왕실 문서 보물 제1513호 '20공신회맹축-보사공신녹훈후'를 국보로, '구미 대둔사 경장'과 '상주 남장사 영산회 괘불도 및 복장유물'을 보물로 지정 예고했다고 7일 밝혔다.

'20공신회맹축–보사공신녹훈후'는 1680년(숙종 6) 8월30일 열린 왕실의 의식인 '회맹제'(임금이 공신들과 함께 천지신명에게 지내는 제사)를 기념하기 위해 1694년(숙종 20) 녹훈도감에서 제작한 왕실 문서다.

이 의식에는 왕실에서 나라에 큰 공을 세운 사람들에게 내린 이름인 '공신' 중 개국공신부터 보사공신에 이르는 역대 20종의 공신이 된 인물들과 그 자손들이 참석해 국왕에게 충성을 맹세했다.

회맹제가 거행된 시기와 이 회맹축을 조성한 시기가 15년 정도의 차이가 나는 것은 숙종 재위 기간(1674~1720년)에 일어난 여러 정치적 변동 때문이었다. 당시 남인과 함께 정치 중심세력 중 하나였던 서인은 1680년 경신환국을 계기로 집권해 공신이 된다.

그러나 1689년(숙종 15) 기사환국으로 남인이 정권을 잡으면서 공신으로서 지위가 박탈됐다. 이후 서인은 1694년(숙종 20) 갑술환국으로 다시 집권하면서 공신 지위를 회복했고 이때 1~3등까지 총 6명(김만기, 김석주, 이입신, 남두북, 정원로, 박빈)에게 '보사공신' 칭호가 내려졌다.

이번에 국보로 지정 예고된 회맹축은 숙종 연간 보사공신이 있기까지 공신으로 지위 부여(녹훈)와 박탈(삭훈), 회복(복훈)의 역사적 상황을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실물로서 오래 전부터 학계의 주목을 받아 왔다.

'20공신회맹축-보사공신녹훈후'는 1680년 회맹제 거행 당시의 회맹문(종묘사직에 고하는 제문)과 보사공신을 비롯한 역대 공신들, 그 후손들을 포함해 총 489명의 명단을 기록한 회맹록, 종묘에 올리는 축문(제사 때 신에게 축원하는 글)과 제문으로 구성됐다. 축의 말미에 제작 사유와 제작 연대를 적었고 '시명지보'라는 국새를 마지막으로 찍어 왕실 문서로서 완전한 형식을 갖췄다.

회맹축의 제목은 '이십공신회맹축'이며 옅은 황비단 위에 붉은 선을 가로 세로로 치고 그 안에 단정한 글씨로 써내려갔다. 가로 약 25m에 달하는 긴 문서의 양 끝은 붉은색과 파란색 비단을 덧대고 위‧아래를 옥으로 장식한 축으로 마무리했다.

조선 시대에는 공신회맹제가 있을 때마다 어람용 회맹축을 제작한 것으로 추정되지만, 1910년까지 문헌을 통해 전래가 확인된 회맹축은 3건에 불과하다. 특히 어람용이자 형식상‧내용상 완전한 형태로 전래된 회맹축은 이 '20공신회맹축-보사공신녹훈후'가 유일하다.

구미 대둔사 경장, 상주 남장사 영산회 괘불도.(왼쪽부터, 문화재청 제공)© 뉴스1

보물로 지정 예고된 '구미 대둔사 경장'은 1630년(인조 8)에 조성된 경장(불교경전을 보관한 장)으로, 조선 시대 불교 목공예품 중 명문을 통해 제작 시기가 명확하게 파악된 매우 희소한 사례다. 경장으로서는 국보 제328호 '예천 용문사 대장전과 윤장대'를 제외하면 처음으로 보물로 지정 예고되는 것이다.

'구미 대둔사 경장'은 왼쪽 경장의 뒷면과 밑면에 제작 시기와 제작자, 용도 등을 두루 알려주는 기록이 남아 있어 조선 후기 목공예를 연구에 있어 중요한 기준이 된다. 전체적인 형태는 장식성이 강한 화려한 기법 보다는 단순하고 소박한 모습이며, 좌우 정면에 큰 연꽃과 모란을 배치해 조각과 회화적인 요소가 잘 어우러져 있다.

이 경장은 좌우 경장의 문짝 안쪽에 각각 2구씩 그려진 사천왕상을 배치해 원래부터 한 쌍으로 제작되어 대웅전의 불단 좌우에 놓았던 것으로 추정된다. 일부 수리된 부분이 있지만, 제작 당시의 문양과 채색 기법을 상실하지 않고 대부분 간직하고 있어 17세기 채색기법 연구와 선묘불화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된다. 특히 사천왕도는 17세기 선묘불화의 유일한 사례로 주목된다.

또 다른 보물 지정 예고 문화재인 '상주 남장사 영산회 괘불도 및 복장유물'은 높이 11m에 이르는 대형 불화 1폭과 각종 복장물을 넣은 복장낭, 복장낭을 보관한 함을 포함한 복장유물로 구성됐다. 이처럼 불화와 함께 복장유물을 놓은 복장낭이 온전하게 일괄로 남아 있는 사례는 매우 드물다.

이 괘불도는 1776년(정조 1) 조선 후기 대표적 수화승 유성을 비롯한 경상도 지역에서 활약한 화승 23여명이 참여해 제작한 18세기 후반기 불화의 기준이 되는 작품이다. 조선 17‧18세기 제작 괘불이 여러 번 보수를 거치는 동안 원래의 모습을 상실한 것과 달리 원형을 잘 간직하고 있다는 점은 이 괘불만의 독보적인 가치로 꼽을 수 있다.

문화재청은 이번에 국보와 보물로 지정 예고된 문화재들에 대해 30일간 각계 의견을 수렴 검토해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할 예정이다.

lgirim@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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