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일 출판 새 책

한겨레 2020. 12. 31. 20:2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계적인 국제관계 전문가 파라그 카나가 쓴 세계 경제 전망서.

그는 코로나 이후 아시아가 세계를 주도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가 본 아시아는 "고령화하고 있는 서양과 달리 젊은 노동력이 풍부한 청년 대륙"이다.

그동안 이름조차 제대로 알려지지 않은 김금주 등 여성 독립운동가들도 조명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시아가 바꿀 미래

세계적인 국제관계 전문가 파라그 카나가 쓴 세계 경제 전망서. 그는 코로나 이후 아시아가 세계를 주도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가 본 아시아는 “고령화하고 있는 서양과 달리 젊은 노동력이 풍부한 청년 대륙”이다. 아시아의 자원 체계 등 통계와 자료를 근거로 ‘아시아의 미래’를 예측한다. 고영태 옮김/동녘사이언스·2만5000원.

항일 전사 19인: 독립운동가 인물 약전

한국 현대사를 다룬 장편소설 <경성 트로이카> <연안행> 등을 펴낸 안재성 작가가 쓴 독립운동가 인물 약전. 의열단과 조선의용대의 창립자 김원봉, ‘백마 탄 여장군’으로 불린 김명시 등의 생애와 독립운동의 발자취를 기록했다. 그동안 이름조차 제대로 알려지지 않은 김금주 등 여성 독립운동가들도 조명한다. /단비·1만4000원.

스타트업의 거짓말

20여 년 간 독일과 미국, 일본의 스타트업 현장을 연구해온 지은이가 스타트업의 민낯을 보여준다. ‘스타트업은 창업이 쉽다’ ‘실리콘밸리는 새로운 에덴동산이다’ 등 스타트업에 관한 12가지 거짓말을 낱낱이 파헤친다. 그는 “(스타트업에 대한)무분별한 추종과 낙관 너머의 현실을 직시하라”고 조언한다. 요헨 칼카 지음, 노보경 옮김/율리시즈·1만8000원.

초월: 모든 종을 뛰어넘어 정점에 선 존재, 인간

인간의 진화를 ‘불, 언어, 미, 시간’의 4가지 ‘문화적 발견’을 통해 살펴본다. 인간은 살아남기 위해 주어진 환경에 적응해왔다. 그 적응의 중심에는 ‘문화’가 있었다. “인간의 생물학적 진화는 단지 환경이나 유전적 변화에 의해서만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문화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고 지은이는 강조한다. 가이아 빈스 지음, 우진하 옮김/쌤앤파커스·2만2000원.

서울리뷰오브북스 0호

계간으로 발행하는 서평전문지의 첫 호. 강예린 건축가, 김홍중 사회학자, 김영민 서울대 정치외교학부 교수, 홍성욱 과학기술학자 등 편집위원 13명이 만든다. 주제는 ‘2020: 이미 와 버린 미래’. 코로나19, 감시자본주의 등을 다룬 책들을 여러 관점에서 톺아본다. 김초엽 작가의 짧은 소설 등 읽을거리도 담았다. /서울리뷰오브북스·1만5000원.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