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 저지당한 KB손해보험 신임 사장.. 노조와 대화는 언제?

전민준 기자 2021. 1. 6. 10:2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기환 KB손해보험 신임 대표이사 사장이 지난 4일 첫 출근길에서 노동조합과 부딪혔다.

KB손해보험 노조는 김 사장의 출근길 저지투쟁에 나선 것.

6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KB손보 노조는 지난 4일 오전 6시 50분부터 본사 18층 임원실 앞을 점거하고 피케팅으로 김 대표의 출근 저지 투쟁을 진행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기환 KB손해보험 대표이사 사장이 지난 4일 첫 출근길에서 노동조합의 저지를 받았다. 노사 양측의 임금 및 단체협상에 대한 관심이 쏠린다./사진=KB손해보험

김기환 KB손해보험 신임 대표이사 사장이 지난 4일 첫 출근길에서 노동조합과 부딪혔다. KB손해보험 노조는 김 사장의 출근길 저지투쟁에 나선 것. 노조는 김 사장에게 구조조정 문제 관련 임금 및 단체협상 교섭을 요구했다. 

6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KB손보 노조는 지난 4일 오전 6시 50분부터 본사 18층 임원실 앞을 점거하고 피케팅으로 김 대표의 출근 저지 투쟁을 진행했다. 노사는 GA프런티어 지점장 제도를 두고 견해차가 큰 상태다. GA는 법인보험대리점(General Agency)을 뜻한다.  

GA프런티어 지점장 제도는 정규직 직원(지점장 3년 이상 경력자 등)을 개인사업자 형태인 위촉직으로 바꾼 뒤 대리점을 맡기는 것이다. 해당 직원은 실적에 따라 회사로부터 수수료를 받는다. 

공모 절차가 진행 중인 사측의 GA프런티어 지점장 선발에 대해 "고용안정협약 위반이자 노사 합의 없는 희망퇴직"이라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사측이 GA프런티어 지점장 제도를 인력 감축 용도로 써먹고 있다는 지적이다.  

아울러 노조는 사측이 ▲연령을 고려하지 않고 나이 어린 직원 밑으로 발령 ▲집과 멀리 떨어진 근무지 발령 ▲업무 전문성을 무시한 발령 ▲GA프런티어 지점장 신청 취소 시 인사보복 압박 등을 통해 GA프런티어 지점장 신청을 강제한다고 목소리를 내는 중이다.  

김대성 노조위원장은 "코로나19 때문에 대규모 집회를 열긴 어렵다"면서도 "본사 1층에 천막을 치고 김기환 신임 사장의 출근을 저지하는 강경 투쟁까지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김 사장은 이날 김 위원장에게 “임단협 교섭 문제 해결할 의지가 있다”고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구체적인 일정은 나오지 않은 상황이다. KB손해보험 관계자는 “노조와 대화 가능성은 열려있지만 아직 정확한 일정은 안 나왔으며 조만간 가시화 될 것”이라고 전했다.
[머니S 주요뉴스]
"이렇게 입고 복싱을?"… 섹시복서, 굴곡진 몸매 '헉'
'업소녀 출신?' 야옹이 작가… "외모만 보다니"
"수지야 차 안에서 뭐해?"… 풀어헤친 긴머리 '숨멎'
블랙핑크 로제, 핫팬츠+브라탑 '완벽 S라인'
'남친·친구인 척' 접근… 10대 성폭행한 20대
"예의 놓치지 말길"… 최태성, '선녀들' 저격?
"날 것 그대로의 섬뜩함"… '심야괴담회' 뭐지?
"닮았어요?"… 조민아 남편 비주얼… 연예인인줄
얼마나 잘했길래… 47호 가수, 8대0 '완승'
"오스카 청신호"… 윤여정 미국에서 여우조연상 '쾌거'

전민준 기자 minjun84@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