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극복 희망 속 새해 맞이 이탈리아

손종윤 2020. 12. 31. 23:4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이탈리아 로마 현지를 연결해 보겠습니다.

이탈리아는 코로나19로 인한 사망자가 6만 4천 명이 넘어가는 등 유럽 국가 중에서도 특히 피해가 심각한데요,

코로나19를 극복하고 새해에는 일상으로 돌아가려는 현지인들의 염원이 어느 곳보다 클 것으로 보입니다.

손종윤 특파원 안녕하십니까?

이탈리아도 연말 부터 백신 접종이 진행됐을 텐데요, 백신 접종 상황은 어떻습니까?

[기자]

이탈리아도 12월 27일 의료진들이 최우선적으로 접종을 시작했으며 의료진 2백만명과 80세이상 5백만명, 기저질환 보유자 740만명 순으로 접종이 진행이 될 예정이며, 이탈리아 전역에 약 300개의 접종센터를 운영 예정이며, 거동이 불편한분들을 위한 이동식 접종소도 운영중입니다.

2021년 3분기까지 국민의 절반이상의 접종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2021년 2분기까지 약 8000만 회의, 2022년 2분기까지는 약 2억회분의 백신을 도입 예정입니다.

[앵커]

앞서 말씀 드렸듯이 이탈리아는 유럽 국가 가운데서도 특히 코로나19 피해 상황이 심각한데, 우선 주변에 계신 우리 교민들은 어떻게 대처를 하고 계신지요?

[기자]

네 많은 교민들이 관광업에 종사중이었는데요.

직항 비행기도 결항상태다보니 사실상 교민들의 관광업은 중지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실제로 많은 여행사가 현재 휴업상태이며 교민들도 대다수가 귀국한 상황입니다.

현지에 남은 교민들 역시 이탈리아의 백신 접종대상이지만 백신이 노약자와 기저질환자들 위주로 우선 접종되다보니 일반적인 교민들의 접종 순서는 빠르면 대략 내년 여름 이후로 예상되어 당국의 방역 지침을 준수하며 접종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앵커]

이탈리아 역시 강력한 방역 조치가 시행되고 있죠? 현지 자영업자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기는 우리나라와 마찬가지일텐데, 지금 상황은 어떻습니까?

[기자]

네 특히나 관광업 비중이 큰 국가인만큼 올 한해 경제적인 여파가 굉장히 큰데요.

외식산업이나 문화산업에서도 국민의 외출이 통제되는 만큼 타격이 큽니다.

6시 이후에 레스토랑이나 카페들도 영업이 정지되다보니 많은 업장들은 인건비의 부담으로 아직까지도 휴업인 업자들도 많이 있습니다.

국가에서는 이러한 피해를 입은 업자들에게 우리 돈 80만 원에서 150만 원가량을 지난 4월에 1차 지급에 이어 2차로 11월부터 신청을 받아 지급 중인데요.

업무처리가 늦고 복잡하다보니 신청자들중에서는 받은 사람도 있는 반면 4월에도, 11월에도 두 번 다 못 받은 사람들도 많은 편입니다.

[앵커]

이탈리아는 주요 유적들을 중심으로 한 다채로운 새해 축제가 있었을 텐데요. 올해 분위기는 어떤지, 그리고 현지인들의 반응은 어떤 지 말씀해주시죠.

[기자]

네 이탈리아도 이제 8시간 뒤면 새해를 맞이하는데요.

매년 1월 1일이 되면 우리나라가 보신각 타종을 하는것처럼 콜로세움과 각종 유적지에서 불꽃놀이를 하며 새해를 맞습니다.

하지만 올해는 12/31부터 1/3까지 꼭 필요한 사유가 아니면 가급적 이동을 자제하라는 권고가 내려졌으며 지인이나 친지 방문도 2인까지만 이동이 가능하도록 제한되어 있어 조용하게 새해를 맞을 예정입니다.

올 한해 이탈리아의 가장 중요한 명절이라고 할 수 있는 부활절과 크리스마스, 그리고 새해까지 전부 코로나19의 여파로 락다운 상태로 보내다보니 피로도가 굉장히 높은편입니다.

다만 기존에 백신 접종에 대해서 많은 국민들이 부정적인 편이었으나 계속되는 사망자와 감염자 증가에 접종을 막상 시작하고보니 긍정적인 반응이 많습니다.

다가오는 2021년 코로나19를 이겨낼 수 있을것이라고 희망합니다.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을 확인하세요.

▶ 대한민국 대표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