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한해 가장 혁신적인 기술은? 네이버, 사내 개발 프로젝트 총 3.3억 포상

현화영 2020. 12. 31. 17: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네이버는 올 한 해 서비스 및 개발 영역에서 가장 높은 영향력을 발휘한 개발 프로젝트를 선정하는 행사인 'N INNOVATION Award 2020(엔이노베이션 어워드 2020'을 지난 29일 진행했다.

'연구 개발 최우수 프로젝트'를 진행한 윤근용 Beyond Security Tech 리더는 "네이버 서비스의 보안성 향상에 기여하고, 동료들의 업무가 더욱 수월해질 수 있도록 도왔다는 점이 가장 뜻깊은 한 해였다"면서 "내년에도 우리가 만든 기술이 전체 네이버 이용자에게 영향을 끼치고, 업계 표본이 된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업무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올 한 해 서비스 및 개발 영역에서 가장 높은 영향력을 발휘한 개발 프로젝트를 선정하는 행사인 ‘N INNOVATION Award 2020(엔이노베이션 어워드 2020’을 지난 29일 진행했다.

엔이노베이션 어워드는 올해 10주년을 맞이했으며, 한 해 동안 개발된 기술 중 네이버 여러 서비스 전반에 영향을 끼치는 혁신적인 기술을 위해 노력한 구성원들을 격려하기 위한 행사다.

우수 프로젝트는 각 조직에서 출품한 프로젝트를 네이버의 개발 리더들이 직접 평가해 투표로 선정하는 방식으로 진행, 함께 일하는 동료들로부터의 인정을 바탕으로 결정돼 더욱 의미가 깊다. 프로젝트 선정은 ‘서비스 개발’과 ‘연구 개발’의 두 영역에서 진행된다.

올해는 코로나 영향으로 업무 환경이 달라졌음에도, 출품된 프로젝트 수가 작년 대비 무려 77% 증가하고, 기술 개발 수준 역시 향상돼 더욱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

각 영역 별로 가장 많은 투표를 받은 최우수 프로젝트에는 각 3000만원의 포상금이 지급됐다. 이외, 우수 개발 프로젝트 등 총 32개 조직에 전달된 금액을 모두 합치면 3억3000만원에 달한다.

‘서비스 개발’ 영역 우수 기술 프로젝트에는 ‘네이버페이 혜택 컴포넌트 리뉴얼 프로젝트’가 선정됐다. 이 프로젝트는 네이버페이의 ‘혜택’ 컴포넌트를 오라클에서 네이버 사내 분산 데이터베이스인 ‘nBase-T’로 교체하고 마이크로서비스화한 프로젝트이다. 현재 네이버페이 적립, 이벤트, 쿠폰 등 혜택에 쓰이는 모든 기술을 최신화하기 위해 1년 동안 집중적으로 개발했고 서비스를 정지하지 않고도 장애 없이 엔진 교체가 원활하게 이뤄졌다.

‘연구 개발’ 영역에서는 네이버 연구 개발 플랫폼에서 보안 관련 점검을 자동으로 수행, 개발 단계에서 보다 안전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Toothless’ 프로젝트가 선정됐다. 실제로 ‘Toothless’는 네이버 개발자가 개발한 하루 평균 1천개 이상 소스 코드에 대해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그 외에도, 쇼핑라이브 내 판매자들의 모바일 라이브 기능을 제공하는 ‘프리즘 라이브 스트리밍 SDK’, 영수증을 통해 사람에게는 쉽고 봇에게는 어려운 캡챠를 개발한 ‘영수증 캡챠’ 프로젝트도 서비스 개발 우수 프로젝트로, 음성 합성 개발 비용을 100분의 1로 줄이고 품질은 48% 높인 ‘사람보다 더 사람 같은 AI 목소리 만들기’, 번역을 원하는 이미지를 촬영하면 이미지 속 상황에 맞는 번역문을 바로 확인하는 ‘파파고 이미지 바로번역’ 프로젝트도 연구 개발 영역 우수 프로젝트로 선발됐다.

‘서비스 개발 최우수 프로젝트’를 진행한 윤준호 Plasma 테크리더는 “무엇보다 많은 이용자가 일상생활에서 활용하는 네이버페이의 서비스 안정성을 높이고 최신 기술을 적용하기 원활한 환경을 구축한 것에 뿌듯함을 느낀다”며 “무엇보다 2800만명의 네이버페이 이용자들에 영향을 주는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던 것은 개발자로서도 큰 영광”이라고 전했다.

‘연구 개발 최우수 프로젝트’를 진행한 윤근용 Beyond Security Tech 리더는 “네이버 서비스의 보안성 향상에 기여하고, 동료들의 업무가 더욱 수월해질 수 있도록 도왔다는 점이 가장 뜻깊은 한 해였다”면서 “내년에도 우리가 만든 기술이 전체 네이버 이용자에게 영향을 끼치고, 업계 표본이 된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업무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현화영 기자 hhy@segye.com
사진=뉴스1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