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의 과학기술인상'에 KAIST 김범준 교수

이주영 2021. 1. 6. 12: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은 '이달의 과학기술인상' 1월 수상자로 한국과학기술원 생명화학공학과 김범준 교수를 선정했다고 6일 밝혔다.

김 교수는 간단한 공정으로 내구성이 우수한 블록 공중합체 탄화입자와 고성능 연료전지를 개발, 수소경제 활성화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김 교수는 고기능 분리막을 이용한 멤브레인 에멀션 방법으로 높은 내구성의 탄화입자를 대량 생산하는 플랫폼을 개발하고, 이를 이용해 연료전지 등 고성능 에너지 소자를 만들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내구성 높은 블록 공중합체 탄화입자와 고성능 연료전지 개발"
'1월의 과학기술인상'에 KAIST 김범준 교수 (서울=연합뉴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이달의 과학기술인상' 1월 수상자로 한국과학기술원 생명화학공학과 김범준 교수를 선정했다고 6일 밝혔다. [한국연구재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주영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은 '이달의 과학기술인상' 1월 수상자로 한국과학기술원 생명화학공학과 김범준 교수를 선정했다고 6일 밝혔다.

김 교수는 간단한 공정으로 내구성이 우수한 블록 공중합체 탄화입자와 고성능 연료전지를 개발, 수소경제 활성화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김 교수는 고기능 분리막을 이용한 멤브레인 에멀션 방법으로 높은 내구성의 탄화입자를 대량 생산하는 플랫폼을 개발하고, 이를 이용해 연료전지 등 고성능 에너지 소자를 만들었다.

멤브레인 에멀션 방법으로 모양 및 구조를 조절한 블록 공중합체 입자 및 고품질 탄화입자 제작 플랫폼 개발. [한국연구재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연구팀이 설계한 탄화입자는 세계 최고 수준의 연료전지 내구성을 가졌고 고가의 백금 재료를 기존 상용제품 대비 20분의 1만 사용하고도 높은 성능을 달성, 연료전지의 내구성과 가격 경쟁력을 확보했다.

이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에너지 환경 과학'(Energy Environmental Science. 2020년 7월)과 미국화학회지(Journal of the American Chemical Society. 2019년 8월, 2020년 5월) 등에 게재됐다.

'이달의 과학기술인상'은 우수한 연구개발 성과로 과학기술 발전에 공헌한 연구개발자를 매월 선정하는 상으로 과기정통부 장관상과 상금 1천만원을 수여한다.

scitech@yna.co.kr

☞ 사망→생존→사망…'본드걸', 오보소동 끝 별세
☞ 시내버스 안에서 바지 내리고 여성에게 달려든 10대
☞ 천안서 서울 송파구의원 등 2명 숨진 채…무슨 일이
☞ '코로나 걱정' 발리행 여객기 통째로 빌린 재벌 3세 부부
☞ 레깅스 입은 여성 촬영한 '버스 몰카'…성범죄일까?
☞ 아직 24회나 남았다…SBS '펜트하우스' 시즌1 28.8% 종영
☞ "임신말기 남편 속옷 정리해두라" 서울시 사이트 뭇매
☞ "정인이 학대 신고 묵살 직무유기"…서민위, 양천서장 고발
☞ 공사장 인근 물에 빠져 숨진 20대 사건…현장소장 등 2명 송치
☞ 신안 홍도 천연기념물 덮어버린 중국발 괭생이모자반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