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가격 하락 멈춘 메모리 반도체..내년 '슈퍼 사이클' 온다

김철선 2020. 12. 31. 17:0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반도체 기업들의 주력 제품인 서버용 D램 고정거래 가격이 6개월 만에 하락세를 멈춘 것으로 나타났다.

PC용 D램 가격도 두 달 연속 보합세를 유지한 가운데 내년부터 D램 반도체의 '슈퍼 사이클'(장기호황)이 현실화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트렌드포스는 내년 1분기 PC용 D램 고정거래가격도 전 분기 대비 5%가량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트렌드포스 조사, 서버용 D램 고정 거래가 이달 하락 멈춰
마이크론 정전 사태로 회복 빨라져.."내년 1분기 5% 상승"

(서울=연합뉴스) 김철선 기자 = 국내 반도체 기업들의 주력 제품인 서버용 D램 고정거래 가격이 6개월 만에 하락세를 멈춘 것으로 나타났다. PC용 D램 가격도 두 달 연속 보합세를 유지한 가운데 내년부터 D램 반도체의 '슈퍼 사이클'(장기호황)이 현실화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는 올해 12월 16GB 서버용 D램(DDR4 16GB R-DIMM)과 32GB 서버용 D램의 고정거래가격이 각각 65달러와 110달러로, 지난달과 같은 가격을 유지했다고 31일 밝혔다.

이천 SK하이닉스 본사 [연합뉴스 자료사진]

클라우드 업체들이 구매하는 서버용 D램은 올해 상반기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특수를 누리면서 견고한 가격 흐름을 보였지만, 재고 증가로 올해 7월부터 지난달까지 5개월 연속 하락한 바 있다. 그러나 12월 들어 하락세를 멈추고 보합 전환한 것이다.

이는 내년 1분기 들어 하락세를 멈출 것이라는 당초 예상과 비교해 D램 가격 회복 속도가 빨라졌음을 의미한다.

트렌드포스는 "고객사들의 재고가 상대적으로 낮아졌고 마이크론의 대만 공장에서 정전이 발생한 영향으로 공급자들에게 유리한 환경이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D램 제조사들이 서버용 D램 생산을 줄이고 PC용·모바일용 D램 비중을 늘릴 것으로 예상되면서 내년 1분기 서버용 D램 계약가격은 약 5% 증가할 것이라고 트렌드포스는 예상했다.

PC용 D램(DDR4 8Gb) 평균 고정거래가격도 지난달에 이어 변동 없이 2.85달러로 집계됐다.

PC용 D램 고정거래가격은 올해 4월 11.9%로 크게 올랐다가 7월과 10월 각각 -5.4%, -9.0% 하락한 뒤 11월과 12월 보합세를 유지하고 있다.

트렌드포스는 "마이크론의 정전 사태가 고객사들에 D램 재고를 보충하도록 부추겨 현물가격(spot price)이 일부 오르기도 했지만, 더 높은 가격을 기대하는 공급 업체들이 주문에 소극적으로 대응해 고정거래가격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고 분석했다.

트렌드포스는 내년 1분기 PC용 D램 고정거래가격도 전 분기 대비 5%가량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전문가들은 내년부터 최소 2년 이상 D램 공급 대비 수요 증가로 가격이 급등하는 슈퍼 호황기가 올 것으로 보고 있다.

삼성전자 평택 2라인 [삼성전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낸드플래시도 SLC(Single Level Cell)와 MLC(Multi Level Cell) 모든 제품에서 지난달과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SLC는 공급 감소와 와이파이 공유기 수요 증가 영향으로 내년 1월 고정거래가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고, MLC 제품은 이달과 비슷한 수준일 것으로 예상됐다.

트렌드포스는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라 북미와 유럽 지역에서 와이파이 수요가 높아 낸드플래시 SLC가 조만간 상승세를 탈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kcs@yna.co.kr

☞ 배우 곽진영, 극단적 선택 시도…병원 이송
☞ 무려 93명 죽였다는 미국 최악의 연쇄살인범 사망
☞ 멕시코 두 가정집 잇는 밀회의 땅굴 '충격'
☞ 축구 스타 네이마르 '500명 호화 파티' 보도에 비판 일어
☞ '마약혐의' 정일훈, 비투비 탈퇴…"깊이 반성"
☞ 극단적 선택 생방송 BJ, 시청자 신고로 구조
☞ 눈길 미끄러지는 버스 시민들이 막아내
☞  '57m짜리 관우상' 옮겨야 하는데…비용이 무려..
☞ 일란성 쌍둥이 대입시험도 동점…"서로가 경쟁 상대"
☞ 日연예인 '초난강' 구사나기 쓰요시, 일반인과 결혼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