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최저 영하 20도 '북극발 강추위'..서쪽지방 20cm 눈

고은지 2021. 1. 6. 17: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7일 최저 영하 20도에 이르는 북극발 강추위가 몰아친다.

기상청은 6일 중부지방과 전북·전남권 북부·경북권·경남 서부 내륙에 한파특보가 발표된 가운데 다음날 더욱더 찬 공기가 내려오면서 아침 최저기온이 강원 영서와 산지·경기 북부는 영하 20도 안팎으로 떨어지겠다고 예보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국 영하권 추위…중부·남부 눈

(서울=연합뉴스) 고은지 기자 = 7일 최저 영하 20도에 이르는 북극발 강추위가 몰아친다.

기상청은 6일 중부지방과 전북·전남권 북부·경북권·경남 서부 내륙에 한파특보가 발표된 가운데 다음날 더욱더 찬 공기가 내려오면서 아침 최저기온이 강원 영서와 산지·경기 북부는 영하 20도 안팎으로 떨어지겠다고 예보했다.

3년 만에 한파경보가 발효된 서울을 비롯해 경기 남동부·충남 북동부·충북·경북 북부 내륙은 영하 15도 이하, 그 밖의 중부지방과 전북·전남 북부·경북 남부·경남 북서 내륙은 영하 10도 이하에 머물 예정이다.

낮 기온은 8일까지 수도권과 강원 영서의 경우 영하 10도 이하, 충청권·전라권·경북권은 영하 5도 이하의 분포를 보이겠다.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 낮으니 면역력 저하와 한랭질환 예방 등 건강관리에 각별히 주의해달라고 기상청은 강조했다.

7일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20∼영하 5도, 낮 최고기온은 영하 12∼영하 3도로 예상된다.

이번 추위는 북극진동(북극에 존재하는 찬 공기의 소용돌이가 수십일, 수십년을 주기로 강약을 되풀이하는 현상) 지수가 지난달부터 음으로 전환된 데 따른 것이다. 음의 북극진동은 북반구 중위도 지역으로 찬 공기를 내려보내는 현상을 낳는다.

추위는 8일 절정을 이루면서 중부 내륙과 전북 동부·경북 북부 내륙은 영하 20도 이하, 그 밖의 지역은 영하 10도 이하에 머물겠다.

기상청 관계자는 "선별진료소 등 야외업무 종사자, 노약자 등은 한랭질환에 걸리지 않도록 신경을 쓰고 수도관 동파, 비닐하우스와 양식장 냉해 등 시설물과 농작물 피해가 발생하지 않게 사전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9일부터는 기온이 서서히 오르지만 평년(아침 최저기온 영하 12∼0도, 낮 최고기온 1∼9도)보다 2∼6도 낮은 날씨가 이어질 전망이다.

중국 보하이만 부근에서 내려오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6일부터 7일 아침 사이 중부지방(강원 동해안 제외)과 전라권·경북 내륙·경남 서부 내륙·제주도는 눈이 오고, 강원 동해안은 7일 새벽까지 눈이 날린다.

기압골이 통과한 후에는 찬 공기가 내려와 해기 차(대기하층의 기온과 해수면의 수온 차)에 의해 만들어진 구름대의 영향으로 7일 충남 서해안과 전라권, 제주도에 눈이 오겠다. 충청권 내륙과 수도권 남부 서해안에도 가끔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6∼8일 예상 적설량은 충남 서해안·전라권(전남 동부 남해안 제외)·제주도·울릉도 및 독도는 5∼20㎝(많은 곳 전라권 서부 30㎝ 이상, 제주도 산지 50㎝ 이상), 수도권(경기 북부 제외)·충청권 내륙·경북 서부 내륙·경남 북서 내륙·강원 남부 내륙·서해5도는 3∼10㎝다.

경기 북부·강원도(강원 남부 내륙과 강원 동해안 제외)·전남 동부 남해안·경북 내륙(경북 서부 내륙 제외)·경남 서부 내륙(경남 북서 내륙 제외)은 7일 새벽까지 1∼5㎝의 눈이 쌓일 것으로 예상됐다.

eun@yna.co.kr

☞ 수령 100년 이상 추정 무게 1.2㎏ 초대형 야생 산더덕 발견
☞ 사망→생존→사망…'본드걸', 오보소동 끝 별세
☞ 시내버스 안에서 바지 내리고 여성에게 달려든 10대
☞ '코로나 걱정' 발리행 여객기 통째로 빌린 재벌 3세 부부
☞ 우물에 빠졌던 코끼리가 구출되자 한 행동은
☞ 정인이 사망 사건 진정서 쇄도…만장 넘어야 효력?
☞ 천안서 서울 송파구의원 등 2명 숨진 채…무슨 일이
☞ 아직 24회나 남았다…SBS '펜트하우스' 시즌1 28.8% 종영
☞ "임신말기 남편 속옷 정리해두라" 서울시 사이트 뭇매
☞ 공사장 인근 물에 빠져 숨진 20대 사건…현장소장 등 2명 송치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