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1주간 전국 야생조류서 고병원성 AI 8건 추가..누적 45건

김은경 2020. 12. 31. 14: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환경부와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일주일간(12월 24∼30일) 야생조류 폐사체에서 H5N8형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8건이 확진됐다고 31일 밝혔다.

양 부처는 이번에 추가된 곳을 포함해 야생조류 고병원성 AI 확진 지역에 대한 예찰과 함께 사람·차량의 출입 통제를 강화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고병원성 AI 유입 막아라" (서산=연합뉴스) 18일 국내 최대 철새도래지인 충남 서산시 부석면 간월호 인근 간척지에서 서산시 무인헬기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예방을 위해 방역 소독을 하고 있다. 2020.12.18 [서산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sw21@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은경 기자 = 환경부와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일주일간(12월 24∼30일) 야생조류 폐사체에서 H5N8형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8건이 확진됐다고 31일 밝혔다.

추가 확진된 지역은 경남 창원시 주남지, 전남 순천시 해룡천, 충남 서산시 잠홍지, 경기 평택시 용이동, 충북 옥천군 지양리, 경기 고양시 대장천 등이다.

올해 10월 1일 이후 발생한 H5N8형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누적 건수는 총 45건이다.

양 부처는 이번에 추가된 곳을 포함해 야생조류 고병원성 AI 확진 지역에 대한 예찰과 함께 사람·차량의 출입 통제를 강화했다.

또 농장 내 고병원성 AI 유입을 방지하기 위해 철새도래지 주변 도로와 농장 진입로 등은 광역방제기와 방역 차량 등 소독 자원을 총동원해 집중적으로 소독하고 있다.

환경부는 "조류인플루엔자 확산 예방을 위해 가급적 철새서식지 방문을 자제하고, 부득이하게 방문 시엔 소독 및 마스크 착용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해달라"며 "야생조류 폐사체 발견 시 접촉을 피하고 당국에 즉시 신고해달라"고 강조했다.

농식품부는 "전국 곳곳 야생조류에서 고병원성 AI 항원이 계속 검출되고 있어 가금농장 추가 발생이 우려되는 매우 엄중한 상황"이라며 "가금농장은 외부 사람·차량의 출입을 최대한 금지하고 축사 진입 전 장화 갈아신기, 생석회 벨트 구축, 전실 소독 등 차단방역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표] 12월 24∼30일 추가 확진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bookmania@yna.co.kr

☞ 배우 곽진영, 극단적 선택 시도…병원 이송
☞ 멕시코 두 가정집 잇는 밀회의 땅굴 '충격'
☞ 일란성 쌍둥이 대입시험도 동점…"서로가 경쟁 상대"
☞ 극단적 선택 생방송 BJ, 시청자 신고로 구조
☞ 눈길 미끄러지는 버스 시민들이 막아내
☞  '57m짜리 관우상' 옮겨야 하는데…비용이 무려..
☞ 어떻게 하길래…'이틀에 40만명' 중국 코로나검사
☞ 日연예인 '초난강' 구사나기 쓰요시, 일반인과 결혼
☞ 늑대한테서 10살 주인 구하고 숨진 반려견
☞ 아내 딸까지 '백신 새치기' 접종 의사…언론도 실명 공개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