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AI교육 연계 메이커 교육자료 발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시교육청은 인공지능(AI) 연계 메이커 교육자료 '즐겨보자 메이킹, 미래가 보인다!' 3종을 개발해 관내 고등학교에 보급한다고 3일 밝혔다.
교육자료는 일반 교과 수업에서 인공지능(AI)에 대해 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메이커 교육과 연계해 제작됐다.
서울시교육청은 인공지능(AI) 연계 메이커 교육자료를 고등학교에서 많이 활용할 수 있도록 책자와 함께 PDF파일을 공유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고등학교 이어 초·중학교용 교육자료 개발 보급 예정
[이데일리 오희나 기자] 서울시교육청은 인공지능(AI) 연계 메이커 교육자료 ‘즐겨보자 메이킹, 미래가 보인다!’ 3종을 개발해 관내 고등학교에 보급한다고 3일 밝혔다.
고등학교 전 교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수리·과학·정보영역, 인문·사회·예술영역, 동아리영역 총 3권으로 이뤄져 있다. 각 주제별로 성취기준 기반 과정중심평가 방안을 제시해 학교에서 수업 및 평가에 바로 적용할 수 있다.
학생들의 창의적·자기주도적 학습역량 함양을 위해 인공지능과 메이킹을 연계한 문제해결과정에 초점을 맞춘 디자인 씽킹 기법으로 학습내용을 구성했다.
특히 이번에 개발된 교육자료는 인공지능의 원리를 기초부터 익히는 이론적 기반보다는 인공지능을 교과 또는 실생활 문제와 융합해 활용하는 실용성에 초점을 뒀다. 코딩이나 인공지능에 대한 배경지식이 없어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게임 기반 인공지능 앱, AI 스피커, 구글 티처블 머신 등을 활용해 머신러닝의 개념을 소개한다. 인공지능의 주요 영역인 데이터, 컴퓨터비전, 자연어처리 등을 메이킹 과정을 통해 직접 체험할 수 있다. 더불어 인공지능 기술의 윤리성에 대해서도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학생들은 인공지능(AI) 연계 메이킹 활동을 통해 인공지능이 우리 일상에서 얼마나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지 경험하고, 생활 속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공지능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고민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인공지능(AI) 연계 메이커 교육자료를 고등학교에서 많이 활용할 수 있도록 책자와 함께 PDF파일을 공유한다. 또한 2021년 교사 연수에 관련 내용을 포함해 수업 활용성을 높이고 연차적으로 초·중학교용 교육자료로 개발해 보급할 예정이다.
오희나 (hnoh@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무플방지] 박범계 '판사'의 사과
- 로또 944회 1등 13명, 19억6천만원씩...'자동' 명당은?
- [어머! 세상에] '아내 외도' 알게 된 러 30대, 아이와 목숨 끊어
- '백파더' 백종원 "덕분에 양세형에 아파트 한 채 빚져" 수상소감
- 손예진 “‘좋은 사람’ 현빈 만나 감사”...이민정·이정현 ‘♥’
- [부알못탈출기]신청 안하면 손해다?…'줍줍'이 뭐기에
- "이낙연 대선승리 위한 MB·朴 사면 반대"..靑청원 '부글'
- “재혼 후에도 전남편에게 양육비 받을 수 있나요”
- [복GO를 찾아서]MZ세대가 열광한 '희귀템' 맛집
- "우한 코로나 환자, 통계보다 10배 많았을 것"…최근 재유행 조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