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남자핸드볼선수권, 코로나19 대유행에도 13일 이집트서 개막

김동찬 2021. 1. 7. 08:4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제27회 세계남자핸드볼선수권대회가 13일 이집트 카이로에서 막을 올린다.

한국 남자 대표팀의 핸드볼 세계선수권 역대 최고 성적은 1997년 대회의 8위다.

이에 앞서서는 지난해 12월 25일부터 5일까지 캐나다에서 10개 나라가 출전한 세계 주니어 아이스하키선수권대회가 열린 바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학 선발 한국, 슬로베니아·러시아·벨라루스와 같은 조
2020년 1월 쿠웨이트에서 열린 아시아선수권 결승 진출 확정 후 기뻐하는 한국 대표팀. [EPA=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김동찬 기자 = 제27회 세계남자핸드볼선수권대회가 13일 이집트 카이로에서 막을 올린다.

13일부터 31일까지 19일간 펼쳐지는 이번 대회에는 총 32개 나라가 출전해 4개국씩 8개 조로 나뉘어 조별리그를 벌인다.

이후 각 조 상위 3개 나라가 본선에 진출하며 본선에서는 다시 6개국씩 4개 조로 결선 리그를 치러 각 조 상위 2개 나라가 8강 토너먼트를 벌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우리나라는 러시아, 슬로베니아, 벨라루스 등 유럽 국가들과 함께 H조에 편성됐다.

강일구 감독이 지휘하는 한국은 이번 대회에 대학생 선수들로 구성된 대표팀을 내보낸다.

강원도 태백에서 훈련 중인 우리 대표팀은 11일 출국, 14일 슬로베니아와 첫 경기를 준비할 예정이다.

2년 전 독일과 덴마크가 공동 개최한 제26회 대회에는 남북 단일팀이 출전해 24개 출전국 가운데 22위를 차지했다.

한국 남자 대표팀의 핸드볼 세계선수권 역대 최고 성적은 1997년 대회의 8위다.

1938년 창설된 이 대회 역사상 비유럽팀이 결승에 진출한 유일한 사례가 2015년 대회 카타르의 준우승일 정도로 올해도 유럽 팀들의 강세가 예상된다.

대회장을 둘러보는 이집트 정부 관계자들의 모습. [세계선수권 대회 인터넷 홈페이지 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이 대회는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세계적인 대유행으로 축구 유럽선수권대회가 연기되고, 탁구와 아이스하키 세계선수권이 취소되는 등 주요 구기 종목의 세계선수권 또는 대륙별 선수권 대회가 열리지 못한 가운데 치러지는 사실상의 첫 세계 대회다.

이에 앞서서는 지난해 12월 25일부터 5일까지 캐나다에서 10개 나라가 출전한 세계 주니어 아이스하키선수권대회가 열린 바 있다.

핸드볼은 지난해 12월 덴마크에서 유럽 여자선수권대회를 16개국이 참가한 가운데 진행했다. 대한핸드볼협회 관계자는 "지난달 유럽 선수권을 진행했던 스태프들이 이번 세계선수권도 방역 등에 유의하며 행사 진행을 맡았다"고 설명했다.

강일구 대표팀 감독. [연합뉴스 자료사진]

또 이 대회는 러시아가 세계반도핑기구(WADA)로부터 받은 2년간 주요 국제 스포츠대회 참가 제한 등의 징계가 적용되는 첫 대회이기도 하다.

러시아는 도핑 샘플 조작 등의 혐의로 앞으로 2년간 올림픽, 세계선수권과 같은 주요 국제 스포츠 대회 참가를 제한하고, 같은 기간 주요 국제 대회를 열지 못하는 징계가 지난해 12월 국제스포츠중재재판소(CAS)를 통해 확정됐다.

이에 따라 한국과 같은 H조인 러시아는 이번 대회에 '러시아 핸드볼협회 팀'(Russian Handball Federation Team) 자격으로 나오고, 국가 코드도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RUS' 대신 'RHF'를 쓰게 된다.

국가도 국제핸드볼연맹(IHF) 곡으로 대체된다.

제27회 세계남자핸드볼선수권대회 출전 국가대표 명단

▲ 감독= 강일구(대한핸드볼협회) ▲ 코치= 김민구(한국체대)

▲ 체력 트레이너= 김태영(대한핸드볼협회) ▲ 의무 트레이너= 엄태욱(대한핸드볼협회)

▲ 전력분석= 우미희(대한핸드볼협회)

▲ 선수= 안재필(조선대) 장준영(경희대) 이창우(대전대성고·이상 골키퍼) 김영길(경희대) 조동현(한국체대) 이승민(원광대·이상 레프트윙) 김명종(조선대) 김재순(원광대) 이병주(한국체대·이상 레프트백) 전영제(강원대) 김진호(한국체대·이상 센터백) 김진영(경희대) 김지운(한국체대) 유명한(충남대·이상 라이트백) 백승건(강원대) 유찬민(한국체대) 이준희(원광대·이상 라이트윙) 김현우(강원대) 강준구(조선대) 김태웅(원광대·이상 피봇)

제27회 세계남자핸드볼선수권대회 조 편성

▲ A조= 독일, 헝가리, 우루과이, 케이프베르데

▲ B조= 스페인, 튀니지, 브라질, 폴란드

▲ C조= 크로아티아, 카타르, 일본, 앙골라

▲ D조= 덴마크, 아르헨티나, 바레인, 콩고민주공화국

▲ E조= 노르웨이, 오스트리아, 프랑스, 미국

▲ F조= 포르투갈, 알제리, 아이슬란드, 모로코

▲ G조= 스웨덴, 이집트, 체코, 칠레

▲ H조= 한국, 슬로베니아, 벨라루스, 러시아 핸드볼협회 팀

emailid@yna.co.kr

☞ "적금금리에 '현타'"…3040세대 삼성전자 산 이유
☞ 인니 '한국인 핏줄'…"사연 없는 아이 없어"
☞ "한달에 서너명씩 정인이처럼" 언제까지 미안해만 할건가요
☞ '국민의힘 김병욱 의원 2년여간 성폭행'…가세연 주장
☞ 코스피 3,000에 주호영 소환…"이래도 자다가 봉창?"
☞ "버스 배차간격이 116분"…폭설로 도로에 갇힌 시민들
☞ 시내버스 안에서 바지 내리고 여성에게 달려든 10대
☞ 수령 100년 이상 추정 1.2㎏ 초대형 야생 산더덕 발견
☞ '정인이 사건'에 고개 숙인 경찰청장…수사권 조정 위기 느낀 듯
☞ 이영애 "정인이 같은 아동·코로나 의료진 위해"…1억 기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