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계 음원강자 싱어송라이터 공기남, 새 앨범 발매 준비

손봉석 기자 paulsohn@kyunghyang.com 2020. 12. 30. 18:5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경향]

에어뮤직 제공.


지난 11월 인기 웹툰 ‘바니와 오빠들’의 OST 프로젝트 첫 번째 주자로 에릭남X에이프릴 나은의 ‘끌림’이 공개되었다. 이는 2014년 공개된 공기남녀의 ‘끌림’을 리메이크한 것으로, 원곡자인 공기남(본명 곽태훈)이 직접 프로듀싱한 것이라고 그의 소속사가 30일 전했다.

공기남은 2014년 인디 혼성듀오 ‘공기남녀’로 데뷔하였으며, 2017년부터 이어진 ‘새벽일기(AirmanMorningDiaries)’ 시리즈의 음악들로 솔로 앨범의 초석을 쌓았다.

2019년 발표한 정규 1집 ‘새벽일기’에 포함된 ‘Gloomy star(feat. 1ho, chan)’, ‘인셉션(feat. 1ho, chan)’, ‘파란섬(feat. 1ho, chan)’ 등의 곡들이 음원 스트리밍 사이트에서 인기를 끌며 인디계의 음원 강자로 자리 잡았다.

공기남은 작편곡, 작사, 프로듀싱 및 전반적인 음반 제작에 이르기까지 모두 스스로 진행하는 싱어송라이터이자 프로듀서이다.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공기남은 “우리가 겪는 일상의 이야기에 대해, 같이 공감하고 느끼는 ‘공기’같은 음악을 지향한다”고 밝히기도 하였다. 또한, 공기남 음악의 특징은 개성 있는 객원 보컬 및 연주자들과의 협업을 통해 음악적 한계를 벗어남과 동시에, 늘 신선함을 추구한다는 점이라고 밝혔다.

공기남은 많은 아이돌들의 ‘아티스트’이기도 하다. 이미 자신의 개인 SNS나, 인스타라이브, V LIVE 등의 채널에서 스스로 공기남의 음악을 추천하며 커버하고, Shout out(공개적으로 감사함을 전하거나 응원을 표현하는 문화) 하는 아이돌들이 많다.

소녀시대의 임윤아와 빅톤(VICTON)의 허찬은 각각 개인 트위터와 V LIVE에서 공기남의 ‘파란섬(feat. 1ho, chan)’을 추천하기도 하였으며, 스트레이키즈(Stray Kids) 방찬, 현진과 데이식스(DAY6)의 원필은 V LIVE를 통해 ‘Gloomy star(feat. 1ho, chan)’를 추천하기도 하였다. 또 그룹 에이비식스(AB6IX)의 전웅과 동현은 방송에서 공기남의 ‘인셉션(feat. 1ho, chan)’을 커버하며 응원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였다. 다수의 아이돌들의 shout out을 통한 애정표현으로, 공기남의 음악은 입소문을 타고 음원 시장에서 역주행하는 결과를 보이기도 하였다.

이러한 성적에 힘입어 공기남은 지난 9월 EP 앨범 ‘오선지’를 발매하며 활발한 활동을 이어갔다. 타이틀곡 ‘SODA(feat. 1ho, 0back)’와 ‘멈춰봐요(feat. 0back)’을 필두로 총 다섯 곡이 포함된 이 앨범을 통해, 그는 대중들에게 “유난히 답답하고 불안한 2020년 가을에 자그마한 위안이 되길 바라봅니다”는 메시지를 성공적으로 전했다. 또한, 음악 레이블 ‘에어뮤직’을 설립하며, 후배 뮤지션들과 꾸준히 소통하며 묵묵히 또 꾸준히 자신의 음악을 쌓아가고 있다고 밝혔다.

소속사는 공기남이 2021년 초에 나올 새로운 앨범을 위해 곡 작업에 전념 중이라고 전했다.

손봉석 기자 paulsohn@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