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진자 폭증 긴급사태..그래도 도쿄올림픽 강행?

이규원 입력 2021. 1. 6. 23:4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나에게는 (도쿄올림픽의) 중지(취소)라는 선택지는 없었다"   일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감염자 폭증으로 두 번째 긴급사태 선언 발령이 임박한 가운데,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이 도쿄올림픽·패럴림픽 강행의지를 천명했다.

바흐 IOC 위원장은 일본이 도쿄올림픽 개최 실현으로 "세계 모든 나라들에게 차기 과제를 어떻게 협동해 넘어야 하는지 모범을 보일 수 있을 것이다"라고 기대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이 일본의 코로나19 급증에도 도쿄올림픽·패럴림픽 강행의지를 천명했다. 사진은 2019년 7월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이 광주 광산구 남부대학교 시립국제수영장에서 열린 2019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를 찾아 경기를 지켜보고 있다.

바흐 IOC 위원장 "도쿄올림픽 취소, 선택지에 없었다"
"감염증 대책, 자신과 주변 위해 규칙 존중할 것 확신"

[윈터뉴스 이규원 기자] "나에게는 (도쿄올림픽의) 중지(취소)라는 선택지는 없었다"
 
일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감염자 폭증으로 두 번째 긴급사태 선언 발령이 임박한 가운데,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이 도쿄올림픽·패럴림픽 강행의지를 천명했다.

일본 정부는 7일 도쿄(東京)도·사이타마(埼玉) 현·지바(千葉) 현·가나가와(神奈川) 현 등 수도권 4개 지역에 긴급사태 선언을 발령할 전망이다.

NHK가 후생노동성과 지방자치단체의 발표를 집계한 데 따르면 지난 5일 일본 신규 확진자는 4915명에 달했다. 역대 최고 기록을 갈아치웠다. 누적 감염자 수는 25만 4152명으로 증가했다.

이러한 긴급 상황에서 바흐 위원장은 6일자 요미우리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올해 7월 열리는 도쿄올림픽·패럴림픽 개최를 거듭 강조했다.

바흐 위원장은 도쿄올림픽이 올해로 1년 연기된 데 대해 "(연기) 결정은 매우 어려운 한편 매우 쉬웠다"고 뒤돌아봤다.

그는 "IOC로서는 중지(취소)를 결정해 손실을 보험으로 메꾸는 편이 훨씬 간단했을 것"이라면서도 "하지만 이는 참가를 목표로 한 세계 선수들에게도 일본이라는 개최국의 노력에도, 올림픽에서 선수들이 전달하는 메시지를 받는 세계 사람들에게도 공평하지 않은 생각이다"라고 설명했다.

바흐 IOC 위원장은 IOC가 득인가 실인가를 따지지 않고 "올림픽이라는 것이 가진 인류 가치를 생각했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명확했다. 연기로 다시 선수들에게 기회를 주고 일본 개최 대회로 역경에 맞서는 인상성과 세계 결속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여론이 도쿄올림픽 개최에 대한 우려를 느끼는 데 대해 "지금 상황에서 우려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나는 오히려 놀랄 것"이라며 당연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일본에서 야구 시합 등이 개최되고 있으며, 백신과 효율적인 검사 개발도 진행중이라고 거론했다. 그러면서 "올림픽 개최 시에는 사람들이 연기 전 보다도 더욱 열의를 가지고 지원해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어려운 싸움 끝에 손에 넣은 승리는 주어진 승리보다도 훨씬 기쁘기 때문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일본과 협력해 IOC는 여러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대책을 준비하고 있다"며 "선수와 관계자는 규정을 존중하는 스포츠 가치를 몸에 지니고 있다. 감염증 대책에서도 자신과 주변 사람을 위해 규칙을 존중해 줄 것을 확신한다"며 거듭 개최 의욕을 나타냈다.

바흐 IOC 위원장은 일본이 도쿄올림픽 개최 실현으로 "세계 모든 나라들에게 차기 과제를 어떻게 협동해 넘어야 하는지 모범을 보일 수 있을 것이다"라고 기대했다.

특히 "도쿄올림픽은 희망과 자신감을 세계에 부여하고 일본인들의 자부심일 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Copyright© MHN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