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버스, '2020 팬덤 트렌드' 발표

김민기 2021. 1. 2. 21:4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33개 국가·지역에서 1억1700만건 포스팅 생성
일일 최다 방문자 기록일, 9월 1일 BTS 빌보드 '핫100' 정상

[파이낸셜뉴스]글로벌 팬 커뮤니티 플랫폼 위버스가 올 한해 팬덤 이슈를 돌아보는 ‘2020 위버스 팬덤 트렌드(Weverse fandom trend)’를 발표했다. ‘2020 위버스 팬덤 트렌드’는 아티스트와 전 세계 팬들이 함께 소통하는 팬덤 문화의 집약체 위버스에서 일어난 올 한해의 활동을 분석하고 화제가 된 주제들을 선정한 결과다.

■방탄소년단 빌보드 ‘핫 100’ 정상 오른 9월 1일
위버스는 약 17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한 글로벌 팬덤 플랫폼이다. 올해 세븐틴, 피원하모니(P1Harmony), CL, 위클리(Weeekly), 그레이시 에이브럼스(Gracie Abrams) 등 총 10명의 아티스트가 새롭게 커뮤니티를 개설해 모두 13명의 아티스트가 위버스를 통해 글로벌 팬덤과 소통하고 있다.

위버스에는 전 세계 233개 국가 및 지역의 유저가 참여하고 있으며, 각 커뮤니티 누적 가입자의 총합은 약 1920만명(중복 가입자 포함)이다. 올 한해 동안 아티스트와 팬들이 작성한 포스팅은 모두 1억1700만건에 이른다.

가장 많은 유저가 방문한 날은 방탄소년단이 디지털 싱글 ‘Dynamite’로 한국 가수 최초 빌보드 ‘핫 100’차트 1위를 기록한 9월 1일(이하 한국시간)로 집계됐다. 방문자 수 2위를 기록한 날은 Mnet ‘아이랜드’의 마지막 회 생방송이 진행된 9월 18일이었고, 방탄소년단이 제63회 그래미 어워드의 ‘베스트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BEST POP DUO/GROUP PERFORMANCE)’ 부문 후보로 선정된 소식이 발표된 11월 25일이 세 번째로 방문자가 많았던 날이다.

올해 위버스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해시태그는 팬덤 ‘아미’가 방탄소년단에게 보내는 메시지들을 포스팅하며 사용한 ‘#TO_BTS’로 150만건이 포스팅 됐다. 두 번째 인기 해시태그는 ‘#태형싸인만들기콘테스트’로 총 53만1000여건의 포스팅이 발생했다.

이는 방탄소년단 뷔가 팬들에게 직접 제안한 해시태그로, 아티스트와 팬이 활발하게 소통하며 함께 즐기는 위버스의 특징이 고스란히 드러났다. 3위는 ‘#방방콘(#BangBangCon)’으로 4월 18~19일 양일간 진행된 방탄소년단의 온라인 라이브 스트리밍 축제 ‘#방방콘’과 6월 14일 진행된 온라인 실시간 라이브 공연 ‘#방방콘 The Live’까지 포함해 총 26만2000여건이 포스팅됐다. ‘아이랜드’를 통해 결성된 ENHYPEN(엔하이픈)의 데뷔를 축하하며 열흘간 진행된 ‘#엔하이픈_챌린지(#ENHYPEN_Challenge)’ 해시태그에 총 25만4000여건의 포스팅이 생성돼 네 번째로 많았고, 팬덤과 함께 보고싶은 세븐틴의 사진을 공유하며 사용한 ‘#SVT_SnapShoot’ 해시태그가 13만 3천여 건 포스팅되며 5위를 기록했다.

■2020년 팬덤 키워드, 온라인 콘서트·온(溫)택트 소통·오리지널 콘텐츠
올 한해는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인해 대면 팬 활동이 어려워짐에 따라 온택트(On-Contact) 활동이 두드러졌다. 위버스는 이를 바탕으로, 올해의 팬덤 키워드로 ‘온라인 콘서트’, ‘온(溫)택트 소통’, ‘오리지널 콘텐츠’로 꼽았다.

