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효율도 전략' 샌디에이고의 '닥치고 승리', 그 안의 김하성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투자 효율이 중시되던 시절이 있었다.
오클랜드 애슬렉틱스 단장으로 메이저리그에 센세이션을 일으켰던 빌리 빈의 머니볼 이론을 바탕으로 한때 스몰 마켓 팀을 중심으로 유행했던 흐름.
'포브스'는 6일(한국시각) '샌디에이고가 승리를 위해 새로운 시장의 비효율성을 추구하고 있다'며 스토브리그 움직임을 집중 조명했다.
그러면서 '드래프트 때 마다 늘 강조하는 말이지만 유격수는 많을 수록 좋다'며 샌디에이고의 결정을 지지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조선 정현석 기자]투자 효율이 중시되던 시절이 있었다.
오클랜드 애슬렉틱스 단장으로 메이저리그에 센세이션을 일으켰던 빌리 빈의 머니볼 이론을 바탕으로 한때 스몰 마켓 팀을 중심으로 유행했던 흐름.
하지만 선수 투자에 정답은 없다.
모로 가도 서울만 가면 될 때도 있다. 돈으로 빅 스타를 끌어모아 월드시리즈 우승이란 결과를 만들면 '과감한 투자'가 정답이 되기도 한다. 최다우승팀 뉴욕양키스, 지난해 기어이 월드시리즈를 제패한 LA다저스가 대표적인 케이스다.
다저스의 지구 라이벌 샌디에이고 파드리스의 행보가 흥미롭다. '매드맨' A.J. 프렐러 단장의 스토브리그 움직임. 과감하고 적극적이다.
현지 언론도 신중한 시장 흐름 속에 통통 튀는 파드리스의 이례적 움직임을 예의주시 하고 있다.
'포브스'는 6일(한국시각) '샌디에이고가 승리를 위해 새로운 시장의 비효율성을 추구하고 있다'며 스토브리그 움직임을 집중 조명했다. 코로나19로 손해를 본(혹은 손해를 본 듯 보이는) 구단주들이 신중한 행보를 보이고 있는 것과 대조적인 샌디에이고의 공격적 투자에 포커스를 맞췄다.
그 실례로 김하성 이야기도 언급됐다.
매체는 '감탄사가 나오는 부분은 샌디에이고가 블레이크 스넬과 다르빗슈 유에 이어 4년 2800만 달러를 보장하는 조건에 김하성까지 영입했다는 점'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효율성 척도 중 하나인 포지션 중복 문제를 언급했다. '파드리스 왼쪽 내야에는 타티스 주니어와 매니 마차도가 있고, 2루에는 제이크 크로넨워스가 있다. 하지만 선수는 다칠 수도 있고, 휴식이 필요할 때도 있다. 좋은 선수는 많으면 많을 수록 좋다'며 흥미로운 시선을 보냈다. 그러면서 '드래프트 때 마다 늘 강조하는 말이지만 유격수는 많을 수록 좋다'며 샌디에이고의 결정을 지지했다.
윈나우를 향한 샌디에이고의 올인 전략. 비효율적 중복 투자로 복잡해진 정글 속에서 살아남아야 하는 김하성. 팀을 위한 최선의 선택이 선수 개인에게도 최선인 것은 아니다. 우승은 함께, 생존은 각자도생이다.
정현석 기자 hschung@sportschosun.com
▶2021 신축년(辛丑年) 신년 운세 보러가기
- Copyrightsⓒ 스포츠조선(http://sports.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최홍림, '신장 이식' 약속했다가 잠적한 친형과 눈맞춤..눈물의 30년 의절('아이콘택트')
- 문세윤, 연정훈의 ♥한가인 일화에 의심 “2만 원 때문에 소리 질렀다고?”
- '일라이와 이혼' 지연수 "사랑받고 기대고 싶은 마음 강했는데…" 충격적 근황[종합]
- 유키스 수현 "동호, 일본 대기업 간부 됐다…'최다 이혼돌' 수식어 마음 아파" ('라스')
- 허경환, 김지민과 결혼 약속 '깜짝 고백' "50살까지 결혼 못 하면 김지민과 하기로" (1호가)
- [SC리뷰] 빠니보틀, 10억 벌었다더니…"모솔 탈출+노홍철 여행경비 6…
- [SC리뷰] 설인아, 충격적인 건강상태 "수면제·피부과약 24알씩 먹어"…
- [종합] 故 종현 누나, 동생 유산으로 예술인 심리상담 "혼자 앓지 말고…
- 김연아, '♥고우림' 없이 맞는 '34번째 생일'…"곰신은 외로워"
- 김동욱, ♥SM출신 스텔라와 러브스토리 "첫 데이트 때 성당에 가서 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