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국에 5시간 시상식? 진정한 그들만의 잔치[2020 KBS 연기대상②]

배효주 2021. 1. 1. 06: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20 KBS 연기대상은 장장 5시간 동안 펼쳐진, '배우들의 잔치'였다.

12월 31일 진행된 2020 KBS 연기대상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배우 및 관객석을 두지 않는 무관중으로 이뤄졌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엔 배효주 기자]

2020 KBS 연기대상은 장장 5시간 동안 펼쳐진, '배우들의 잔치'였다.

12월 31일 진행된 2020 KBS 연기대상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배우 및 관객석을 두지 않는 무관중으로 이뤄졌다. 각자 대기 공간에 있던 수상자들이 호명 후 나와 수상하는 형식으로 진행됐으며, 시상 도우미 대신 '로봉봉'이라 불리는 로보트가 트로피를 운반하는 진풍경도 보여주었다. 무대에 오르는 인력을 조금이라도 줄여보겠다는 시도로 읽힌다.

그러나 이런 노력들과는 달리, 이날 오후 8시 30분에 시작된 시상식은 무려 5시간 후인 새벽 1시 30분께 끝났다. "엄중한 시국에 굳이 모여 시상식을 치러야 하나"고 우려했던 여러 시선들을 비웃는 듯 하다.

KBS 연기대상의 고질적 문제인 공동 수상 남발은 2020년에도 계속됐다. 여자 신인상 부문은 '오! 삼광빌라' 보나와 '어서와' 신예은, '한 번 다녀왔습니다' 이초희 세 명이 공동 수상했다. 작가상, 여자 인기상, 여자 조연상, 여자 최우수상, 대상 등 소수의 부문을 제외하고는 모두 2인 이상이 트로피를 사이좋게 나눠 가졌다. 베스트커플상에는 여덟 커플이 호명됐는데, "코로나19 방역을 준수한다"는 이유로 무려 세 번에 걸쳐 수상했다.

우르르 수상을 통해 시청률 또는 화제성 둘 중 무엇 하나도 제대로 잡지 못한 작품이 트로피를 받아갔다. 이는 방송국 스스로 시상식의 권위를 깎는 행위다. 2020년 KBS는 유독 미니시리즈 부문의 부진을 겪었다. 미니시리즈 남녀 우수상과 조연상, 베스트커플상 등 4관왕에 오른 '출사표'는 최고 시청률 3.7%에 그친 작품이며, 미니시리즈 남자 우수상과 여자 조연상 등 2관왕을 차지한 '도도솔솔라라솔' 역시 최고 시청률 4.2%를 기록했다.

물론 시청률이 수상의 기준이 될 수는 없지만 다수의 시청자가 함께 울고 웃었던 작품, 혹은 뛰어난 작품성으로 길이길이 회자되는 작품에 트로피가 가야 마땅하지 하지 않을까? KBS와 마찬가지로 전에 없는 드라마 흉년을 겪었던 MBC는 올해 연기대상 부문을 대폭 축소하고 2시간 내 시상식을 마무리했다. MBC의 머쓱함 또는 '이 시국' 눈치를 보는 모습을 KBS에선 전혀 찾아볼 수 없었다. 5시간 동안이나 이어진 그들만의 잔치라고 느낄 수밖에.(사진=KBS)

◇2020 KBS 연기대상 수상자 리스트

▲대상=천호진(한 번 다녀왔습니다) ▲남자 최우수상=박인환(기막힌 유산), 정보석(오! 삼광빌라) ▲여자 최우수상=이민정(한 번 다녀왔습니다) ▲장편드라마 남자 우수상=이장우(오! 삼광빌라), 이상엽(한 번 다녀왔습니다) ▲장편드라마 여자 우수상=이정은(한 번 다녀왔습니다), 진기주(오! 삼광빌라) ▲미니시리즈 남자 우수상=박성훈(출사표), 이재욱(도도솔솔라라솔) ▲미니시리즈 여자 우수상=나나(출사표), 조여정(바람피면 죽는다) ▲일일극 부문 남자 우수상=강은탁(비밀의 남자), 김유석(누가 뭐래도) ▲일일극 부문 여자 우수상=박하나(위험한 약속), 이채영(비밀의 남자) ▲남자 조연상=안길강(출사표), 오대환(한 번 다녀왔습니다) ▲여자 조연상=예지원(도도솔솔라라솔), ▲남자 연작 단막극상=이신영(계약우정), 이한위(그곳에 두고 온 라일락) ▲여자 연작 단막극상=손숙(나들이), 이유영(연애의 흔적) ▲남자 인기상=김영대(바람피면 죽는다), 이상엽(한 번 다녀왔습니다) ▲여자 인기상=조보아(포레스트) ▲남자 신인상=서지훈(그놈이 그놈이다 등), 이상이(한 번 다녀왔습니다) ▲여자 신인상=보나(오! 삼광빌라), 신예은(어서와), 이초희(한 번 다녀왔습니다) ▲남자 청소년연기상=문우진(한 번 다녀왔습니다) ▲여자 청소년연기상=이가연(한 번 다녀왔습니다) ▲작가상=양희승(한 번 다녀왔습니다) ▲특별 공로상=故송재호 ▲베스트커플상=이장우-진기주(오! 삼광빌라), 정보석-이장우(오! 삼광빌라), 박해진-조보아(포레스트), 조여정-고준(바람피면 죽는다), 나나-박성훈(출사표), 이상이-이초희(한 번 다녀왔습니다), 천호진-이정은(한 번 다녀왔습니다), 이민정-이상엽(한 번 다녀왔습니다)

뉴스엔 배효주 hyo@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