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남미] 의료 붕괴 현실화?..병원 바닥에서 사망한 멕시코 남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멕시코를 충격에 빠뜨린 사진에 대해 멕시코시티 당국이 6일(이하 현지시간) 해명에 나섰다.
멕시코시티 당국은 사진에 대해 "5일 새벽 엔리케카브레라 종합병원에서 발생한 상황"이라며 "(병상 부족 때문이 아니라) 긴급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벌어진 일"이라고 밝혔다.
멕시코시티 보건 당국에 따르면 사진 속 남자는 5일 새벽 스스로 엔리케카브레라 종합병원을 찾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멕시코를 충격에 빠뜨린 사진에 대해 멕시코시티 당국이 6일(이하 현지시간) 해명에 나섰다.
멕시코시티 당국은 사진에 대해 "5일 새벽 엔리케카브레라 종합병원에서 발생한 상황"이라며 "(병상 부족 때문이 아니라) 긴급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벌어진 일"이라고 밝혔다.
문제의 사진은 전날 SNS(사회관계망서비스)을 통해 퍼지면서 인터넷을 발칵 뒤집어놓았다. 사진을 보면 한 남자가 상의를 벗은 채 바닥에 누워 있다. 복잡한 의료장비가 연결돼 있는 것으로 보아 위중한 상태 같지만 누구도 남자를 돌보지 않고 있다.
SNS에 사진이 오르자 "병상이 포화 상태에 이르러 환자들이 바닥에서 치료를 받는다", "코로나 환자가 중환자실 바닥에 쓰러져 죽어가고 있다"는 말이 꼬리를 물고 퍼져나갔다.
특히 멕시코시티와 수도권에 가용 중환자 병상이 단 2개만 남았다는 말이 멕시코 국민건강서비스 소식통을 통해 흘러나오면서 소문은 걷잡을 수 없이 확산했다. 멕시코시티가 민심을 추스르기 위해 부랴부랴 해명에 나선 이유다.
멕시코시티 보건 당국에 따르면 사진 속 남자는 5일 새벽 스스로 엔리케카브레라 종합병원을 찾았다. 응급상황이 발생한 건 병원에 걸어 들어간 남자가 갑자기 심장마비를 일으키며 의식을 잃고 쓰러진 때문이다.
다급해진 의사들은 심폐소생술을 실시하기 위해 급한 대로 남자를 바닥에 눕혔다고 한다. 이 상태에서 의사들은 심폐소생술로 남자를 살려 내려 애를 썼지만 남자는 끝내 사망하고 말았다.
보건 당국자는 "절대 병상이 부족해 발생한 일이 아니었다"며 "사망한 남자의 가족들도 사후 병원으로부터 필요한 모든 도움을 받았다"고 말했다.
하지만 멕시코시티 보건 당국은 남자의 코로나19 감염 여부에 대해선 확인도 부인도 하지 않아 의료시스템 붕괴에 대한 불안은 완전히 해소되지 않고 있다.
이와 관련해 멕시코시티는 "시장의 특별지시에 따라 공립병원의 시설과 장비에 대한 현황을 매일 확인하고 있다"며 병상엔 여유가 있다고 강조했다.
멕시코 국민건강서비스는 "(6일 현재) 중환자를 위한 병상 185개가 확보돼 있으며, 이 가운데 183개는 삽입관 치료가 가능해 코로나19 중증환자를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한 지난 2주간 멕시코시티와 근교의 병상은 106~343개 사이로 늘 여유가 있었다"며 "병상 부족에 대해 불안감을 갖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다.
손영식 해외통신원 voniss@naver.com
▶서울신문 나우뉴스 통신원 및 전문 프리랜서 기자 모집합니다 나우뉴스(nownews.seoul.co.kr) [페이스북] [군사·무기] [별별남녀] [기상천외 중국]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35세 연하남과 결혼한 60대 여성, 어려 보이려 성형수술 했다가 (영상)
- 안젤리나 졸리 닮고싶어 성형하다 좀비 된 여성, 진짜 얼굴 공개 (영상)
- 지진의 전조?…日 해안서 산갈치 산채로 발견
- 2021년 코로나19 끝나는 날짜 예언한 인도 소년 (영상)
- 100kg짜리 '바다의 로또' 용연향 주운 어부, 35억원 횡재
- 딸이 '몹쓸짓' 당할 때 친모는 핸드폰으로 영상만 찍었다
- 어미곰과 새끼곰, 먹이찾아 러 핵잠수함 올라탔다가 사살
- 하필 상대가..주짓수 여성 날치기하다 영혼까지 털린 도둑 (영상)
- 세계 최초 우주로 간 고양이의 '기묘한' 반전 결말은? (영상)
- 심해의 공포, 사람보다 큰 거대 '대왕오징어'의 비밀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