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우라늄 농축농도 20%로 상향 시작"..이스라엘 반발

노재현 2021. 1. 4. 23:5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란이 4일(현지시간) 우라늄 농축 농도를 20%로 상향하는 작업을 시작했다고 AP, 로이터 통신 등이 보도했다.

이란 정부 대변인 알리 라비에이는 이날 이란 방송에 나와 "우라늄 농축 농도를 20%로 하는 절차가 포르도 농축시설에서 시작됐다"고 말했다.

앞서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지난 1일 성명을 내고 "이란은 최근 의회에서 통과된 법률에 따라 이란 원자력청이 최대 20% 농도의 저농축 우라늄을 포르도 농축시설에서 생산하겠다고 보고했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핵합의 한도 크게 넘어..한국 유조선 나포와 함께 중동 긴장 고조
지난달 AP통신이 공개한 이란 포르도 핵 시설에 신축 중인 건물 위성사진.[AP=연합뉴스 자료사진]

(카이로=연합뉴스) 노재현 특파원 = 이란이 4일(현지시간) 우라늄 농축 농도를 20%로 상향하는 작업을 시작했다고 AP, 로이터 통신 등이 보도했다.

이란 정부 대변인 알리 라비에이는 이날 이란 방송에 나와 "우라늄 농축 농도를 20%로 하는 절차가 포르도 농축시설에서 시작됐다"고 말했다.

앞서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지난 1일 성명을 내고 "이란은 최근 의회에서 통과된 법률에 따라 이란 원자력청이 최대 20% 농도의 저농축 우라늄을 포르도 농축시설에서 생산하겠다고 보고했다"고 밝혔다.

이는 이란 핵합의(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에서 제한한 농축 한도를 크게 넘어선다.

이란 핵합의는 영국, 프랑스, 독일, 미국, 러시아, 중국이 2015년 이란과 체결한 것으로, 이란은 핵 개발을 포기하고 6개국은 이란에 대한 경제 제재를 해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러나 2018년 5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핵합의를 일방적으로 탈퇴하고 대이란 제재를 복원하면서 이란 핵합의는 붕괴 위기에 놓였다.

IAEA가 작년 10월 내놓은 보고서에 따르면 이란의 우라늄 농축 농도는 4.5%로, 핵합의 제한 농도인 3.67%를 넘어섰다.

이란은 핵합의 이전에 20% 농도에 도달했으며, 무기 단계 농도는 90%다.

라비에이 대변인이 언급한 포르도 농축시설은 이란 중부 산악지대의 지하에 있다. 핵합의에 따르면 이곳에서 우라늄 농축을 할 수 없게 돼 있다.

이란 포르도 핵시설.[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이란이 우라늄 농축 농도 상향을 개시하자 이스라엘은 강력히 반발했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이날 핵합의를 위반한 결정은 이란이 핵무기를 추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며 "이스라엘은 이란이 핵무기를 개발하는 것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스라엘은 이슬람 시아파 맹주 이란의 미사일 및 핵 개발을 중동의 최대 안보 위협으로 꼽아왔다.

AP는 이란의 우라늄 농축 농도 상향과 한국 국적 유조선 나포가 중동에서 긴장을 고조시켰다고 분석했다.

이날 이란 혁명수비대는 걸프 해역(페르시아만)에서 한국 유조선 '한국케미'를 나포했다며 이 유조선이 해양 환경 규제를 반복적으로 위반한 데 따른 조치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한국케미 나포와 관련해 선사인 디엠쉽핑 관계자는 "이란 혁명수비대가 접촉한 해역은 공해상"이라며 "환경 오염은 일으키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nojae@yna.co.kr

☞ 충북 유력 정치인 딸 아파트 7층서 투신했는데…
☞ "미성년 아이돌 수년간 성희롱한 악플러 공무원 합격"
☞ 수원서 세 모녀 흉기에 찔려 숨진채 발견…"외부 침입흔적 없어"
☞ 한복 입고 취임 선서한 한국계 미국 하원의원 '순자씨'
☞ 다섯 자녀 재혼부부, 아내 동거남까지 '한지붕'… 무슨 일?
☞ 아나운서 출신 김주영 리얼미터 이사, 심장마비로 사망
☞ 음주단속 피해 도주 끝에 다리서 투신…알고 보니
☞ 스윙스, 헬스장 운영 국민청원 독려…"종사자로서 고통"
☞ "천국서는 처벌 없기를"…'우한폐렴' 고발 中의사 추모물결
☞ BTS 지민·신애라·엄정화 "정인아 미안해"…스타들도 목소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