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성적 격차를 만드는 가장 중요한 변수는?

최규화 기자 2021. 1. 5. 16:3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베이비뉴스의 영유아 사교육 특별기획 연속 인터뷰가 단행본 0~7세 공부 고민 해결해드립니다(김영사)로 출간됐습니다.

영유아 사교육 '광풍'에 대한 전문가들의 진단과 제언을 카드뉴스로 다시 듣습니다.

김승현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영어사교육포럼 부대표는 과도한 영어 사교육의 부작용을 경계하라고 조언합니다.

2베이비뉴스의 영유아 사교육 특별기획이 0~7세 공부 고민 해결해드립니다(김영사)로 출간됐습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카드뉴스] '그 학원'보다 중요한 '그 아이'

【베이비뉴스 최규화 기자】

베이비뉴스의 영유아 사교육 특별기획 연속 인터뷰가 단행본 「0~7세 공부 고민 해결해드립니다」(김영사)로 출간됐습니다. 영유아 사교육 '광풍'에 대한 전문가들의 진단과 제언을 카드뉴스로 다시 듣습니다. 김승현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영어사교육포럼 부대표는 과도한 영어 사교육의 부작용을 경계하라고 조언합니다.

[알림] 시각장애인 웹접근성 보장을 위한 대체텍스트입니다.

1
영어 성적 격차를 만드는 가장 중요한 변수는?

2
베이비뉴스의 영유아 사교육 특별기획이 「0~7세 공부 고민 해결해드립니다」(김영사)로 출간됐습니다. 김승현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영어사교육포럼 부대표는 과도한 영어 사교육의 부작용을 경계하라고 조언합니다.

3
"실제로 중·고등학교 현장에서 만난 아이들 중, 유아 대상 영어학원('영어유치원')을 다닌 경험은 큰 영향이 없었어요. 영어 조기교육을 한 아이들과 그렇지 않은 아이들 사이에 성적에서 큰 차이가 없었죠."

4
"조기교육으로 성공하는 사례는 드물어요. 유아 영어학원부터 사립초등학교와 어학연수까지, 조기교육 코스를 밟아온 아이들 중 학습능력이 좋고 부모와 관계가 좋은 일부만이 그 트랙으로 성공하는 겁니다."

5
"그 일부 사례가 과장되게 알려지다 보니까, 모든 부모와 아이들이 따라 움직이고 있어요. 하지만 우리 아이도 그 트랙으로 끝까지 달려가서 성공하려면 정말 많은 돈과 시간을 계속 쏟아부어야 할 거예요."

6
"중학교부터는 스스로 꾸준히 공부하는 습관을 다져온 아이들이 영어를 더 잘해요. 어릴 때부터 학원 다니며 공부해온 아이들은 오히려 본인만의 공부 스타일을 찾을 기회를 잃어버려서 부작용이 있더라고요."

7
"무조건 학원 다니지 말라는 얘기가 아니에요. 어떤 매뉴얼대로만 하면 다 같은 결론을 얻을 거라는 기대가 잘못됐다는 거죠. 학습에서는 '어떤 학원'이라는 변수보다는 '그 아이'라는 변수가 훨씬 더 큽니다."

8
"사교육 트랙을 꾸준히 밟아서 끝내 성공하려면 정말 많은 에너지를 쏟아부어야 합니다. 그걸 할 수 있는 부모들은 아주 소수이고, 아등바등 흉내만 내려고 하면 부모와 아이 모두 스트레스만 받는 거예요."

9
"특히 직장을 다니는 부모라면 시간도 별로 없고 정보 교류도 늦어서 더 어려워지죠. 주변에서 들리는 얘기 때문에 사교육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우리 애를 잘 키우려면 옆집 애를 보지 말아야 해요."

10
"옆집 애보다 우리 애를 더 많이 지켜봐야죠. 비교해서 '우리 애만 뒤처지면 안 되지' 하고 사교육을 따라 시키지 말아야 한다는 말입니다. 또 부모가 자기 삶을 잘 살아내는 것이 가장 좋은 교육이에요."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Copyright © 베이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