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우승 마지막 퍼즐' 수아레즈 영입
[경향신문]
샌프란시스코 40인 로스터 투수
구단 이적료 40만달러 주고 영입
계약금·연봉 총액은 60만달러
새 시즌 켈리와 ‘외인 30승’ 기대
LG가 우승 도전을 위해 남아 있던 가장 큰 조각을 채웠다.
LG는 5일 새 외국인 투수 앤드류 수아레즈(29)를 영입했다. 계약금 20만달러·연봉 40만달러 등 총액 60만달러에 계약했다고 발표했다.
메이저리그 샌프란시스코의 40인 로스터에 포함돼 있던 수아레즈를 영입하기 위해 LG는 구단에 이적료를 별도로 지급했다. 신규 외국인 선수 영입 시 총액은 이적료 포함 100만달러를 넘을 수 없다. LG는 샌프란시스코에 이적료만 40만달러를 지급한 것이다.
미국 국적인 수아레즈는 키 183㎝·몸무게 91㎏의 좌완이다. 2015년 신인 드래프트에서 샌프란시스코의 2라운드(전체 61순위) 지명을 받아 입단했다. 2018년 메이저리그에 데뷔했고 그해 등판한 29경기를 모두 선발로 나서 7승13패 평균자책 4.49를 기록, 풀타임 선발로 활약했다. 2019년에는 21경기에서 2경기만 선발 등판하며 주로 불펜 투수로 뛰었고 지난해에도 6경기를 중간계투로 등판했다. 메이저리그에서 3시즌 동안 56경기에 등판해 202.2이닝을 던져 7승15패 평균자책 4.66을 기록한 수아레즈는 마이너리그에서는 통산 83경기에 등판해 30승24패 평균자책 3.62의 성적을 거뒀다.
LG는 지난해까지 3년간 함께 뛴 타일러 윌슨을 떠나보내고 새 투수를 찾아왔다. 12월 초 미국 구단들이 발표한 논텐더 명단을 기다렸으나 마음에 드는 투수가 없자 이적료를 감수하고 눈을 돌려 수아레즈와 접촉했다. 국내 다른 구단들도 탐냈던 투수인 데다 샌프란시스코와 이적 협상을 거쳐야 하는 수아레즈 영입을 위해 LG는 약 한 달간 줄다리기를 했다.
수아레즈는 LG가 최초에 추구했던 ‘스타일’의 투수는 아니다.
LG는 그간 강속구를 던지는 파워피처를 찾았다. 차명석 LG 단장은 “켈리를 2선발로 만들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투수를 찾는다”며 “과거 뛰었던 리즈나 소사 같은 스타일”을 원했다. 그 정도까지 강력한 투수를 찾기 힘들었지만 “케이시 켈리와 30승을 합작해줄 만한 투수”라는 목표는 그대로 두고 새 투수를 영입했다.
수아레즈는 평균구속 140㎞대 후반으로 비교적 빠른 공을 던진다. 슬라이더, 커브, 체인지업 등 기본적으로 다양한 변화구를 구사하는 선발형 투수다. 지난해에는 마이너리그가 열리지 않아 6경기 9.2이닝밖에 던지지 못한 것이 올 시즌 풀타임 선발 활약의 변수로 꼽히지만 LG는 수아레즈가 불과 3년 전인 2018년 풀타임 메이저리그 선발로 뛰었고 2019년에는 마이너리그에서 선발로 꾸준히 뛴 탄탄한 경력을 믿고 있다. 우완 켈리와 함께 ‘좌우 원투펀치’를 이뤄 LG 마운드를 더 강력하게 이끌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G는 2019년 14승, 지난해에는 15승을 거둔 켈리와 함께 새 투수가 30승을 합작해주기를 바라고 있다. 외국인 투수 30승은 우승 팀에서나 나오는 쉽지 않은 기록이다.
15승 투수 켈리와 38홈런 타자 라모스를 재계약한 LG는 만 29세에 빅리그 3년 경력을 가진 현역 메이저리거 투수를 영입하는 데 성공했다. 총액 한도의 40%를 이적료로 지불할 만큼 큰 기대를 품고 있다. 사실상 새 시즌 전력 구성도 완료했다.
김은진 기자 mulderous@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나도 부정선거라 생각했다”···현장 보고 신뢰 회복한 사람들
- 국힘 박상수 “나경원 뭐가 무서웠나···시위대 예의 있고 적대적이지도 않았다”
- 늙으면 왜, ‘참견쟁이’가 될까
- 공영방송 장악을 위한 이사장 해임 “모두 이유 없다”…권태선·남영진 해임무효 판결문 살펴
- 내란의 밤, 숨겨진 진실의 퍼즐 맞춰라
- ‘우리 동네 광장’을 지킨 딸들
- 대통령이 사과해야 되는 거 아니에요? 사과해요, 나한테
- 독일 크리스마스 마켓에 차량 돌진…70명 사상
- [설명할경향]검찰이 경찰을 압수수색?···국조본·특수단·공조본·특수본이 다 뭔데?
- 경찰, 경기 안산 점집서 ‘비상계엄 모의’ 혐의 노상원 수첩 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