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주목하는 대학] 세계를 이끄는 참된 지성인을 키우다, 성신여자대학교

한겨레 2020. 12. 31. 14:5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 성신여자대학교 제공

인성·지성·감성 갖춘 지도자 양성 요람2020년 창학 84주년, 개교 55주년을 맞은 성신여자대학교는 1936년 민족정신을 기반으로 정성되고 믿음직한 여성 지도자를 양성해 국가와 사회에 공헌하는 건학이념으로 세워졌다. 성신의 교육이념 ‘성신(誠信), 지신(知新),자동(自動)’은 정성되고 믿음직한 사람, 새로운 지식을 넓고 깊게 구하는 사람, 스스로 움직여 남의 힘을 빌리지 않고 살아갈 수 있는 사람이 많아진다면 우리 민족의 앞날이 밝을 것이라는 믿음에서 출발한 미래 지향적인 이념이다. ‘전인적 교양과 창의적 전문성을 갖춘 자율적 실천인 양성’이라는 교육 목적 아래, 대학의 인재상인 ‘인성·지성·감성으로 미래를 이끄는 성신인’을 배출하고 있다. 또한 개교 이래 처음으로 2018년 학생·교수·직원·동문등 전 구성원이 참여한 직선제를 통해 제11대 총장을 선출하며 대학의 민주화와 열린 소통을 위한 기반을 다지고, 대학 발전의 추진력을 얻는 발판을 마련했다.

미래 신산업 전문 인재 양성의 첨단분야 학부 신설

성신여대는 사회 수요에 부응하고 미래 신산업에 준비된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2016년 산업연계 교육활성화 선도대학(PRIME) 사업 및 여성공학인재 양성(WE-UP) 사업에 선정돼 공과대학 설립 및 공학 분야 여성 인재의 기반을 마련했다. 학제 개편으로 ‘지식서비스공과대학’을 신설했고, 2021학년도에는 ‘첨단학부’를 신설한다.

미래 산업과 사회 수요군을 고려해 신설된 첨단학부는 수리통계데이터사이언스학부, 화학·에너지융합학부, AI융합학부, 바이오신약의과학부, 바이오헬스융합학부 등 총 5개 학부다. 수리통계데이터사이언스학부는 수학과 통계학을 기반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수적인 데이터사이언스와 핀테크 등의 융합학부를 아우르는 학부이고, 화학·에너지융합학부는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미래의 유망 성장 동력인 (응용)화학과 스마트에너지 2가지 전공 트랙으로 운영한다. AI융합학부는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분야의 이론과 최신 실무 방법론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목표로 하고, 바이오신약의과학부는 생명과학 관련 기초 교과목과 함께 어학 능력 및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관련 공통과목들을 바탕으로 각 전공에 특화된 미래 선도형 인재를 양성한다. 바이오헬스융합학부는 식품영양학과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미래 사회 변화에 대비해 다양한 헬스케어 서비스 분야의 첨단 인재 양성을 목표로 운영한다.

국제 경쟁력 강화하는 진로 탐색 지원

성신여대는 전문 컨설턴트의 진로 상담과 취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 등 다채로운 원스톱 진로·취업 지원 서비스를 학생들에게 제공한다. 2020년 1월에는 학생진로종합시스템 ‘선샤인’을개발해 입학부터 졸업까지 대학생활, 진로설계, 경력개발, 실전취업, 학생상담, 현장실습 등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진로지도, 진로상담, 역량개발 모니터링을 할 수 있는 원스톱 지원 시스템을 구축했다. 입학에서 졸업까지 학생의 생애주기에 따라 대학생활 전반을 DB화해서 학생지원 및 관리가 이뤄진다. 선후배 간 멘토링 프로그램인 ‘마이리틀 성신취업’ 또한 현직 선배의 취업 경험담과 정보 공유로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은 프로그램이다.

52개국 256개 해외대학·기관과 교류하며, 다채로운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도 성신여대의 강점이다. 1학년 때 ‘국제교류박람회’를 통해 성신여대 글로벌 프로그램 정보를 파악하고, 방학기간 단기연수를 다녀오거나 외국어 특강, 모의토익 등에 참여할 수 있다. 2학년 때는 외국인 유학생들과의 교류 프로그램 ‘성신글로벌프렌즈(버디)’ 및 튜터링 프로그램에 참여해 소통 능력을 키운다. 3학년 때는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참가해 해외대학에서 수학할 수 있으며, 4학년 때는 ‘한·미 대학생 연수’ 및 ‘세종학당 문화인턴’ 등 해외 인턴십에 도전해 졸업 후 해외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한다.

또한 학생들의 등록금 부담 완화와 자기계발을 위한 다양하고 폭넓은 교내·외 장학제도를 마련해 재학생의 92%(2019학년도 기준)가 연 1회 이상 장학금을 받고 있다. 입학성적 우수 장학금도 다양하다. 수시모집과 정시모집에서의 ‘입학성적우수 장학금’과 수시모집 실기우수자를 대상으로 ‘실기우수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특히 ‘운정 장학생’은 입학금을 포함해 재학 4년간 등록금 전액 지원과 학업보조비, 해외 어학연수 지원, 기숙사 우선 배정 등의 혜택을 받는다.

■ 성신여대 2021학년도 정시모집 정보

성신여자대학교 2021학년도 정시모집 정보
성신여대 2021학년도 정시모집 전형요소별 반영 비율 및 수능 지정영역

■ 정시 지원 전략성신여대는 2021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일반학생 가군 547명, 일반학생 나군 222명, 다군 40명 등 총 809명을 모집한다(정원 내 기준). 일반계 학과는 수능100%를 반영하고, 예·체능 계열 학과는 학과에 따라 수능 20~70%, 실기고사 30~80%를 반영한다. 특성화고졸재직자 전형은 수능 성적이 반영되지 않고 학생부 60%, 면접 40%로 평가한다. 모집단위별 수능 지정영역은 반드시 응시해야 하며, 수능 지정영역 미응시자는 불합격 처리된다. 수학이 반영되는 경우, ‘가’형, ‘나’형 구분하지 않고 반영한다. 수능 지정영역에 탐구영역이 반영되는 경우 2과목을 응시해야 하며, 2과목 백분위 점수 평균을 반영한다. 2과목 모두 응시한 경우에 한하여 제2외국어 또는 한문이 탐구 1과목으로 대체 가능하다. 수능지정영역이 선택인 경우 성적이 상위인 수능영역을 반영한다. 지원자격 필수인 한국사의 경우 등급에 따른 가산점을 부여한다. 모집단위별 수능영역과 비율 등 반영 방법이 학과별로 다양하기 때문에 지원자에게 가장 유리한 전형 및 모집단위를 살펴 지원하는것이 중요하다. 실기고사를 보는 예·체능 모집단위의 경우 실기고사 반영 비율이 변경된 학과가 많으므로 모집시기별 모집요강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전정아 MODU매거진 기자 jeonga718@modu1318.com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