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타니 쇼헤이의 절치부심. 식어가는 '이도류' 열풍 다시 지필까

권인하 2021. 1. 3. 21:3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투수와 타자의 역할이 확실히 나뉜 현대 야구에 큰 파문을 일으킨 오타니 쇼헤이의 '이도류' 열풍이 어느새 잠잠해졌다.

처음에 빠른 공을 던지면서도 타자로 홈런까지 치던 오타니에 환호하던 팬들과 언론은 이제 그가 투수와 타자 중 하나만 해야한다는 의견을 앞다퉈 내고 있다.

또 팔꿈치 부상으로 투수로는 단 2경기만 던졌고, 결국 타자에 집중했으나 타자로도 그리 좋지 않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LA 에인절스 오타니 쇼헤이. AP연합뉴스
오타니 쇼헤이. AP연합뉴스

[스포츠조선 권인하 기자]투수와 타자의 역할이 확실히 나뉜 현대 야구에 큰 파문을 일으킨 오타니 쇼헤이의 '이도류' 열풍이 어느새 잠잠해졌다.

처음에 빠른 공을 던지면서도 타자로 홈런까지 치던 오타니에 환호하던 팬들과 언론은 이제 그가 투수와 타자 중 하나만 해야한다는 의견을 앞다퉈 내고 있다. 하지만 오타니는 2021년에도 이도류를 하겠다는 뜻을 굽히지 않고 있다.

'이도류'는 오타니를 나타내는 상징이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바로 미국으로 진출하겠다는 그에게 니혼햄 파이터스가 내세운 당근이 이도류였다. 투수와 타자를 모두 하면서 더 잘하는 것을 찾게 해주겠다고 했다.

그런데 오타니는 프로에서도 잘 던지기도 하면서 잘 치기까지 했다. 2016년엔 투수로는 10승4패, 평균자책점 1.86을 기록했고, 타자로는 타율 3할2푼2리, 22홈런, 67타점을 올렸다. 10승과 10홈런을 동시에 달성한 희귀한 기록을 세운 것.

2018년 LA 에인절스에 입단한 오타니는 미국에서도 이러한 이도류 열풍을 일으켰다. 데뷔 첫 해 투수로 10경기에 등판해 4승2패, 평균자책점 3.31을 기록했고, 타자로는 114경기서 타율 2ㅏㄹ8푼5리, 22홈런, 61타점을 올렸다. 투수는 부상으로 많이 던지지 못했지만 파워 넘치는 타격이 매력을 뿜어냈고 결국 아메리칸리그 신인왕을 차지했다.

하지만 부상으로 인해 이도류는 쉽지 않았다. 2018시즌을 마친 뒤 팔꿈치 인대 접합 수술을 받은 오타니는 2019년엔 타자로만 활약했다. 106경기서 타율 2할8푼6리, 18홈런, 62타점을 올렸다. 9월에 무릎 수술을 받으며 시즌아웃됐다.

지난해 이도류가 다시 부활하는가 했지만 쉽지 않았다. 또 팔꿈치 부상으로 투수로는 단 2경기만 던졌고, 결국 타자에 집중했으나 타자로도 그리 좋지 않았다. 44경기서 타율 1할9푼, 7홈런, 24타점에 그쳤다.

이러다보니 투수와 타자 두마리 토끼를 잡으려다 두 마리 다 놓치게 됐다는 평가가 나오기 시작했다. 미국 언론들은 대부분 올시즌이 그의 이도류 도전의 마지막 해가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오타니는 올해도 이도류에 도전하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야구를 즐길 수만은 없다"라고 전력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160㎞의 빠른 공을 뿌리면서 홈런을 펑펑 쳐대는 오타니의 모습을 다시 볼 수 있을까. 점점 실망으로 바뀌는 시선을 환호로 바꿔야 하는 오타니다.
권인하 기자 indyk@sportschosun.com

▶2021 신축년(辛丑年) 신년 운세 보러가기

- Copyrightsⓒ 스포츠조선(http://sports.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500만원대 최고급 '브람스 안마의자' 100만원'대, 20대 한정판매
'일라이 이혼' 지연수, 생활고 고백 “마스크 공장서 알바”
“‘이혼’ 유키스 동호, 일본 대기업 간부 됐다”
‘320kg’ 빅죠 충격 근황 “목에 튜브 삽관…팔 다리도 묶어”
허경환, 김지민과 결혼 약속 '깜짝 고백' “김지민과 하기로”
박준형 “90평대 아파트에 거주하는 이유? 내 방에 대한 집착”
'25만원' 온수매트, 63%할인 '99,000원' 50세트 한정판매!
'레모나' 제약회사가 다량의 '침향'함유, 건강환 출시, 할인행사~
'250만원' 명품 '금장 아이언세트' '72%할인판매! 20세트한정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