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핫포커스]'노력'이 '재능'을 이기지 못해 꽃피우지 못한 야구인생, 'KIA 방출' 고장혁의 겨울은 춥다

김진회 2020. 12. 17. 11:3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13년 KIA 타이거즈 유니폼을 입자마자 개막 엔트리에 포함됐다.

대졸 출신답게 '즉시전력감'으로 평가받았다.

KIA는 당시 통합우승을 이뤘지만, 고장혁은 환하게 웃지 못했다.

고장혁에 대한 평가는 "노력이 재능을 이기지 못했다"는 것이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고장혁. 고척=정재근 기자 cjg@sportschosun.com

[스포츠조선 김진회 기자] 2013년 KIA 타이거즈 유니폼을 입자마자 개막 엔트리에 포함됐다. 대졸 출신답게 '즉시전력감'으로 평가받았다. 하지만 주전 경쟁은 녹록지 않았다. 일명 '넘사벽(넘어서기 힘든 사차원의 벽)'이 있었다. 이범호(현 퓨처스 총괄코치)였다. 이범호는 2011년부터 붙박이 주전으로 '핫 코너' 3루수를 맡았다. 백업은 박기남과 '만년 유망주' 김주형이었다. 그래도 데뷔시즌에 선동열 전 감독의 눈을 사로잡아 1군 무대를 밟았다는 것만으로도 나름 성공이었다.

하지만 감독이 바뀐 뒤에도 백업 인생을 청산하지 못했다. 2015년 김기태 전 감독 체제에서도 백업이었다. 심지어 3루수 우선순위에서도 밀렸다. 2차 1라운드로 뽑힌 이영민 타격상 출신 황대인보다 타석에 설 기회가 적었다. 그래서 2017년 지푸라기라도 잡자는 심정으로 개명을 했다. '고영우'에서 '높은 곳에서 오랫동안 빛나라'는 의미에서 '고장혁'으로 개명했다. KIA는 당시 통합우승을 이뤘지만, 고장혁은 환하게 웃지 못했다. 여전히 팀 내 5번째 3루수였다.

결국 고장혁은 5년간 제대로 기회를 받지 못하고 2017시즌이 끝난 뒤 경찰야구단에서 병역의무를 수행했다. 2019시즌 후반에 돌아온 고장혁은 팀 리빌딩 시점에 맞춰 8월 말부터 한 달간 출전기회를 부여받았다. 이범호가 은퇴해 사실상 '핫 코너'는 무주공산이었다. 박찬호가 잘 메우긴 했지만, 2020시즌 유격수로 보직을 변경할 가능성이 높았다. 고장혁에겐 기회였다.

하지만 미국 플로리다 스프링캠프에서 맷 윌리엄스 감독의 눈에 들지 못했다. 윌리엄스 감독은 시즌 초반 주전 3루수로 황윤호를 중용했다. 그러다 베테랑 나주환에게 기회를 줬고, 트레이드로 영입된 류지혁과 김태진에게 3루를 맡겼다. 지난 8월 중순 콜업 기회를 가졌지만, 강렬한 인상을 남기지 못했다. 고장혁은 지난 9월 4일 사직 롯데전 이후 1군에 부름을 받지 못했다. 그리고 지난 10월 30일 웨이버 공시됐다. 고장혁에 대한 평가는 "노력이 재능을 이기지 못했다"는 것이었다.

고장혁은 아직 서른 살이다. 3루 수비가 불안한 팀에서 무상으로 품에 안을 수 있는 자원이다. 다만 단점인 공격력은 보완해야 한다. 어차피 주전이 아니라면 기회가 주어졌을 때 눈을 사로잡을 수 있는 임팩트가 필요하다. 유독 추운 겨울이다. 김진회 기자 manu35@sportschosun.com

▶2021 신축년(辛丑年) 신년 운세 보러가기

- Copyrightsⓒ 스포츠조선(http://sports.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500만원대 최고급 '브람스 안마의자' 100만원'대, 20대 한정판매
“김기덕에게 당한 이승연”
“성매매업소 ‘티켓다방’ 운영” 36살 연상연하 ‘다정한 부부’, 논란의 진실은?
“이나영, 김기덕 영화 ‘비몽’ 촬영 중 현장서 사망할 뻔…”
홍진희, 조혜련에 “나하고 화해? 너 제정신이니” 버럭
양준혁, ♥박현선과 신혼집 보던 중 갈등 폭발?…분위기 냉랭
'25만원' 온수매트, 63%할인 '99,000원' 50세트 한정판매!
'레모나' 제약회사가 다량의 '침향'함유, 건강환 출시, 할인행사~
250만원 '금장 골프 풀세트' 72% 단독 할인 '60만원'대 판매!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