2020년 오프라인 콘서트를 대체한 것은 온라인 스트리밍을 통한 콘서트다. 글로벌 팬덤은 올 한해 위버스를 통해 방탄소년단의 ‘방방콘 The Live’와 ‘BTS MAP OF THE SOUL ON:E’, 여자친구의 ‘GFRIEND C:ON’, 온라인 팬미팅인 세븐틴의 ‘캐럿랜드’, 뉴이스트의 ‘L.O.Λ.E PAGE’ 등 다양한 온택트 공연에 참여할 수 있었다. 이들5개의 온택트 공연과 관련한 해시태그로 발생한 포스트만 총 33만 4천여 건에 달한다. 한편, 위버스는 방탄소년단의 온라인 콘서트가 진행되는 동안 블루투스를 통해 방탄소년단의 응원봉 ‘아미밤’을 연결하는 서비스를 제공, 현장에서 함께 공연에 참여하는 듯한, 확장된 팬 경험을 제공하기도 했다.

서로 만나지 못하는 아티스트와 팬, 팬덤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은 온라인 플랫폼에서 활발하게 이뤄졌고, 이 과정에서 서로 안부를 물으며 따뜻하게 소통하는 키워드들이 많이 언급됐다.

특히 투모로우바이투게더의 커뮤니티에서는 ‘#OURSKY_byMOA’ 해시태그를 사용해 아티스트와 팬덤 ‘모아’가 각자의 자리에서 바라보는 하늘 사진을 촬영해 공유하며 4만 1천여 건의 포스트를 게재, 얼굴을 마주 볼 수 없는 시대에 서로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했다. 방탄소년단의 커뮤니티에서는 팬들끼리 서로의 안부를 나누고 건강을 바라는 ‘#StayStrong_Army’ 해시태그로 총 10만여 건의 포스팅이, 밖에 나가는 대신 집 안에서 할 수 있는 활동을 공유하자는 의미의 ‘#집콕챌린지(#StayAtHomeChallenge)’ 해시태그로 2만 5천여 건의 포스팅이 게재됐다.

힘들어진 대면 팬 활동은 영상 콘텐츠를 통한 소통이 대체하는 경향이 강했던 것도 2020년 ‘팬데믹 시대’가 가져온 변화 중 하나다. 특히 아티스트별 오리지널 콘텐츠는 더욱 풍성한 재미와 높은 완성도로 팬들을 찾아갔다.

위버스에서 제공하는 오리지널 영상 콘텐츠의 종류는 총 147개로 총 3601건의 영상 콘텐츠가 제공되고 있다. 특히, 방탄소년단과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여자친구, 세븐틴 등 4개 그룹의 아티스트가 14종류, 총 189건의 위버스 독점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조회수가 가장 많았던 오리지널 콘텐츠는 방탄소년단의 ‘BTS In the Soop’, 투모로우바이투게더의 ‘T:Time’, ENHYPEN의 ‘I-LAND Video’, 세븐틴의 ‘GOING SEVENTEEN’, 여자친구의 ‘MEMORIA’, 선미의 ‘miya-IND’, 헨리의 ‘퇴근헨리(Henry’s Carpool)’, 피원하모니의 ‘CHOREOGRAPHY’ 등으로 나타났다.위버스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비대면이 일상화 됐지만, 새로운 방식으로 팬 활동을 이어나갔음을 글로벌 팬덤의 활동 패턴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올해 위버스와 같은 플랫폼이 대면할 수 없는 아티스트와 팬, 팬덤 간 소통을 더욱 긴밀하게 만들어 주었다면, 내년에는 오프라인 팬 활동을 활발히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란다”라고 밝혔다.

kmk@fnnews.com 김민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