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에는] 유근기 곡성군수 "대체 불가능한 곡성 만든다"

박철홍 2021. 1. 1. 08: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근기 전남 곡성군수가 1일 "지방 소멸의 위기에서 살아남기 위해 '곡성의 표준이 전국의 표준'이 될 수 있도록 노력, 대체 불가능한 곡성을 만들겠다"고 새해 포부를 밝혔다.

유 군수는 "서로가 가진 비슷함은 동질성이 되고, 다름은 다양성이 되는 바로 그 지점에서 비로소 새로운 곡성이 탄생할 것이다"며 "2021년 신축년이 지난해 미뤄야 했던 소망들까지 한꺼번에 누리는 반전의 새해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방소멸 위기 극복 위해 '건강한 인구구조 회복 원년' 목표
유근기 곡성군수 [곡성군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곡성=연합뉴스) 박철홍 기자 = 유근기 전남 곡성군수가 1일 "지방 소멸의 위기에서 살아남기 위해 '곡성의 표준이 전국의 표준'이 될 수 있도록 노력, 대체 불가능한 곡성을 만들겠다"고 새해 포부를 밝혔다.

유 군수는 "전체 기초지자체의 절반가량이 소멸 위험지역으로 분류된 가운데 앞으로 내딛는 10년간의 발걸음이 소멸인지 번영인지 결정하는 방향타가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교육, 문화, 농업, 관광 등 핵심 분야에서 곡성군 고유의 색을 찾아내고 시스템화해, 어려움 속에서 반등의 기회를 만든 것을 지난해 주요 성과로 꼽았다.

곡성군은 올해를 '건강한 인구 구조로의 출발을 위한 원년'으로 삼는다는 목표를 세웠다.

아이들과 청년 중심의 정책을 강화, 더 젊고 활력 있는 곡성으로 만든다는 복안이다.

여기에 다채로운 문화를 더해 지역의 수용성과 창의성을 끌어올려 지속적인 성장의 동력을 만들어낼 계획이다.

또 혁신 성장의 효과가 농업, 관광, 복지 등 전 분야에 확산하도록 끊임없이 변화하는 것 자체를 곡성군의 정체성으로 삼는다.

가장 먼저 곡성형 창의교육의 폭을 넓히고, 콘텐츠의 수준을 높여 '배움 중심 사회'를 만들어간다.

지난해 12월 정식 출범한 곡성미래교육재단을 중심으로 곡성 교육을 논의하는 지역문제 해결 플랫폼을 구축해 교육자치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두 번째 핵심 사업은 3개 권역을 압축 도시화하고, 각각을 교통망과 통신망으로 묶어 모든 지역이 중심지가 되도록 하는 내용이다.

곡성읍 권은 체류형·복합형 공간을 조성하고, 옥과권은 경제거점 기능을 강화한다.

선곡권은 도시재생 뉴딜 사업 등으로 시가지의 옛 감성을 되살리고, 건강한 생태를 활용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세 번째로는 촘촘한 복지전달체계로 소외 없는 복지를 실현할 계획을 세웠다.

복지 전달체계를 개편해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확대하고, 돌봄센터 운영과 서비스 강화에도 나선다.

네 번째 사업으로 감성과 여유를 느낄 수 있는 여행지 조성에 힘쓴다.

섬진강기차마을에는 증기기관차 플랫폼을 구축하고, 장미정원을 넓혀 경쟁력을 강화한다.

지속가능한 미래 특화농업을 육성하기 위해 다양한 농업 지원을 펼치고, 생태자원의 복원과 보전으로 뉴딜 전략에 발맞추는 미래형 청정곡성을 만들어갈 계획도 각각 세웠다.

특히 그린 뉴딜 사업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반구정 습지와 석곡면 시가지를 잇는 100억원 규모의 스마트 그린 도시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주민들을 위해 마을회관 중심 생활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생활환경 기반 정비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유 군수는 "서로가 가진 비슷함은 동질성이 되고, 다름은 다양성이 되는 바로 그 지점에서 비로소 새로운 곡성이 탄생할 것이다"며 "2021년 신축년이 지난해 미뤄야 했던 소망들까지 한꺼번에 누리는 반전의 새해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pch80@yna.co.kr

☞ 배우 곽진영, 극단적 선택 시도…병원 이송
☞ 배우 한지혜, 10년 결혼생활 만에 임신…"너무 감사"
☞ 천호진, KBS 연기대상…'한 번 다녀왔습니다' 15관왕
☞ 남궁민, '스토브리그'로 SBS 연기대상
☞ 홀로그램으로 부활한 신해철, BTS와 시공초월 무대
☞ 멕시코 두 가정집 잇는 밀회의 땅굴 '충격'
☞ 송중기부터 BTS 정국까지 소의 해 맞은 소띠 스타들
☞ 마술사 유리 겔러, 숟가락 구부리며 코로나 백신 맞아
☞ 불길 치솟자 달려든 용감한 엄마…아빠는 머리카락 걱정
☞  '57m짜리 관우상' 옮겨야 하는데…비용이 무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