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 새해소감 "도쿄올림픽 성공개최..이웃국가와 안정적 관계"(종합)

김호준 2021. 1. 1. 10:2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는 1일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이하 도쿄올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스가 총리는 이날 발표된 연두소감(年頭所感)을 통해 "올해 여름, 세계 단결의 상징이 되는 대회로 개최한다"며 도쿄올림픽 개최 결의를 재차 밝혔다고 교도통신과 마이니치신문 등 일본 언론들이 보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베가 작년 연두 소감에서 밝힌 '헌법 개정'은 언급 없어
일왕, 대국민 영상메시지 발표..새해 국민 초대 행사는 취소
기자회견 하는 스가 일본 총리 (도쿄 교도=연합뉴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지난달 28일 도쿄의 총리관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책에 관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sungok@yna.co.kr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특파원 =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는 1일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이하 도쿄올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스가 총리는 이날 발표된 연두소감(年頭所感)을 통해 "올해 여름, 세계 단결의 상징이 되는 대회로 개최한다"며 도쿄올림픽 개최 결의를 재차 밝혔다고 교도통신과 마이니치신문 등 일본 언론들이 보도했다.

스가 총리는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올림픽을 실현하기 위해 확실히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당초 작년 7월 개최 예정이던 도쿄올림픽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올해 7월로 1년 연기됐다.

일본 정부와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도쿄올림픽 개최 의지를 거듭 피력하고 있지만, 전 세계에서 코로나19 확산세가 멈추지 않아 도쿄올림픽이 과연 정상적으로 개최될지 회의적인 시각도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바흐 IOC 위원장과 '주먹 인사' 나누는 스가 일본 총리 (도쿄 AP=연합뉴스) 스가 요시히데(오른쪽) 일본 총리가 작년 11월 16일 도쿄 총리관저에서 자국을 방문한 토마스 바흐(왼쪽)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을 영접하면서 '주먹 인사'를 나누고 있다. 스가 총리와 바흐 위원장은 이날 회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탓에 연기된 도쿄올림픽과 패럴림픽의 내년 7월 개최를 재확인했다. sungok@yna.co.kr

스가 총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경제 회복에 총력을 다하겠다는 의지도 드러냈다.

그는 더 이상의 코로나19 확산을 막아 "국민의 생명과 생계를 지켜내겠다고 굳게 다짐한다"고 선언했다.

스가 총리는 외교 정책과 관련해 "미일 동맹을 기축으로 가까운 이웃 국가들과 안정적인 관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전임자인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총리가 작년 연두소감에서 밝힌 헌법 개정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한편, 나루히토(德仁) 일왕 부부는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매년 고쿄(皇居)에서 열리던 새해 국민 초대 행사가 취소됨에 따라 이날 대국민 영상메시지를 발표했다.

나루히토 일왕은 "코로나19가 수습돼 다시 여러분을 직접 만날 수 있는 날을 마음속으로 기다리고 있다"며 "올해는 여러분에게 희망을 품고 걸어갈 수 있는 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고 밝혔다.

나루히토 일왕이 대국민 영상메시지를 발표한 것은 2019년 즉위 이후 처음이라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hojun@yna.co.kr

☞ 천호진, KBS 연기대상…'한 번 다녀왔습니다' 15관왕
☞ 불길 치솟자 달려든 용감한 엄마…아빠는 머리카락 걱정
☞ 배우 한지혜, 10년 결혼생활 만에 임신…"너무 감사"
☞ 배우 곽진영, 극단적 선택 시도…병원 이송
☞ 송중기부터 BTS 정국까지 소의 해 맞은 소띠 스타들
☞ 남궁민, '스토브리그'로 SBS 연기대상
☞ 대체 왜?…코로나 백신 500회분 못쓰게 만든 병원 직원
☞ 새해 첫둥이는…자연분만 3.43㎏ 건강한 남아
☞ 멕시코 두 가정집 잇는 밀회의 땅굴 '충격'
☞ 홀로그램으로 부활한 신해철, BTS와 시공초월 무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