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비트, UBCI지수 5000 돌파..'비트코인 열풍'에 시총 5배 성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디지털자산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는 비트코인 열풍에 디지털자산 인덱스 UBCI(Upbit Cryptocurrency Index) 지수가 5000을 돌파했다고 6일 밝혔다.
UBCI는 두나무가 2018년 5월 출시한 국내 최초 디지털자산 인덱스로, 2017년 10월 24일 디지털자산 시장을 기준(1000)으로 두고 지수를 산정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UBCI 지수로 디지털자산 시장 성장폭과 테마 분석 가능"
UBCI는 두나무가 2018년 5월 출시한 국내 최초 디지털자산 인덱스로, 2017년 10월 24일 디지털자산 시장을 기준(1000)으로 두고 지수를 산정한다. UBCI 중 시장 전체 인덱스인 UBMI(Upbit Market Index)는 6일 현재 5324.35를 기록 중이다. UBMI가 5000을 돌파한 것은 디지털 자산 시장이 2017년 10월 24일 대비 5배 넘게 성장했음을 의미한다.
특히 비트코인과 비트코인 캐시, 비트코인 SV 등이 포함된 `비트코인 그룹 인덱스`는 이날 기준 6898.95을 기록하며, 6배 이상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비트코인 가격이 급등하면서 비트코인과 비트코인에서 하드포크된 디지털 자산을 중심으로 디지털 자산 시장 매수가 다량 이뤄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비트코인을 제외한 알트코인 지수인 UBAI(Upbit Altcoin Index)는 이날 기준 2321.10을 기록하며 같은 기간 2배 넘게 올랐다.
김대현 두나무 데이터밸류팀장은 “최근 비트코인 가격 급등으로 디지털자산에 관심을 보이는 투자자가 늘고 있지만, 전체 시장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투자 지표를 제대로 확인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며 “UBCI는 디지털자산 시장이 얼마나 성장했고 어떤 테마의 자산이 인기를 얻고 있는지, 디지털자산 시장 전체의 흐름과 방향을 방대한 데이터 및 인덱스로 보여주는 국내 최초의 디지털 자산 인덱스이기에 투자 결정 전에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표적인 UBCI 인덱스로는 △비트코인, 알트코인 등으로 구분된 시장대표 지수(Market Index) △테마 투자를 위한 테마 지수(Theme Index) △전략·계량 투자를 위한 전략 지수 (Strategic Index) 등이 있다. UBCI 데이터를 활용해 디지털 자산을 기초 자산으로 하는 금융상품 연구도 진행 중이다. UBCI 지수는 업비트 및 UBCI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후섭 (dlgntjq@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인이 양부 "아이가 그리 됐는데 뭔 말을"..직장동료 '충격'
- 심으뜸, 헬스장 '폐업위기' 호소…"매달 지출만 1억원"
- BJ 땡초, 지적장애 여성 데리고 벗방·강제 키스 방관 논란
- [전문]홀트 "정인이 양부모 '입양해서 학대 의심하냐' 억울해하기도"
- 남양유업 “황하나와 일절 무관.. 피해 막심”
- 자영업자 세 부담 줄인다…간이과세 기준 '4800만원→8000만원'
- 하태경 "동부구치소, '코로나 마루타' 됐다…K방역 산산조각"
- "시노팜 백신 세계서 최고로 위험"…中 전문가 주장 파장
- 김새롬 “결혼반지 녹여 펜던트 만들어…목표는 여자 서장훈”
- [르포]"다음 생엔 우리 딸 해줘"…엄동 '정인이 묘소' 앞 눈물 행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